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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하반기 신입 피에스앤마케팅(주)
영업지원
2019 하반기 신입 피에스앤마케팅(주)
  1. 자발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도전했던 경험 중 어려웠던 문제나 상황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해결 과정 및 노력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고객 분석 :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 판매]

    롯데슈퍼 근무 당시, 완판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주 고객층 파악, 경쟁사 방문으로 신상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할인점 및 마트 내 통신사 경쟁사 동향을 분석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3주 할인 행사 기간 중, 동남아 맥주 신상품이 입고되었고, 완판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신상품 판매율이 높아야 점포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1주 동안 맥주 냉장고에 진열한 결과, 고객의 무관심 속에 거의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부점장과 주변 경쟁사 3곳을 살펴봤습니다. 매출 1위 경쟁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관찰했을 때, 고객이 많이 지나가는 진열대 전체에 맥주 진열을 발견했습니다. 맥주 구매율이 높고, 빌라 단지에 거주하는 30대 젊은 부부를 타겟으로 한 전략임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이를 근거로 주요 진열대 옆 좁은 공간에 동남아 신상품 맥주를 놓기로 제안했습니다. 진행 중인 아시안 게임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고, 맥주 진열대가 입구에서 먼 고객 동선을 고려해 신상품 매출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장은 공간이 있다면 놓아도 상관없다고 말했습니다. 2주 진행 결과, 주요 진열대에 놓여 있던 즉석식품을 구매하면서 동남아 맥주도 함께 구매하는 고객 수가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를 판매했습니다.
  2.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및 행동 중심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첫날 길거리 영업 실패 : 배지 50개 중 5개 판매]

    어려움 속에서 협업 시, 좋은 의견을 과감히 반영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에도 거래처와 이해관계에서 생긴 문제점을 분석할 시, 부서 내 팀원 의견에도 경청하는 영업관리인이 되겠습니다.

    국민은행 홍보단 당시, 기부금 마련을 위한 위안부 소녀상 모양 50개 배지 판매 영업을 2일 동안 했습니다. 팀원 5명과 완판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유일하게 영업 경험이 있었고, 팀장이었기 때문에 행인에게 무작정 다가가 발로 뛰는 방식으로 영업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3시간 영업한 결과, 첫날 50개 중 5개를 판매했습니다. 제 영업 전략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2번의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 팀원의 의견을 들어봤고, 2가지 대안을 경청한 후, 이를 반영했습니다.

    [문제점 1. 주 고객층 분석 실패]

    배지를 구경한 연령대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만원이라는 가격에 부담을 느낀 중학생이었습니다. 구매율이 높은 부모님, 대학생에게 집중했습니다. 또한, 3~4명씩 무리를 지어서 오는 중학생 고객에게는 각자 조금씩 돈을 보태 배지 1개라도 구매하는 멘트로 구매를 유도했습니다.

    [문제점 2. 날씨 요인]

    36도 더운 날씨였기 때문에 구경하다 지나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위해 구매자에게 시원한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드리는 판촉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날, 50개 중 40개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완판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문제점을 고민하고, 이를 보완해 10% 판매율을 80%로 상승시켰습니다.
  3. 영업기획/관리 업무에 필요한 지식/역량과 관련된 직ㆍ간접적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데이터 분석 : 판매방안 제시]

    빅데이터 수강 당시, 의류 기업의 지난달 판매, 고객 데이터를 기반한 판매전략을 세워 A+를 받았습니다. 10~20대 남성이 주 고객층이라는 점, 오버사이즈 판매율이 높다는 점을 활용해 힙합 오버사이즈 의류 제작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자발적인 사람]

    저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의 사회활동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함께 해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대학 진학 후, 롯데슈퍼에서 점장님, 부점장님, 여사님과 근무 및 현대백화점에서 직급이 높은 직원과 근무, 단순하지만 팀워크가 요구되는 택배 상하차 등 8번 유통 아르바이트 및 인턴 경험을 통해 느꼈던 점은 조직을 위해 희생해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환경의 조직 생활에서 이기주의적인 태도로 임하지 않는 가치관을 형성했고, 남들이 꺼리는 상황에서 먼저 행동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고객 성향 관찰 : 일 매출 1.5배 상승]

    방문객 성향을 관찰해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역량은 필수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소비 패턴을 관찰해 의류 영업을 한 결과, 일 매출을 1.5배 상승시켰습니다. 홈플러스 내 캐주얼 의류 매장 근무 당시, 인근에 공업단지가 있어 외국인 노동자가 평일 3~4명, 주말 10명 이상 방문했습니다.

    소비 취향을 분석해 어떤 의류를 추천해줄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임금의 60%를 고국으로 송금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 외출이 적기 때문에 민무늬, 체크무늬 의류를 선호했습니다. 소비 패턴을 확인해 할인율이 높고, 선호하는 무늬 의류를 추천했습니다. 또한, 신상품 입고 시 해당 고객의 소비 취향과 유사한 신상품도 보여드리면서 구매를 유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외국인 고객이 지인을 약 3명씩 데리고 왔고, 일 매출 30만 원을 45만 원까지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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