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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하반기 신입 현대자동차㈜
R&D·연구원
2020 하반기 신입 현대자동차㈜
  1. 해당 공고 및 세부 수행직무를 희망하는 이유와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1000자)
    "상상하는가, 시도하는가"

    일을 통한 즐거움은 상상했던 것들이 현실이 될 때 극대화됩니다. 현대자동차는 독자적인 E-GMP를 통해 “자동차는 자연이자 동반자”라는 혁신을 현실화하며, 배터리 개발은 그 혁신의 중심에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박막형 고체전해질을 개발하여 전기차 주행거리 한계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를 ‘아이오닉5’로 450km 이상의 주행거리에 도달한 현대자동차에서 펼친다면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전고체 전지 프로젝트 수행 및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학습
    ‘고유연 고체전해질 복합막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고체전해질과 폴리머 조성 및 점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는 고체전해질의 물성과 성능의 최적점을 찾는 것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One-pot 공정이 가능하여 제조 과정을 단순화시켰습니다. 또한, 실무자분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기업의 관점에서 양산성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대자동차에서 주관하는 ‘H-모빌리티 클래스’를 통해 전기차 구조 및 배터리 팩의 요구 조건을 숙지하며 연구자로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이를 배터리 개발 직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기차는 현대차”라는 공식을 만들며 그 가치를 입증해내겠습니다.

    # 환경과 산업의 통합적 이해 및 협업력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00 인턴십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속 가능 개발을 다룬 포럼 참관을 통해 환경과 산업의 연관성을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렀습니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상황에 맞추어 현대차의 성장을 끊임없이 고민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갖추었습니다. 또한, 00 개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팀원들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최적의 프로세스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느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팀원들과 함께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연구원이 되어 팀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본인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주요 전공과목(최대 5개)을 선정하여, 해당 과목에서 습득한 역량 및 성취도(학점)를 기술해 주십시오. ※ 석사과정자는 연구경력 및 세부 전공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몰입하게 하는 차세대 전지"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서는 선행 연구에 관한 관심과 전기화학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저는 전기화학회에서 주관하는 ‘차세대 이차전지 인력양성 교육’에 참여하여 전고체 전지의 이슈와 해결 방안들을 파악하였고, 효과적인 연구 전략 설계법을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전공 수업을 통해 소재부터 셀에 해당하는 이론을 습득하며 최신 기술을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 멤브레인 테크놀로지(A+) : 멤브레인 기능을 바탕으로 분리막 및 고체전해질 적용
    # 배터리과학 및 기술 특론(A0) : 과거 이차전지 핵심 기술을 통해 미래 이차전지 방향 탐색
    # 전기화학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응용(A-) : NP 기반의 셀 설계와 전지 양산화 고려사항 학습

    "도전하게 하는 전고체 전지"

    고에너지 밀도의 전고체 전지 구현을 위해 고체전해질의 박막화 및 계면 저항 감소는 필수적입니다. 000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폴리머로 인해 고체전해질 함량에 한계가 있었던 전년도 프로젝트 결과를 극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물성과 이온전도도를 동시에 만족하면서도, 대면적 고체전해질을 개발하여 작년 프로젝트 대비 전지 용량을 8% 증가시켰습니다. 이를 Anode-less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평가 프로토콜을 구축하여 리튬 덴드라이트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난연성 겔 전해질을 사용한 ‘고안전성, 고유연 전고체 전지 개발’의 연구를 수행하며 가교를 통해 계면 저항 감소에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계면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더 나아가, 매트 구조의 기능성 층 도입을 통해 부피 팽창을 억제시킬 수 있는 ‘고유연 리튬 메탈’을 개발하여 전고체 전지에 적용함으로써 고에너지 밀도와 기계적 유연성을 동시에 달성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차가 미래 전기차 배터리의 선두자가 되도록 독자적인 전고체 전지 구조와 소재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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