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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상반기 인턴 엔테크서비스(주)
QA
2020 상반기 인턴 엔테크서비스(주)
  1. [필수문항] 수강한 SW 관련 과목들이 무엇이 있었고, 그 중 흥미를 가진 과목과 수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Face Recognition Cosmetics Trial ‘MakeApp’]
    저는 4학년 때 ‘Software Engineering’ 수업을 수강하면서 ‘MakeApp’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과정을 배우고 그 과정을 직접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실습입니다.

    프로젝트에서 제작한 ‘MakeApp’은 Face Recognition Cosmetics Trial 서비스해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기본적인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 얼굴 인식을 통해 화장품을 직접 얼굴에 trial해보고 구매를 위한 웹사이트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흥미로웠던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문서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기획하고 구현하기 위해 크게 User Requirements, Design, Testing, Maintenance의 과정을 거칩니다. ‘설계도’와 같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막연히 머릿속으로 기획하고 바로 코딩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팀원들과 Requirements 별로 구현을 나눠 진행하여 좀 더 체계화되고 빠른 분산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구현 단계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REST API를 크롤링하는 ‘View Cosmetics Information to Buy’를 포함한 3가지의 Requirements를 맡아 구현하였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은 Testing 단계입니다. 저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후 처음으로 경험한 테스팅이었습니다. Requirements를 기준으로 Testing을 진행하였는데 이때 미리 잡아놓은 Software Structure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실제로는 큰 문제는 없었지만, Testing scope를 미리 정해 놓아 어느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 세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도 ‘도메인 분석 및 SW설계’라는 과목에서 엔지니어링 문서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지만,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어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서는 저에게 있어 두 번째로 진행한 엔지니어링 작업이라 좀 더 편안하고 익숙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로 영어 수업으로 처음으로 외국 친구들과 함께 작업한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많이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외국 친구들과 한국 친구들이 모두 같은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약 4개월간 소통을 이어갔습니다. 리더인 외국 친구의 리더십에 감명을 받았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만국 공통의 언어라는 것을 직접 느낀 경험이었습니다.

    [Software Engineer의 꿈]

    저는 차근차근 SW 관련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 2학년 때는 C언어를 시작으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과 스킬을 쌓았습니다. 기초 프로그래밍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꿈을 가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학년 때는 ‘운영체제’와 ‘컴퓨터 구조’ 과목을 들으며 MIPS Simulator와 Shell 구현과 같은 과제로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웠습니다.

    3, 4학년 때는 ‘도메인 분석 및 SW 설계’와 ‘Software Engineering’ 그리고 프로젝트 과목들을 들으면서 실질적인 SW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단순히 개발하는 것이 아닌 Requirements, Design, Testing, Maintenance와 같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구체화/문서화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모바일 프로그래밍’ 수업의 ‘SmartHome IoT’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하였습니다. Raspberry Pi를 사용해 센서를 작동시키고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모바일에서 컨트롤하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굉장히 설레며 구현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실제로 모델하우스를 제작하여 Demo application을 발표했습니다.
  2. [필수문항] Test Engineer 와 QA 직무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이해한 내용과 TE 혹은 QA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기술해 주세요.
    [흔하지 않은 테스터 아르바이트]
    저는 모바일 게임 회사에서 약 2달간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회사는 드라마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제가 맡은 직무는 기획 작업 보조와 Test 직무였습니다. 직접 시나리오를 보고 화면 구성 기획을 했고 게임의 흐름과 시나리오가 일치하는지 테스트하여 보고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 관점에서 게임 난이도 조절을 하고 버그는 없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방영하는 드라마를 바탕으로 제작하는 게임 회사의 특성상 방영되는 회의 챕터를 매주 업데이트해야 했고 일주일 동안 2챕터의 테스트를 모두 진행해야 했습니다. 시간 내에 모든 테스트를 진행하고 보고한 후 보완된 새로운 게임을 다시 테스트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찾아낸 오류를 고치고 완성된 버전이 매주 release 되어 사용자들의 리뷰를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이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QA 업무의 어려움과 흥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평소 게임을 좋아해 개발 직군과 QA 직군이 따로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단지 테스트 하는 직무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QA팀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에 대해 찾아보니 단지 테스트를 하는 직무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QA(Quality Assurance)는 품질관리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목적에 맞는지 제품을 내보낼 수 있는지 전체적으로 품질을 판단하는 업무를 합니다. TE(Test Engineer)는 QA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QA를 TE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TE는 SW의 결함을 밝히는 활동입니다. 반면, QA는 기획에 문제가 있다면 기획팀에게 그 문제를 알려주어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역할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 TE보다 훨씬 많은 능력을 요구받게 됩니다.

    이 직무는 공감 능력, 관찰력 그리고 프로그래밍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이 SW는 가치가 있는가 혹은 불편함은 없는가 살펴 보아야 하고 코드 해석 능력과 개발자들에게 어떻게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가, 그리고 기획자들은 어떤 목적이 있었는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저에게는 이런 능력을 필요로 하는 QA 직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QA 직무에서 일하고 싶다는 포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3. [필수문항] 성격의 장단점, 취미활동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해 주세요.
    [긍정적 마인드의 힘: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두려워하지 않는 역량]

    저의 장점은 긍정적인 마인드입니다. 이는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얻은 가치관입니다. 이것이 곧 저에게 새로운 환경 혹은 공부에 대한 긍정적 무모함으로 다가왔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트랜드가 변하는 IT 직군에서는 필수적인 역량이라 생각하고 SW 전공을 하면서 이 마인드는 저에게 좋은 기회를 주었습니다.

    3학년 여름방학 해보지 않은 분야의 공부를 해보고자 CV(Computer Vision) Lab에서 학부 인턴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 지식이 전무한 채 교수님을 찾아가 배우고 싶다는 뜻을 말씀드렸고 그 결과 2달 간 인턴 생활을 하면서 ‘Poisson matting’ 논문 구현을 하였습니다. 논문은 OpenCV를 사용하여 구현을 진행하였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논문을 보고 Image processing 기초부터 공부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실제로 결과물을 보고 교수님과 학생들 앞에서 최종 세미나를 진행했을 때 벅차오르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배웠던 Computer Vision 지식을 프로젝트에서 사용하였습니다. ‘Software Engineering’ 수업의 ‘MakeApp’을 제작하면서 컴퓨터 비전 지식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졸업 프로젝트로 실종 아동 Matching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면서 Face Recognition과 Aging Algorithm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춤: 리더십과 끈기 있는 노력]

    저는 춤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축제에 춤으로 공연을 나가기도 하고 대학교에서 춤 동아리에서 활동하였습니다. 뒤늦게 3학년에 들어간 춤 동아리는 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분기마다 팀을 나누어 활동하는 동아리입니다. 처음 입부 했을 때는 리더를 자처하지 않았습니다. 춤을 좋아했지만 잘한다는 자신감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 분기 활동을 하면서 공부하는 시간 외에 쉬는 시간을 쪼개가며 개인 연습과 팀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노력하는 모습을 좋은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부원들이 생겼고 ‘이전 연습에는 못했던 동작을 다음 연습에는 항상 할 수 있게 만들어온다’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그 말들과 성장해가는 제 모습을 보며 자신감을 얻었고 후에 진행했던 활동들에서는 리더를 자처하며 팀을 이끌었습니다.

    팀을 이끌어가면서 가장 큰 문제는 연습 중 잡담과 팀원들의 사기 하락이었습니다.

    전문적인 활동이 아니어서 사적인 대화와 춤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끔 대화만 나누다가 연습이 끝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연습 분위기를 편안하지만 제대로 연습하는 2시간을 알차게 보내자는 의견을 팀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했습니다.

    또한, 연습 기간이 길어지면서 팀원들의 사기가 하락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습 계획을 세워 오늘의 목표를 항상 정해 최종 무대 전까지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팀원들은 춤 동아리에서도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가 알게 해주었다고 하였습니다. 취미로 하는 활동이었지만 항상 ‘한번 시작했으면 제대로 잘하자’라는 마음에 임하고 있었습니다. 사적인 취미 생활에서 저의 리더십과 끈기 있는 노력을 인정받아 한층 더 자신감 있고 성장하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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