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9 하반기 신입 교보생명
온라인마케터
2019 하반기 신입 교보생명
  1. 생명보험의 이해-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생명보험이란 삶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명에 대한 위험은 항상 주위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 개개인은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없으며 심적으로 부담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심적 부담은 기본생활에 큰 제약을 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국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생명보험은 이러한 요인을 최대한 배제시키고 삶을 더욱 능동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여부입니다. 혁신과 협력을 바탕으로 빠른 보험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가고 있는 교보생명과 함께하겠습니다.
    디지털 혁신 조직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보험 분야의 신사업을 본격화한 곳은 교보생명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보생명의 행보는 보험업계의 미래를 주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언제나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저의 가치관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비자에게 개인 건강증진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12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광화문 본사에 업무공간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 기업이 헬스케어 서비스에 투자한다는 것은 '삶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생명보험의 본질에 진정으로 다가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빠른 속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보험업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IT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과 디지털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IT스타트업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통한 디지털 역량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업무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한 경험이 있습니다. 꼼꼼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교보생명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동시에 빠른 적응력과 습득력을 바탕으로 보험업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 교보생명만의 Special Supporter가 되겠습니다.
  2. 교보인의 인재상-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정신(eXecution)'입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조직 생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주도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매년 학급회장을 맡는 것에 이어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주로 제가 속한 동아리를 이끄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속한 동아리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늘 고민했고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변화를 위해 직접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상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은 뉴욕 골드만삭스 중소기업 지원부의 인턴 시절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CEO들을 만난 경험과 합쳐져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수업으로 기업가정신을 비롯한 창업 관련 수업들을 듣던 와중 지인으로부터 의료플랫폼 스타트업 창업멤버로 제의가 왔을 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함께 하였습니다. 웹페이지 구축부터 제휴영업까지 많은 것들을 멤버들과 함께 하였고 K-Startup에 선정되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창업 경험으로 스포츠플랫폼을 서비스하는 벤처기업의 초기멤버로 입사하여 8개월 동안 근무하였습니다. 초기멤버였기 때문에 정해진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주도적인 업무 경험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주인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두 스타트업 경험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해당 업계에서의 첫 번째 스타트업이라는 것입니다. 플랫폼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업계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시도했기에 도전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제휴사와 친밀한 관계(Engagement)를 만들며 고객관리 역량(Customer Focus)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3. 직무이해-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디지털혁신'이란 고객 편의와 이윤의 증대를 위해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모든 과정에 대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혁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지속해서 유지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희망하는 업무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운영방안 수립'과 '디지털채널(홈페이지/모바일창구 등) 기획 및 운영관리'입니다. 이 두 업무의 공통점은 고객 니즈의 정확한 파악과 고객 데이터의 정확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IT스타트업 재직 시절 제휴사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App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교보생명의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겠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겠습니다.
    대학교 전공 수업과 빅데이터 관련 교육을 통해 SAS, R, SPSS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툴을 배웠고 IT스타트업에서는 Firebase Analytics를 이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공자 수준의 전문적인 지식과 스킬을 보유하지는 못했지만,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다양하고 넓은 이해와 빠른 습득력을 바탕으로 입사 후 새롭게 요구되는 분석 툴 역량을 빠르게 쌓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혁신 부서 및 팀원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겠습니다.
    IT스타트업의 초기멤버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특성상 팀원들과 서비스 기획, UI/UX 기획 등 다양한 업무들을 함께 수행하고 프로세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팀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진행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업무에 대해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교보생명이 신속한 디지털혁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혁신 부서 내에서의 깊은 협력이 요구됩니다. 입사 후 새롭게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들을 팀원 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4. 직무경험-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IT스타트업에서의 실무경험을 통해 '고객 중심 사고 역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반의 디지털 실무경험]
    당구플랫폼 App을 서비스하는 IT스타트업의 초기멤버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마케팅을 포함하여 서비스 기획과 Firebase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회사는 제휴 당구장 확보라는 단기적인 목표가 있었기에 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신규 전략을 고안하기 위해 App 내 고객 데이터와 기존 제휴 당구장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당구장 사장님들의 니즈는 손님이 적은 오후 시간대의 매출 증대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후 시간대의 판매 전략을 바탕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를 집행하였고 높은 반응률과 함께 2개월동안 제휴 당구장 수를 30% 늘리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 중심의 App 기획]
    당구플랫폼 App을 서비스하는 IT스타트업에서 App 서비스 기획과 UI/UX 기획까지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재직 초반에는 App 서비스 기획의 초점이 단순하게 많은 컨텐츠를 넣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의 App 내 이동 경로를 분석해보니 비효율적인 동선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고객들이 특정 컨텐츠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사에서 원하는 컨텐츠가 아니라 고객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App 메인페이지에 배치시켰습니다. App 사용이 편리해지자 고객들의 동선이 간단해졌고 자연스레 Retention이 20% 올라가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서비스와 UI/UX 기획에 있어 고객 중심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5. 목표달성 경험-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꼼꼼함을 키우다]
    고등학교 시절 일반적인 대학교 진학이 아닌 육군사관학교 진학을 희망하였습니다. 엘리트 장교로서 리더라는 자부심을 품으며 국가 수호에 책임감을 느끼는 자세가 멋있다고 느꼈고 육군사관학교 진학만을 위해 학업과 체력 단련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 지원 시기가 다 되어갈 때 입학 요건에 맞는 학업과 체력 능력이 되었고 1차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어 과목의 답안지를 밀려 쓰는 바람에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실력에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문제를 열심히 푸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채점의 기준이 되는 답안지에 정확히 옮겨적는 것에 신경을 덜 기울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매사에 꼼꼼함을 추구하였고 그 결과 현재는 항상 두세 번씩 검토하는 습관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IT스타트업에서 꼼꼼하고 빈틈없는 업무처리로 조직 내에서의 신뢰를 크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의 꿈]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자격증을 취득함은 물론 빅데이터 관련 마케팅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대학 시절,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을 좋아해 전공 수업에서도 마케팅 과목을 가장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이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통계학 비전공자였기에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학습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데이터 관련 심화 학문까지 학습하며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라는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실무 역량을 더욱 쌓고자 '빅데이터 소셜 마케팅 과정'을 수료하였고 관련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하다 보니 IT스타트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App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를 끈질기게 파고든 결과,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지식은 물론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 또한 키울 수 있었습니다.
  6. 팀(조직) 활동 경험-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중매왕'과 '지휘왕'이 창업하다]
    친구와 함께 ‘공강의 데이트’라는 대학생 소개팅 사이트를 개설 및 운영하였고, 6개월 동안 약 80번의 소개팅을 주선해 20쌍의 커플을 배출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제 별명은 '중매왕'이었습니다. 활달한 성격으로 주변에 사람들이 많았기에 친구들을 서로 소개해주는 일이 많았습니다. 친구들의 취향, 성격, 성향 등을 고려해 연결해주었고 이러한 눈썰미 덕분에 소개팅은 높은 성사율을 보였습니다.
    한편, 제 십년지기 친구의 별명은 '지휘왕'이었습니다. 우수한 지휘 실력을 바탕으로 여러 교회에서 합창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친구는 여러 교회가 적합한 지휘자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지휘전공자들과 교회를 연결해주는 'Classic Island'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했습니다.
    저와 친구는 사람 이어주는 것에 재능이 있다고 느껴 대학생을 위한 소개팅 사업을 구상했습니다. 사업자 등록,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사업용 통장 발급까지 창업의 기본적인 단계를 밟았습니다. 수도권 대학교에 다니는 친구들을 통해 각 대학교 단과대학과 제휴를 맺었고 홈페이지와 카카오플러스친구를 연동하여 '공강의 데이트'라는 대학생 소개팅 사이트를 런칭했습니다. 커피 한잔 가격으로 소개팅을 시켜주는 BM을 구축하게 되었고 초창기엔 무료 소개팅 이벤트를 통한 버즈 마케팅으로 빠르게 대학가에 인지도를 넓혔습니다. 그 결과 한 학기 동안 약 80번의 소개팅이 이뤄졌고 약 20쌍의 커플이 탄생했습니다.

    친구와의 창업 경험으로 인해 팀워크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추진하는 것에 강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빠르고 과감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교보생명의 디지털 혁신을 담당하며 생명보험 업계 1위를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