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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하반기 신입 CJ E&M㈜
광고영업
2019 하반기 신입 CJ E&M㈜
  1. 여러분이 CJ ENM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ENM이 여러분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①CJ ENM과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②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그동안의 노력, 도전, 경험, 강점 포함), ③입사 후 성장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광고로 문화를 만듭니다]
    고등학교 때 음악앨범을 녹음해 홍보·외부공연까지 하고, 대학에서도 락밴드, OOO, 미술작가로 활동하며 늘 문화예술을 즐겨왔습 니다. 덕분에 OOO 홍보를 OOO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에 녹이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참여했습니다. 광고인데도 유튜브 15만 뷰를 넘기는 것을 보며, 이렇게 사람들이 일부러 볼 만큼 매력적인 광고를 기획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이후 스타트업에 제안했던 네이티브 콘텐츠가 페이스북 6만 뷰를 달성하며 광고인의 꿈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CJENM은 장르·형태를 불문하고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CPI와 360 솔루션 등 강력한 마케팅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문화에 이어 광고를 이끄는 CJENM과 함께 광고영업/기획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우선 복잡한 직무인 만큼 업에 대한 이해를 쌓기 위해 마케팅학회에서 산학협력을 위한 영업을, OOO에서 기획을, OOO에서 제 작을, OOO에서 PD를 맡았습니다. 광고 탄생 과정의 대부분을 경험하며 협업 시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배웠습니다. 학회 활동에서는 대 부분 논리적인 전략에만 집중할 때, 청중을 고려한 설득력 있는 발표에도 노력을 기울여 경쟁PT 17회 중 9회 우승을 따낼 수 있었습니 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광고주, 내·외부 직원들과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제가 다양한 경험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추진력입니다. 영업을 위한 적극성을 타고났다고 자부합니다. 최근에는 한달살기와 OO 콘 텐츠의 유행을 보고, 트렌드에 대한 감을 얻고자 OOO에 직접 메일을 보내 제 자신을 '영업'했고, 결국 무료로 8월 한 달을 OO하며 그 이야기를 블로그에 연재하기도 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과 추진력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광고주와 소비자를 설득하며 실질적인 매출을 창출해 더 좋은 콘텐츠가 탄생하게 돕고 싶습니다. 또한 나아가서는 그 자체로도 좋은 콘텐츠가 되는 광고를 기획하고 영업하여 CJENM이 문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2. 향후 미디어 시장은 어떠한 형태의 미디어가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①시장을 주도할 미디어에 대해 정의하고, ②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유튜브, 상호작용으로 시장을 주도하다]
    세로 포맷의 콘텐츠가 유행하자 세로 모양의 TV ‘더 세로’가 출시되는 등 최근의 미디어 시장은 매체와 단말 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의 물리적 형태보다는 콘텐츠의 특성이 성공 요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앞으로 시청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밴더스내치’는 시청자와 콘텐츠의 직 접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방송사는 TV콘텐츠를 유튜브 시청자 입맛에 맞게 편집해 올리거나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를 T V로 부르는 등 많은 미디어가 상호작용을 통해 매력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는 첫째, 기술이 발달하며 미디어의 표현 방식도, 미디어를 제작하는 사람도 다양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풍족한 미디어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더 풍부한 경험을 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미디 어나 정확한 큐레이션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밀레니얼과 Z세대 사이에서는 상호작용 자체가 새로운 미디어가 되기도 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속 상호작용을 TV콘텐츠로 만들 어 성공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 TV콘텐츠를 유튜브에 그대로 재생하지만 실시간 댓글로 소통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는 ‘온라인 탑골공 원'(SBS인기가요)이 그 예시입니다. 셋째, N스크린 트렌드가 지속되며 크로스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이 미디어 자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아TV의 유튜브 하이라이트가 TV 채널에 송출되고, 다이아TV 페스티벌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시청자와 상호작용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접점에서 각 컨텍스트에 맞 게 시청자와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해당 콘텐츠의 인기와 시청자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향후 AI스피커의 보편화, 커넥티드 카의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미디어 환경이 복잡해질수록 고객 프로파일링을 통해 시청자와 긴밀하고 일관성 있게 상호작용하는 미디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3. 열정과 책임감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여 최고의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어떤 경험이든 무방) (1,000자 이내)
    [최고를 향한 열정이 해결한 패러독스]
    OOO공모전에서 과제에 도전하며, 최고를 향한 열정으로 표면적인 과제를 넘어 광고주의 궁극적 목표까지 고려한 전략을 제안해 상위 0.02%의 성과를 냈습니다. 처음에, 소비자를 조사하며 구매시기가 아니면 OOO에 관심이 없는 밀레니얼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제품보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강조해야 한다는 단기 전략을 도출했습니다. 하지만 OOO의 각종 활동을 분석한 결과 밀레니얼 내 브랜드 팬덤 형성이라는 최종 목표를 발견했고, 이는 단기 전략 과 상충되었습니다. 3주만에 만든 기획서로 'OO 없는 OO 매장'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였고, 단기 지표에만 집중 하거나 과제를 바꾸자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제안한 과제인 만큼 책임지고 수상으로 이끌겠다고 팀을 설득했습니다. 우선 혼자만 열심히 해서는 한계가 있음을 알기에 각 팀원의 강점에 맞게 트렌드, 예산, 제품 등 업무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UX리서치에 강점이 있는 저는 IT 관련 공간부터 밀레니얼이 선호 하는 다른 공간도 순회하며 외관부터 직원과의 교감까지 모든 소비자 접점을 분석하며 인사이트를 얻었고, 각종 온라인 브랜드 팬 커뮤니 티의 VoC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니즈에 맞춘 공간 차별화를 컨셉으로, 동선에 따라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에 서서히 녹아들게 하는 전 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패러독스는 해결했지만 제안을 전달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광고대행사 인턴 경험을 살려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을 다 양한 방식으로 구조화·시각화 해보며 최고의 모델이 나올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잘 읽히는 기획서를 만들고자 각 장의 핵심 문장만 봐도 하나의 글처럼 읽히도록 흐름을 구성하는 데만 3일을 투자했습니다. 한 팀을 책임지며 분업을 이루고, 최고를 위해 같은 아이디어라도 다각도로 접근하는 노력 끝에 은상을 수상했으며, 설득력 있는 제안서 를 만드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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