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20 상반기 신입 ㈜원익아이피에스
생산직종사자
2020 상반기 신입 ㈜원익아이피에스
  1. 본인이 해당 업무를 지원한 이유와 지원 직무를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서 서술해 주세요.
    "결함과 결과를 아는 사람, 준비된 CS Engineer"

    장비의 단 하나의 결함이 공정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CS Engineer는 장비의 결함에 따라 발생하는 공정의 이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CS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4학년 1학기 전공선택과목인 ‘PCB 공학 및 실습’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또한, 2학기에는 ‘반도체제조공정 및 실습’ 과목을 선택, 수강하였습니다.

    4학년 1학기, ‘PCB 공학 및 실습’에서는 장비의 결함을 전제로 한 변수실습을 하였습니다. 4가지 pitch 별로 노광량, 현상속도, 에칭 속도가 달라짐에 따라 변화하는 Line/Space를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하며 상관관계를 이해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D/F(RY-3315)의 경우, 에칭 장비의 에칭 속도를 2.7m/min으로 제어해야 최적화된 pitch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비의 결함으로 에칭 속도가 느릴 경우 과 에칭이 발생하고, 원하는 pattern을 형성하기 위해 D/F가 lamination 된 동박 회로에 Etchant가 상대적으로 많이 침투하여 Line의 폭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론만이 아닌 실제 결함과 그에 따라 나타나는 공정 결과에 매료되어, 2학기에는 ‘반도체제조공정 및 실습’ 과목을 선택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반도체제조공정 및 실습’에서는 Power, Gas flow, Process Pressure에 따라 금속이 기판에 증착되는 두께변화를 고찰하였습니다. 특히 일정 Gas flow를 넘어서게 되면 sputter 되는 이온들의 에너지가 감소하여 금속 박막의 두께가 증가하지 못하는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공정실습들을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반도체 공정이 철저하게 제어된 환경에서 진행되어야 최적화된 spec을 구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최상의 공정, 최적화된 환경은 장비의 균일한 성능으로부터 나옵니다. 학교에서 배운 실무지식을 기반으로 Hardware에 대한 이해를 높여나가는 CS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2. 본인이 경험했던 가장 어려운 일과 그 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소개해 주세요.
    "악물고 도전하라"

    2018년 여름, 현장실습에서 보여주었던 열정을 원익IPS에서 다시 한 번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작년, OOOOOO 부설 연구소에서 6주간 현장실습을 했습니다. 현장실습생으로서 이차전지 음극활물질 개발팀에서 ‘샘플링 및 특성평가’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차전지에 대해 처음 접했던 당시 음극활물질 소재의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SEM, PSA 장비 등으로 특성평가를 진행하며 이론과 어긋난 사항들이 생길 때면 관련 이론들을 서적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래도 모르는 것은 주임연구원님께 물어보고 또 물어보아 궁금증을 해결하였습니다.

    2종 이상의 미세 powder를 코팅시스템으로 결합하는 Mechano fusion 장비로 샘플링 하면서 장비가 오작동을 일으켰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장비 이상으로 인해 샘플을 만들지 못한 것을 팀장님께 보고하였고, 수차례 장비세척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오작동은 계속되었습니다. 이곳저곳 고쳐본 끝에서야 마침내, powder를 교반 해주는 블레이드 부분이 원활히 회전하지 못함을 알고 고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고, 주임연구원님과 팀장님께선 똑똑한 친구가 현장실습생으로 왔다며 칭찬하셨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의 모습들이 팀의 일원으로서 녹아들고, 열정을 통한 가능성을 보여준 행동이었습니다.

    이는 원익IPS에 입사 후에도 Deposition process에 해당하는 장비별 CS Engineer로 투입 시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열정임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실무에서 보였던 행동들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장비의 이슈 및 기타 문제점들을 고쳐 나가는 데에 앞장서고 싶습니다.

    "정리로 경계를 허물다"

    1년간 팀 프로젝트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도중, 다른 팀 구성원 2명이 추가로 합류했을 땐 팀 내에선 보이지 않는 경계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문에 팀원 간 화합이 중요했고, 곧잘 해오던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로 하였습니다. 항상 지난 팀 내 회의 요약을 도맡아 늦게 합류한 2명의 학우가 이해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로써 매번 한 시간 넘게 하던 회의시간을 20분가량 줄일 수 있었습니다. 실험 시에는 합류한 학우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역할을 배분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개선방법이 랩 수준에서 가능한지 모를 때면 직접 교수님들께 연락 후 찾아뵙고, 팀장과 함께 며칠에 걸쳐 실험하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정리’로 의사소통을 실현하여 보이지 않는 경계를 허물었고, 눈에 띄는 업무효율 향상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교내 산업기술대전 출전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자신합니다. ‘팀워크를 바탕으로 한 업무수행’은 어느 회사에서도 중요합니다. 또한, 이 경험은 원익IPS 입사 후 유관부서들과 그리고 각 고객사에 set-up 된 장비의 이슈들 혹은 set-up 될 장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객사들과의 마찰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자신합니다.
  3. 앞으로 10년 안에 가장 크게 이루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10년 내 10대 기업"

    원익IPS를 10대 글로벌 장비 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그중에서도 비메모리 파운드리 사업에서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서 leading company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도체의 high integrity를 위해서는 EUV를 이용한 exposure process에서뿐만 아니라 Deposition process에서의 ALD기술에 대한 발전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ASD, ALE처럼 selectivity를 향상시켜 step coverage를 높이는 기술적 발전과 동시에 장비 CS Engineer의 기술에 대한 이해 역시 동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로드맵을 통해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10년 이내에 실현하겠습니다.

    첫째,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실무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해결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겠습니다. 이는 선임 사수로부터 장비에 대한 이해, 장비 인수준비, 빌드업하는 협력업체를 통제하는 등의 실무능력을 배워나가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대리급의 직책에 오르게 되면 후배사원들에게 업무기술을 전달하고 장비에 대한 기술이해를 도와 업무 효율성 증대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10년 후에는 입사 이후부터 꾸준히 해 온 어학 공부의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어학 공부의 결과는 중국 등 해외고객사 라인에 설치된 원익IPS의 장비에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이를 훌륭히 control 하는 결과를 보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내 동료들을 단순히 같은 공간에서 일만 하는 동료가 아닌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동료가 되어 서로 믿고 배려해주며 전문성을 갖추어 고객 만족을 실현하겠습니다.

    위의 4가지 로드맵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삼성전자에 이은 더 많은 우량고객사를 확보하겠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10년 이내에 원익IPS를 반도체 장비시장에서의 10대 글로벌 기업으로 이끌 것입니다. 원익IPS의 CS 직무는 저에게 있어서 학교를 벗어난 새로운 도전입니다. 조금은 두렵기도 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점에서, 꼭 멋지게 해내고 싶은 직무라는 점에서 설레기도 합니다. 좋은 품질의 장비는 곧 고객 만족의 향상으로 이어지겠지만, 현장에서 고객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이는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하며 일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