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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하반기 신입 ㈜GS홈쇼핑
온라인마케터
2019 하반기 신입 ㈜GS홈쇼핑
  1.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모두의 모든 데이터로 마케팅하고 싶습니다]

    저는 통계학도로서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 모델을 직접 만들어 보고 그 유용성을 실감할 기회가 많았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진로를 탐색할 때도 실제 데이터로 의미있는 분석을 해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GS SHOP은 꾸준하게 이용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형성돼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마켓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자동으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계속해서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개인적인 변수의 영향이 큰 통신이나 서비스 산업과는 다르게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구매 과정에서 사람들의 생각과 의지가 그대로 반영되는 양질의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85% 이상이 여성 고객인 만큼 저는 그들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변수를 파악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GS SHOP의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고, 실제 판매량 증가 등의 가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싶습니다.

    온라인 몰 사이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GS SHOP은 굳건히 꾸준한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홈쇼핑 분야에서 역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춰 디지털, 모바일 부분을 계속 확장시켜 나가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더욱더 경쟁력 있는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상품을 분석하고, 기존 충성 고객은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을 실현하는 등 창의적이고 도전적으로 회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2.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 또는 실패한 경험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해당 경험에 있어 지원자가 한 일을 중심으로 말씀해주세요)
    [창의적인 분석으로 우수상 수상]

    패널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에서 창의력을 발휘해 우수상이라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화장품 마케팅 인사이트를 위해 R로 115,854명 응답자의 카드/앱 사용 내역과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응답자별로 뷰티에 관심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변수를 생성해야 했는데, 처음에는 이용하는 화장품 품목의 개수로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품목별 차이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제품인 스킨로션과 선크림 두 품목을 사용하는 남성에 비해, BB크림 하나를 사용하는 남성의 뷰티 관심도가 오히려 낮게 측정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는 각 품목에 그 빈도수의 역수를 중요도로 부여해 점수화하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스킨로션과 같이 흔히 쓰여 빈도수가 높은 제품은 낮은 점수를, BB크림 같이 흔하지 않은 제품은 높은 점수를 주어 뷰티 관심도를 측정하는 것이 직관적으로 더 적합하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후 변수들을 이항 변수와 transaction 형태로 변환해 트리 모델과 로지스틱 회귀를 통해 소비자 행동 모델을 만들었고, 연관성 분석으로 화장품 소비와 관련된 상위 20개 앱과 결제항목을 추려내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타전공생과 대학원생도 참가하는 대회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그들에 비해 제 분석 기술의 화려함이 부족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더욱더 원론적인 의미에 집중하며 직관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그 결과 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고,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우수상이라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3. 교내, 대외활동, 회사 등을 통해 협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그 어려운 점을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인턴으로서의 어려움을 적극성으로 극복하다]

    제가 협업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느낄 때는 스스로가 팀에 충분히 기여하지 못한다고 느낄 때입니다. 처음 생명보험사의 인턴으로 근무할 때, 실무를 접해본 경험이 전무했을뿐더러 금융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감사 기간이었기 때문에 부서원들 역시 바빠 인수인계에 시간을 쏟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우선 잘하는 것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나갔습니다.

    부서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지급여력비율을 구하는 것이었는데, 엑셀로 1000번의 시뮬레이션을 돌려서 부채 시나리오를 구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이 다 돌아가기까지는 반나절 정도가 걸려서 그 동안 해당 PC를 사용하지 못했고 관련 업무를 하는 타부서도 결과를 같이 기다려야 해 시간을 낭비하는 상황이 다반사였습니다. 평소에 코딩에 관심이 많던 저는 부서원들에게 시뮬레이션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신다면 코드가 더 빨리 돌아갈 수 있게 고쳐보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기여하려는 의욕이 오히려 피해를 끼칠까 걱정이 됐기에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부서원들은 시간을 쪼개 비율 산출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셨고, 일주일에 걸쳐 코드를 수정한 결과 시간을 네 시간 정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파일로 필요할 때마다 다음날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퇴근 전에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업무 시간을 크게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며 협업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어떠한 조직이든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4. 지원한 직무에서 주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그 일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원자의 차별점(경험/역량 등)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도전정신]
    GS SHOP 마케팅 직무에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 잠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기존 충성 고객을 VIP로 만들겠습니다. 다양한 변수들을 파악해 상품의 수요량을 예측하고 판매 성공률을 높일 역랑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저는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데이터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것 외에도, 일별 공영자전거 수요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랜덤포레스트 모델로 날씨 데이터와 주말 여부, 지역 행사 일정 등의 데이터를 이용해 익일 사용량 오차범위 내 예측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저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년동안 멕시칸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고객을 만나며, 단골을 유치하고 인테리어나 메뉴에 대한 손님들의 의견을 수용했습니다. 채널들을 통해 시청자의 입장에서 화재성 포인트를 분석해 25만뷰를 달성한 적도 있습니다. 여러 사람을 대하고 의견을 수용하는 연습을 한 만큼 창의적이고 발빠르게 트렌드에 맞춰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현상의 요인을 분석해 변수로 활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혁신을 위한 도전정신이 있습니다. 금융공학 학회에서 활동할 때, 포토샵을 배운 적은 없었지만 학회 포스터 제작을 맡아 유튜브 강의를 보며 밤새 포토샵으로 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중국어가 배우고 싶어 바로 비행기를 예매해 현지에서 한 달 동안 공부한 적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업무에서도 혁신과 능력 향상을 위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끊임없이 발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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