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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신입 한국토지주택공사
사무담당자
2019 상반기 신입 한국토지주택공사
  1. (지원 포부) 본인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어떤 사업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기여하고 싶은지, 본인의 주요직무 역량 및 강점을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저는 서민을 대상으로 주거안정화와 윤택한 주거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는 주거복지 사업에 관심이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위기가정 지원 업무를 하며 비닐하우스 등에 사는 어르신들을 종종 뵌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거복지 서비스 등이 보다 다양히 전개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저의 다양한 민원응대 능력과 홍보 업무 경력을 통해 보다 다양한 계층이 주거 불안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의 특유의 '꼼꼼함'을 통한 기획능력으로 주거복지사업 기획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징수 업무를 담당할 당시, 체납자들의 고충 사항을 반영한 세부적인 계획 수립으로 징수 최우수 지사로 선정되어 23개 지사를 대상으로 징수 추진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저의 이러한 기획능력을 바탕으로 주거복지 사업 관련 고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신사업 발굴하는 데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2. (NCS 경험 및 경력기술서) 지원 분야의 직무기술서(직무수행내용, 필요기술 등)를 참고하여 관련된 경험이나 경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1. 본인이 지원한 직무의 어떤 부분과 관련된 경험/경력인지 먼저 기술하고, 본인이 직접적으로 맡았던 역할 및 수행한 내용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저는 주거급여 및 임대주택 등 상담에 필요한 법령 해석 능력과 관련한 경력이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의료비 지원 업무를 하며 민관 기관에 홍보를 하고 민원을 응대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소득,재산,의료비 부담 수준 등 여러 조건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 수차례 지침을 숙지하였습니다. 민원 접수가 없는 때에도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며 때로는 적용이 어려운 법령에 대해서는 자문을 구하며 제도에 대한 법령 이해 능력을 키워왔습니다. 또한, 대상이 안되는 분에게는 지원기준별로 제외사유를 대조하여 상세히 상담해드렸습니다.
    또한, 주거급여 현지조사와 입주자민원응대 등에 필요한 민원응대 경력이 있습니다. 위기가정 지원업무를 하며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생활 전반은 물론 주거복지에 관한 고충을 경청하며 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재정확보를 위해 후원회원을 모집하는 홍보활동을 하였습니다. 강의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기획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3. 앞서 작성한 본인의 경험/경력이 업무 중 어떠한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먼저, 보상업무 및 주거급여 등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법령 해석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법률상 해석이 모호한 부분이나 분쟁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자문과 추가 자료 요청 등을 통해 꼼꼼히 법규를 해석하려고 하였습니다. 보상업무 및 주거급여 등의 업무는 민원들에게는 생계가 걸려있는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 법령을 완벽히 숙지하는 전문가적 마인드와 이와 같은 행정 업무능력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전국민을 대상으로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저의 다양한 계층에 대한 민원 응대 경력과 홍보 업무 경력으로 민원의 특성과 유형에 맞는 응대로 민원이 공사의 사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NCS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 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인턴사원의 멘토사원으로서 직장 내 예절에 대해 피드백을 해야 했던 상황이 있었습니다. 인턴사원이 근무시간에 축구 동영상을 보고 독서를 하는 등의 태도에 대해 동료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경험 화법"을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단둘이 식사 자리를 마련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직장내 예절에 대해 주지하는 한편, 저와 동료의 경험을 들어 누구나 처음에 할 수 있는 실수라는 점을 알려주어 스스로 위축되지 않도록 도왔습니다. 저는 피드백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상처받지 않고, 스스로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북돋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인턴사원이 주어진 업무가 없어 고충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였습니다.
  5. (NCS 직업기초: 대인관계능력) 평소에 관계를 잘 하고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저는 평소 동료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나부터 잘하자'라는 마음가짐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동료가 휴가 중에 동료 업무의 민원이 접수되면 인근 지사 담당자에게 여쭈어 처리하고, 업무가 과중한 동료에게는 최대한 도울 수 있는 일을 파악하여 먼저 손을 내밀고는 합니다.
    의료비 지원 업무를 담당한지 1주일이 채 되지않아, 300여페이지에 달하는 서류의 강성민원이 접수된 일이 있습니다. 당시 업무숙지가 완벽히 되지 않아 당혹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한 동료는 구비서류를 꼼꼼히 확인하여주고, 다른 동료는 책자 형태의 서류를 일일히 분철하여 스캔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지원조건을 검토하여 비교적 수월한 업무처리가 가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동료와의 좋은 관계 유지가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신속한 민원 처리가 가능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6. (NCS 직업기초: 공동체윤리) 지원한 직무에서 지켜야 하는 원칙이나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해주십시오.
    공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준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준법성'을 지켜야 공사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징수 업무를 하며 체납자가 인정에 호소하며 납부일자를 미룰때에나 민원인이 타인의 서류 발급을 요청하는 등 난감한 상황에서도 '준법성'을 지키면 당장은 민원의 소지가 있을지라도 장기적으로는 업무의 신뢰성이 높아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임장을 수임자가 작성하는 등 민원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상황에서 '준법성'을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장의 민원을 피하기 위해 편의를 추구하면 추후 민원인이 동료에게도 동일한 요구를 한다거나 업무상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원칙을 고수해야만 했습니다. 대신에 자주 민원이 발생하는 사항 대해 법조항에 대한 FAQ를 게시문 형태로 만들어 비치하고 민원인들의 입장에서 '쿠션화법'을 통한 상담으로 원칙을 고수하며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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