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획

SSR, 회사 내에서 전반적인 경영 기획과 지원을 담당하다

R&D 기획팀 2016.11.03. 조회수 10,328 Tag #기획 #IT기획 #에스에스알 #SSR

최고의 보안전문가들로 구성된 SSR은 유수의 공공기관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정보보안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안솔루션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는 중! SSR 기술연구소 R&D기획팀에서 SSR의 전반적인 경영 기획과 지원을 담당하는 최규빈 사원을 만나 인터뷰했다.

 

 

 

 

 

ㅣ SSR R&D기획팀, 최규빈사원

 

 

사소한 기획에서 대외적인 기획까지, 회사의 중심점이 되는 기획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SR 기술연구소 R&D기획팀의 최규빈입니다. SSR과 함께한 지는 6개월이 되었습니다.


담당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R&D기획팀에서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 주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이나 사업에 대한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 관련 기획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청년친화 중소기업 인증 같은 인증제도와 관련된 업무나 유공포상, 국책 과제 관련 업무입니다. 내부적인 업무는 워크숍 기획부터 해외 수출 관련된 영업 관련 지원까지 포괄적인 업무를 말합니다.


다양한 일을 담당하시는데, 처음 입사했을 때 힘든 점이 있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힘든 점도 있지만, 예전부터 회사를 내 손으로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일을 해볼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사실 모 대기업의 영업팀에도 합격했었는데 SSR을 선택한 이유는 직무를 중요시 생각했기 때문이거든요.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업무보다는 다양한 일을 경험하고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주체적인 일을 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업계마다 경영방식이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SSR의 R&D기획팀에서만 느끼거나 배울 수 있는 경영기획의 특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보통은 기획팀이 사업기획, 경영기획 등으로 나누어진다고 알고 있어요. 저희는 기술연구소 내에서 말 그대로 R&D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장점은 하나에 국한된 기획을 하지 않고 다양한 내용의 기획을 경험할 수 있고, 그만큼 다양한 부서와 컨택하는 일이 많다는 것이에요. 이러한 협력을 통해서 회사의 전반적인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제부터 해당 직무를 희망했나요? 전공으로 어떤 것을 공부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학교 다닐 때 공모전에 굉장히 많이 참여했었어요. 보통 경영학과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많이 하는데, 저는 그게 잘 맞더라고요. 그래서 리더로서 팀을 이끌며 공모전 준비를 많이 했는데, 공모전이라는 게 기획에서부터 시작되더라고요. 팀원들과 생각을 나누고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걸로 좋은 결과를 얻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기획직무에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욕심과 새로운 공부에 대한 관심이 많은 직원들을 위한 사내 도서관.)

 

입사 전 생각했던 직무와 실제로 현업에서의 느낀 직무의 차이점이 있었나요?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뭔가를 기획하거나 문서를 정리하는 것들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어요. 하지만 막상 일해보니 실무자분들의 능력이 훨씬 뛰어나셨고, 문제 해결 과정도 다르더라고요. 디테일의 차이가 크게 났기 때문에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련의 커리큘럼을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이 힘들었어요. 제가 회사에서 가장 많이 들은 말 중에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디테일의 차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정말 그런 것 같아요. 문서 하나를 만드는 데에도 정성을 들여야 하고, 여러 방면에서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메모하는 습관으로 우선순위를 메기는 것도 업무의 TIP


업무를 진행하면서 가장 뿌듯하거나 즐거웠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최근에 전자 IT의 날 유공자 포상에 대표님을 추천으로 진행했던 적이 있었어요. 2년 전에도 대표님께서 장관상을 받으신 적이 있지만, 회사를 더 알리고 싶고 대표님의 업적을 더 알리고 싶어서 진행했던 거예요. 결국 잘 진행되어서 저희가 국무총리상을 받게 되었어요.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시작한 일이었는데, 성공을 거둘 수 있어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반대로 업무에 어려움을 느낄 때도 있나요?
기획 업무에 딱 정해진 커리큘럼이 없기 때문에 처음 직면하는 과제들도 있고, 가끔은 그 과제를 직접 찾아서 해결해야 할 때도 있어요. 기획마다 요구되는 것들이 다르기도 하고, 하나를 기획하더라도 신경 쓸 부분이 많아서 기획 업무가 동시다발로 진행될 때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생긴 습관이 있는데요, 다이어리에 메모하는 습관이에요. 여러 가지 일이 혼선되는 것을 막고, 실수로 잊는 일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저희 부서가 접점이 되기 위해서는 다른 부서들과의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이어나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외부 업체와의 컨택도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데요, 거기에 외향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이라면 직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R&D팀의 구성원은 회사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스스로 찾아서 해야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회사의 축이 되어 대내외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고, 새롭게 기획해야 할 업무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창의성 또한 필요합니다. 끊임없이 둘러보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할 때, 어떻게 일하려고 노력하시나요?
‘절대 업무를 몰아서 하지 말자’는 것이 제 철학입니다. 기획 업무를 하려면 여유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도출해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선순위를 잘 매겨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미루지 않고 미리미리 끝내는 스타일이에요. 그래서인지 저는 야근을 한 적이 없네요. (웃음)

 

(SSR의 직원들은 냉장고의 다양한 캔음료와 커피 등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직무를 꿈꾸는 신입 구직자들에게 추천해줄 경험이 있나요?
저는 ‘인턴’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인턴을 해본 적이 없는데요, 이전에는 제가 아는 것과 실무의 갭이 크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막상 실무에 투입되니 갭이 크더라고요. 인턴을 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파악하고 실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직원을 넘어 직원의 가족까지 챙기는 따뜻한 기업문화


SSR을 자랑해주세요! SSR의 특별한 기업문화가 있나요?

SSR은 한 달에 한 번은 오전 근무만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날인데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4시간만 근무하고 퇴근할 수 있습니다. 방학이 따로 없는 직장인에게 이날은 최고의 방학 같은 날이지요. 또한 SSR은 직원뿐 아니라 배우자, 가족까지 모두 챙겨줍니다. 가족들의 경조사까지 챙겨서 가족과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이라는 업계 특성상 지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서 멘사 회원이 되는 걸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한 자격증 응시료, 도서, 교육 등의 지원을 아낌없이 하고 있습니다.


SSR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후배들과 경력 구직자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SSR은 학력, 경력에 무관하게 채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전공이 아니라고 해서 겁내고 조바심내지 말고,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세요. 다른 사람을 위할 줄 아는 인성과 일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이 SSR에 있다면 문을 두드려보세요.

 

 

김솔비 인턴기자 solbi0209@

 

관련글 더보기

>[SSR 인터뷰] 열정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하는 멀티플레이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김솔비 solbi0209@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김솔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SSR, 열정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하는 멀티플레이어
이전글
이지서티, 정보유출 방지를 위해 개선점을 제시하는 보안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