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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신입 (주)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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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신입 (주)선진
  1. 선진이 지금까지 성장을 이룬 바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1000
    "미래를 내다본 선구안, 그리고 도전"

    누군가 이미 갔던 길을 따라가는 것은 쉽지만,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선진은 항상 새로운 길을 먼저 걸어갔습니다. 70년 대 초반,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던 한국에서 처음 양돈업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축산과 사료라는 두 분야를 주력 사업으로 삼아 해외 수출, 그리고 다양한 유통채널에 선진의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40여 년이 지난 지금은, ‘낳고, 먹이고, 키우고, 포장하고, 유통까지’ 책임지는 축산업계 최고의 양돈 수직계열화 시스템을 완비한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밑바탕은 적극적으로 양돈업에 뛰어들었던 도전정신과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성장과정 또한, 선진이 걸어왔던 역사와 많이 닮았습니다. 타지에서 홀로 적응했던 캐나다 교환학생과 호주 워킹홀리데이 경험을 통해 자립심을 길렀고,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도전했습니다.

    "적극성을 통한 주점 매출 상승"

    선진의 영업사원으로서, 신규 대리점을 개설하고 제품 프로모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현장에 임해야 합니다. 대학 시절, 적극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축제 주점의 매출을 상승시켰던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시장 분석을 위해 팀원들과 5개 대학 주점을 다니며 고객 니즈를 설문 조사했습니다. 고객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공간이 아닌 흥미 있는 게임과 특별한 주제가 있는 주점을 원했습니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팀원들과 월드컵 시즌에 맞는 단체복을 입고, 판촉 POP 문구를 제작하여 부스를 꾸몄습니다. 또한, 미니게임과 월드컵 승리 팀 예측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20% 상승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팀원들과 발로 뛰었던 노력이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실제로 경험하고, 영업직무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입사 후, 선진의 제품이 판매되는 다양한 유통 경로를 관리하고 신규 거래처를 적극적으로 개설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2. 도전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1000
    "분석력을 통한 신제품 입점 추진"

    식품회사 인턴 당시, 인천 연수구 담당 매장에 신제품 입점을 시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 과제였던 ‘어린이 생수 입점 추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판매 대상을 ‘유소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로 설정했습니다. 시장 세분화를 위해 통계청에 공시된 인천 지역 유소년 인구 변화표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신도시가 들어선 송도 2동의 유소년 인구가 최근 5년 사이 4배 이상 급증했다는 데이터를 확인했고, 송도 2동 담당 매장에 입점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점주님의 마음을 돌리다"

    성공적일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점주님은 생수가 잘 팔리지 않을 거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점주님을 설득하기 위해, 직접 송도 2동에 위치한 신정초의 등교 시간에 맞춰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생수 수요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맞벌이로 시간이 부족한 부부들은 외부활동이 잦은 자녀의 준비물에 대한 부담을 많이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객관적인 설문 데이터와 함께, 외관과 미네랄 함유량이 높은 건강한 물이라는 점을 고객에게 어필한다면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점주님을 설득했습니다. 그 결과, 한 달 동안 한 줄의 매대 입점을 허락받았습니다.

    "아쉬운 결과, 하지만 가능성을 보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생수’라는 주제로 본사 디자인팀과 협의하여, POP 문구를 제품 옆에 붙였습니다. 또한, 송도 2동에 위치한 학원가에서 자녀를 기다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했습니다. 아쉽게도 목표 매출 달성에는 실패했지만, OJT 리더였던 과장님과 함께 원인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영업활동 기간이 한 달로 짧았고, 매장별 매대 POG확보가 부족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점주님을 설득하고 제품을 입점시켰던 과정에서 영업에 꼭 필요한 분석력과 협상력을 배웠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의 다양한 제품을 유통 경로에 입점시키며 점주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영업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3. 타인과 다른 본인만의 개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 1000
    "대화를 좋아하는 영업인"

    영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행사 협의, 신제품 입점 등 영업 활동은 모두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교환학생 시절 학교에 한국인이 단 한 명도 없어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웠지만, 저만의 의사소통을 통해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나라별 음식을 준비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를 기획하는 교내 인터네셔널 행사 참여를 위해 한국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을 SNS를 통해 모집했습니다. 한국 홍보 부스였지만,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팀을 구성하며 다채로운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너무 의욕적이었던 나머지 부스 운영 방법에 대해 팀원 간 갈등이 생겼습니다. 팀장으로서, 각자의 의견에 대해 무조건 부정적인 답변을 하기보다, 대화를 경청하고 장단점을 비교하며 팀원들을 이해시켜 나갔습니다. 타협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팀원들의 참여도는 높아졌고, 총 매출 3위라는 결과를 얻으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백 번의 계획보다 한 번의 실천"

    완벽한 계획보다 한 번의 실천이 더 중요합니다. 항상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학 시절 학과 부학생회장을 맡으며 과 행사를 총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학과 학생들의 교내 행사 참여율은 많이 저조했습니다. 행사 대부분이 학생들의 관심이 많은 취업 분야가 아닌 단순한 친목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행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집행부원들과 학생들이 원하는 행사를 직접 설문지를 만들어 조사했습니다. 조사와 동시에 기업의 대학생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았고, OO은행에서 진행하는 금융 강연에 학생들과 같이 참여했습니다. 경제 현안에 대한 강연과 화폐 박물관 투어 등 알찬 구성으로 학생들의 행사평가에서 최우수 평점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직접 파악하고 기획까지 하며 영업사원에게 꼭 필요한 실행력을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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