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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반기 신입 SK하이닉스(주)
앱개발자
2018 하반기 신입 SK하이닉스(주)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이론은 약해도 실습 강하다"

    컴퓨터 구조 강의에서 중간고사 이론 시험에서 40명 중 32등을 했습니다. 평소 이론이 약하고 다른 시험과 겹쳐 많은 공부를 하지 않아 나온 결과였습니다. 평소에 강의를 열심히 들었지만 중간고사 성적이 낮아 그동안 강의를 열심히 들은 걸 부정당한 기분이었습니다. 강의를 열심히 들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은 실습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여 프로젝트 1등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총 8개 팀이 있었기 1등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는 Logic works를 이용한 전자계산기 설계였습니다. 기본적으로 4자리의 사칙연산만 가능한 전자계산기가 주어지고 기능을 생각해서 추가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팀원과 회의를 통해 논리회로는 2진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8진수 변환기와 지수함수와 팩토리얼, 순열, 조합 연산을 구현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기능들은 다른 팀원들도 똑같이 구현하여 새로운 기능 구현이라는 장애물에 부딪혔습니다. 목표로 하는 1등을 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기능이 무조건 필요했습니다. 차별화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계산기를 보면서 해당 연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글을 통해 찾아보았고 sin, cos 구현이 가능한 것을 찾았습니다. sin과 cos 모두 테일러급수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앞부분만 계산하여 근삿값을 표현하는 것으로 구현했습니다. 이렇게 sin, cos까지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5자리 연산까지 가능하게 변경하며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루 3시간씩 꾸준히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다른 팀보다 많은 기능을 만들었기 때문에 1등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 발표 및 시연 결과 삼각함수를 구현한 팀은 저희 팀이 유일했고 가장 많은 기능을 구현하여 프로젝트 1등이라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노력하면 반드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SK C&C에서도 꾸준히 노력하여 맡은 업무의 결과를 성과로 증명하고 성과를 통해 SK C&C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회의를 통한 반려 사례 감소"

    삼성 빅스비 테스터로 근무하면서 연락처 앱 도메인 리더를 맡았습니다. 다 같이 하는 공통 업무는 매일 들어오는 빅스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고 리더로서는 팀원에게 업무를 배분하고 다시 종합하여 매니저에게 보고하는 일을 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문제를 처리하다 보니 수정을 하여도 해결이 안돼서 반려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반려되어온 문제를 다시 처리하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두 번의 처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적 낭비가 발생했습니다. 시간의 낭비를 막기 위해 반려 사례를 줄이는 해결방안으로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회의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을 팀원들에게 제안했습니다. 그동안 회의를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회의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한다 `하여도 반려가 발생할 수 있고 다 같이 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도를 해보기 전에 결과를 판단하는 것을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일단 시도했습니다.

    회의의 도입은 기존 목표였던 반려 사례 감소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시간문제 역시 반려 사례를 다시 처리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회의의 시간을 사용하여도 전체 문제 업무량은 전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반려 사례 감소, 시간효율성 증가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매니저는 다른 도메인에게도 같은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후 모든 도메인에서 회의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접목시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통해서 SK C&C에서도 업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팀원들에게 제안하여 새로운 방식 도입을 통해 업무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지속적인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Solution SW 직무에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역량입니다. 자신의 업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프로그래밍 위주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정보통신공학과의 이수체계도에 따른 필수 전공에 경우 프로그래밍 강의보다는 통신, 네트워크 강의에 비중이 더 높습니다. 이에 따라 필수로 듣는 프로그래밍 강의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선택전공을 프로그래밍 강의 위주로 수강하였습니다. 객체 지향 언어와 실습, 자료구조, 컴퓨터 알고리즘 및 실습 등의 강의를 수강하며 C++, JAVA 등 언어를 배우고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배우며 프로그래밍 역량을 쌓았습니다.

    둘째, 알고리즘 공부했습니다. 알고리즘이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라 생각하여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알고리즘 이론을 먼저 공부하고 기본 구현을 해보며 기본을 익혔습니다. 이후 온라인 알고리즘 문제풀이 사이트를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동기와 각자의 코드를 리뷰하며 응용력을 길렀습니다. 문제풀이 외에도 삼성SDS에서 알고리즘 특강 40시간을 이수하며 알고리즘 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셋째, 여러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과“BLE 비콘을 이용한 스마트 도어락”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각 프로젝트의 맞는 기능을 구현하며 실전 감각을 배웠습니다. 프로젝트는 각각 A+, B+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저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고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개발자의 공부에는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수준의 안주하는 순간 도태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도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SK C&C 입사 후에도 멈춰있는 인재가 아니라 항상 나아가서 도태되지 않는 인재가 되어 SK C&C 역시 나아가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4년을 담은 프로젝트]
    데이터뱅크시스템즈와 연계하여 “BLE 비콘을 이용한 스마트 도어락”이라는 주제로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플리케이션, 아두이노, 서버, DB를 사용되어 혼자 모든 것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팀을 구하였고 각자 한 부분씩 맡을 수 있도록 저를 포함 4명이 팀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팀이 정해지고 회사 멘토와 미팅을 통하여 2달 동안 진행하는 짧은 프로젝트이기 보안 등급에 따른 도어락의 잠금 해제 기능을 먼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저는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했습니다. 먼저 비콘을 처음 사용하여 사용법을 구글에서 찾아보고 이전에 사용했었던 동기에게 물어보며 공부했습니다. 공부한 이후에 기능 구현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로그인 시스템 구현 후 목표 기능인 비콘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사용자 정보를 판단하여 아두이노로 잠금 해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아두이노 담당 팀원과 함께 기능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거리를 짧게 설정할 경우 문이 열리기 전에 문 앞에 도달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용자가 문 앞에 도달하는 시간에 맞춰 적절히 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최적 거리 3m를 찾아 설정하였습니다. 팀원들이 각자 맡은 부분을 책임감을 가지고 구현하여 구현 부분을 하나로 합치고 수납장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기존의 목표했던 결과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이후 제출용 특허 기안서 작성 과정에서 주제를 스마트 도어락으로 작성할 것인지 규모를 작게 하여 자전거 스마트 잠금장치로 작성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멘토에게 자문을 구했고 기존 특허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자전거 잠금장치를 추천받아서 자전거 잠금장치로 특허 기안서를 작성했습니다.
    위와 같이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 대해 타인과 협업하며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바탕으로 SK C&C에서도 개인 또는 팀원으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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