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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신입 ㈜KT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2019 상반기 신입 ㈜KT
  1. KT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KT에 입사 후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를 기술해 주십시오.
    "트렌드를 아는 실무자는 KT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트렌드를 읽어내어 실무에 반영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합니다. 2018년 한 해 '소확행', '언택트', '워라벨' 등의 단어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 중 '언택트'는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비 키워드입니다. 5G 기술 발전 자체에 안주하지 않고, 이를 현재 주목받는 키워드인 '언택트'에 접목시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KT의 모습에서 제 가치관과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 1월 ~ 2019년 2월까지 OOOO에서 대리점 영업 담당자로 근무하였습니다. 매장들의 매출 분석, 점 프로모션 진행뿐만 아니라 신규 오픈 예정 매장의 인근 상권 분석을 주 업무로 담당하였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데이터나 통계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도 중요하지만, 실제 현장에 나가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객관적인 데이터와 현장의 목소리를 함께 반영하여 우리 KT의 궁극적인 목표인 매출 상승에 이바지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KT에서 고객, 점주님, 본사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영업현장에서 점주님, 고객들과 자주 만나 소통하며, 매출 신장을 위해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신장하는 KT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는 유통채널관리자가 되겠습니다.
  2.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손편지가 준 깨달음"

    2017년 10월부터 3개월간 H&B 스토어인 OOOOO에서 인턴 근무를 하였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점포는 인근에 타 경쟁사 브랜드가 많았고, 그 경쟁에서 밀리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매출 실적에 대한 압박이 컸습니다. 이에 OOO의 마켓쉐어 상승을 목표로 세웠고, 목표를 위해 새로운 프로모션을 점장님께 제안하였습니다. 그것은 손편지 프로모션이었습니다. 상품을 홍보하는 홍보성이 담긴 편지가 아니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매주 스스로 테마를 정하여 작성한 편지였습니다. 물건을 구매하신 고객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와 함께 쇼핑백에 제가 작성한 편지를 담아 드렸습니다.

    손편지 프로모션의 결과로 3개월간의 기간 동안 경쟁사 내 매출 점유를 20% 미만에서 25%로 끌어올리며 마켓쉐어 상승이라는 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들은 다음 주에는 어떤 편지를 받게될까 기대가 되어 매장을 다시 방문했다는 분들도 계셨고, 손편지 프로모션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도 더 밝고 신선해 보인다는 평가를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영업관리자로서 어떤 역량이 중요하며, 향후에 발전시켜 나가야 할 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타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해 안주하기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점주님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이러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해 나가는 실행력이 필수적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제시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성공보다 값진 실패"

    2016년 겨울방학 당시 휴학 기간을 활용하여 팀 동료 2명과 함께 타 기업의 계열사 결합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저희 팀원 모두가 공모전 첫 참가였지만 기존 경험자들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수상을 해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팀장이었던 저는 대학가에 있는 패스트푸드 매장과 금융권의 결합을 통한 '무인소액대출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현실성이 수상에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기 때문에 주변에서 대부분 만류하였습니다.

    하지만 제 아이디어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팀원들과 최선을 다하고 난 뒤 그에 걸맞은 결과와 평가를 받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도전 정신을 가지고 철저하게 시장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직접 금융권에 종사하는 실무자분들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부족할 것이라 우려를 샀던 현실성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비록 저희 팀이 아쉽게 수상을 하지 못했지만, 심사위원분들께 다른 팀들과 달리 신선했던 계열사 결합 아이디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느꼈던 가장 큰 한 가지는 '함께'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제가 기획한 아이디어가 시작도 해보기 전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혼자였다면 포기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팀원 2명은 끝까지 저와 함께였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라면 힘든 도전이라도 끝까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4.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분석력"

    현재의 유통채널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향후 어떤 유통채널이 핵심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지 분석해내는 능력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춘 유통채널 관리자들이 있다면 효율성 높고 안정적인 유통채널에 대한 입점과 투자를 더욱 확대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크랜드에서 영업담당자로 근무하면서 '분석력`에 대한 역량을 높였습니다.

    OOOO가 입점이 되어있는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를 비롯한 아울렛, 로드샵까지 총 5곳의 유통망에 대해 검토 하였습니다. 유통망에 대한 조사를 한 이유는 향후 비효율 점포를 줄이고 효율 유통망에 대한 입점 확대를 통해 사업부 매출 신장을 도모하고자 하였기 때문입니다. 처음 유통망을 조사할 때에는 사무실에서 선배들의 조언과 경험담을 듣거나, 인터넷 검색을 주로 이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분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이후 약 한 달간 직접 출장을 다니며 유통별 바이어들을 만나 현재의 이슈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고, 유통별 효율 점포를 방문하며 시장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로드샵 상권의 축소가 심화 되고 있었으며, 아울렛은 소폭의 신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할인점은 효율 점포와 비효율점포 간의 매출 차이가 가속화되어 비효율점포를 철수해가고 있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18F/W 시즌에 비효율 점포의 비중이 높았던 로드샵과 홈플러스의 매장 30%를 폐점하여 점 당 평균매출을 높였고, 효율 점포의 비중이 높은 이마트 유통 입점을 확대하여 추가 9개 점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과 경험을 KT에서 더욱 발전시켜나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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