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8 상반기 인턴 카카오게임즈
머신러닝엔지니어
2018 상반기 인턴 카카오게임즈
  1. 게임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최소 200자, 최대 5,000자 입력가능)
    "분석적 소비자에서 행동 분석의 대가로"

    저는 분석적 소비자로서 정보를 분석하고 타인에게 전달하는 데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정보 전달 전과 후에 따라 고객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관찰하고 예측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고객에게 제시할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통계적 능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를 실전에 활용하기 위하여 대외활동, 공모전, 인턴십에 참여하는데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였습니다. 이러한 제 꿈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 중 인턴십에 참여하며 게임업계에 대한 입사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커머스기업 인턴 근무 당시 주도적인 데이터 기획과 분석으로 300만 회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라인 쇼핑 고객의 행동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이전까지는 온라인 고객의 행동이 미세한 점, 사소한 경험에 영향을 받아 이탈, 유입 등 여러 결과로 반응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분석 과정을 통해 유저의 행동 변화를 파악하는 데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온라인 속에서 또 하나의 사회를 이루고 있는 게임이라는 분야에서 더 세분된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고자 게임업계에서의 근무 의지를 굳건히 다지게 되었습니다.

    제 소망과 강점을 직무에 녹이고 살려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 모두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 혁신적인 사고를 키워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적극적인 자세와 뜨거운 열정을 지닌 채 맡은 직무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능통한 전문가로 탈바꿈하여 게임으로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2. 지원하신 분야에 합격하신 후 어떤 일들에 도전해보고 싶으신가요? (최소 200자, 최대 5,000자 입력가능)
    "Kakao Games Developer Conference 이탈 세션 연사자의 짧은 소개"

    안녕하세요, KDC 게임 이탈 세션의 발표를 맡게 된 신입사원입니다. 5년 전 분석가로 성장하겠다는 의지와 노력 끝에 이 자리에서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게 되어 너무 뿌듯하면서 떨리네요.

    입사 초기 탐사분석의 중요성을 깨닫고 소홀히 하지 않은 습관과 항상 노력하며 새로운 것을 습득하려 했던 자세를 가졌습니다. 데이터의 가공과 탐사분석은 모든 분석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준비 작업이기 때문에 제 분석의 튼튼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또한, 회사 내의 교육과 서적을 이용하며 통계 및 새로운 기술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내 강연과 외부 강연을 통해 분석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제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분석에서 중요한 건 알고리즘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학습 집합을 잘 만드는가입니다. 그래서 더욱이 공유하는 기회가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 시절부터 지금까지 많은 컨퍼런스에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입사 후에는 강연 연사자로 자원하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에 인턴으로 입사하여 게임 분석의 기반을 다지고 1년 차인 지금 이러한 노력 과정을 통해 과거 막연하게 꿈꿨던 '성공적인 이탈 분석을 하자'는 결심은 현실이 되어 과거보다 예측률이 높고 정교한 R 패키지로 개발하는 데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저희 회사 게임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이란 분야는 끝없이 발전하고 분석 주제가 무궁무진한 분야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제 계획은 여전히 예측률 높은 이탈 분석을 진행하여 완벽한 모델링을 이뤄낼 것입니다. 그리고 게임의 초반 경험이 유저에게 미치는 영향, 게임봇 및 이상유저 감지 모델링, 게임 과정 속에서의 마케팅 효율 높이기, 게임 장르별 고객 행동 분석을 진행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첫 개최라 그 열기가 굉장히 기대되네요. 저 또한 불타는 열정을 가득 뿜은 채 이탈 분석 및 R 패키지 개발 과정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본인에 대해 면접관이 꼭 알아주었으면 하는 점을 적어주세요. (최소 200자, 최대 5,000자 입력가능)
    "경험 위에서 성장하는 자세"

    실패를 인정하고 그 원인을 찾아 제 성장의 밑거름으로 삼아 노력하였습니다. L사의 공모전에 참여하여 개인화 상품 추천 예측 모델링을 직접 구현 및 시도하였습니다. 이때 저희 팀은 어떤 기법을 사용하여 모델링을 할지에 중점을 두고 분석을 하였습니다. 기초 분석을 기반으로 성별, 연령별로 집단을 분류한 후 Apriori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입상 실패였습니다. 아쉬웠지만 저희 팀은 실패로 두지 않고 실패의 원인을 찾아 성장의 발판으로 삼고자 하였습니다. 실패의 원인은 머신러닝 기법에 치중한 나머지 데이터 가공과 탐사 분석의 부족으로 분석의 기반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결과 예측률이 수상팀보다 저조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통하여 저는 모든 분석을 하기 전 탐사 분석을 소홀히 하지 않고 꼼꼼히 분석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전과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통계 지식 습득에 힘썼으며 여러 논문을 읽고 AWS 서밋, R컨퍼런스, NDC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분석 현황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노력 끝에 얻은 실현 가능성 있는 분석"

    위에서 시도한 노력을 기반으로 커머스기업 인턴 과정 중 이탈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여 마케팅에 반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입사 후 회사에서 사용하는 주요 지표와 고객의 구매 Funnel, UX/UI 분석, 고객의 App 사용성, 구매 분석 등 다양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위 분석들의 과정 중 저는 회사에서 모든 분석의 목적은 신규 유저 유치 혹은 기존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임을 파악하였습니다.

    당시에 마케팅팀에서 이탈 유저에게 마케팅 액션을 진행하고 있었고 이에 대한 더 명확한 문자 발송 기준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하여 이를 분석 과제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탐사 분석을 시도하여 가장 중요한 이탈의 정의를 내리고 고객을 어떻게 분류할지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시 관심이 있던 논문을 참고하여 Cox PH 모델을 기반으로 고객의 생애 주기를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특성별 신규 가입자에 대한 이탈 시기를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인액티브 유저에 대한 마케팅 시 문자 발송 주기 설정에 활용하였고 대상 유저의 문자 오픈율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이 가능했던 이유는 탐사 분석에 소홀히 하지 않은 결과 정확한 기준의 이탈을 정의 내릴 수 있었고 고객 집단을 분류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제 분석 결과는 단순히 과제로 그치지 않고 실제 마케팅에 활용되는 실현 가능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은 회사 내 모든 부서, 모든 기획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실패를 인정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는 자세가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실패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려는 자세 때문입니다. 이 자세를 기반으로 실현 가능한 분석을 시도하기 위해 항상 도전하고 노력하고 있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전형 인재, 행동형 인재"

    맡은 업무는 항상 책임감과 행동력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이뤄냈습니다. 골든벨 스쿨 봉사단은 중학생에게 보드 게임을 통하여 빅데이터에 대해서 전하는 진로교육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1기 봉사단이었기에 진행에 대한 기틀이 부족하여 게임 도구 정리시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고치기 위하여 저는 매 수업 과정을 꼼꼼하게 관찰하며 개선점을 찾았고 이를 즉시 반영하여 효과를 살폈습니다. 몇 번의 관찰과 시도 끝에 쌓인 개선점으로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명확한 업무 분배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추가정리시간을 40분에서 0분으로 줄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는 봉사단원에게는 문제 해결이라는 기쁨을 주었고 봉사단원의 기쁨은 곧 학생의 만족도로 이어져 감동을 배로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제 행동력과 적응력에서 나올 수 있었습니다. 항상 어떠한 도전에도 주저하지 않고 실행시키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봉사단의 기틀을 가져 왔을 뿐만 아니라 인턴 근무 당시 빠른 업무 적응력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카카오 게임즈 인턴 활동에서도 제 직무능력과 함께 발휘되어 회사의 가치 창출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