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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하반기 신입 롯데슈퍼
영업지원
2016 하반기 신입 롯데슈퍼
  1.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Retail is Detail]

    저는 카페&포차 창업, 영업군 아르바이트의 활동에 도전하며 영업에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하고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너무 즐거웠고, 파악한 것을 반영하기 위한 협상력과 기민함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더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며 함께 `상생`하는것이 성공의 열쇠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점에서 롯데슈퍼는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며 놀라운 상생을 도모하고 있었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10여 곳의 지점을 방문했습니다.

    매대상품의 위치, PB상품구성을 꼼꼼히 보며 `고객을 위해서` 세세한 동선부터 상품, 행사까지 과학적으로 설계된 것을 보았고, 책으로 배웠던 유통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것에 놀라웠습니다. 여기서 롯데슈퍼의 섬세함과 가능성을 보았고 저와 가치관을 같이하는 곳에서 일하겠다 다짐했습니다.
  2.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영업의 중요성을 깨닫다.]

    중학교 시절 동네 바자회에서 부터였습니다. 물건 앞의 손님들에게 너스레를 떨며 판매하는 데 재미를 느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상품에 관해 설명하고 너스레를 떨어도 무심히 지나가는 손님을 보며 "왜 저 아줌마는 안 사는 걸까?"에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저희 어머니의 대답은 "설득을 해야지" 였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잘 팔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사람들을 설득할까 고민했습니다.

    대학진학 후 경영학수업을 들으며 사람들에게 상품의 의미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탐독한 지식을 직접 적용해 보고 싶어 컬러런에서 방수팩, 불꽃축제에서 불꽃놀이 등을 직접 팔아보기도 하고, 한 발 더 나아가 대학상권 내 여자들의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파악하고 메이크업 카페&포차를 창업하며 필요한 것을 직접 전달해보았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며 단지 좋은 상품이 있고, 가치 있는 상품이라고 해서 고객들이 알아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유통업에서 고객을 설득하는 것은 상품의 진열상태, 제품의 겉보기, 행사 등 많은 요소들이 비언어적으로 실시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순히 진열되어 있는것 같지만, 보완재와 대체제의 적절한 동선, 사람들의 동선을 파악하고 많은 것들이 결정 된다는게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이 후 슈퍼나, 편의점 모든 유통업체를 갈때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 보고 파악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런 습관과 분석력으로 롯데슈퍼의 효율적인 매출관리와 가치실현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3.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편견에 도전하다]

    창업을 계획하며, 상권 내 여성의 쉼터가 부족하다는 것을 파악하고,메이크업 카페&포차를 아이템으로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남자가 할 수 있겠느냐"는 편견과 곱지 않은 시선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고 밤낮 없이 노력했습니다.

    우선 화장품의 기본을 알기 위해 며칠을 인터넷을 뒤지며 발림성, 제형, 발색 등 평생 처음 들어 보는 화장품 용어를 공부했습니다. 그 후 실제로 느낌과 변화를 알기 위해서 눈에 보이는 로드샵을 들어가 부끄럼을 무릅쓰고 100여 개의 화장품들을 직접 바르고 칠해봤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많은 여대생과 화장에 쉽게 공감하며 `어떤` 브랜드를 `왜` 선호하는지 인터뷰했습니다. 그 결과 몇몇 고가의 브랜드가 발색, 지속, 발림성의 이유로 가장 갖고 싶은 제품이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파악한 제품을 구매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너무 비싼 가격 때문에 모두 구매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를 협찬으로 해결하고자 60명의 브랜드 관계자를 만나 설득했지만, 사업성의 이유로 단칼에 거절당했습니다.

    이대로는 사업을 시작조차 못 했기에 무작정 설득보다 백화점을 통해 고객으로서 자연스레 친분을 쌓았습니다. 1달간 노력한 결과, 직원 할인의 정보를 얻었고, 60%의 할인과 50개의 화장품을 모두 구매하고 무사히 창업을 시작 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힘들다고 했지만, 그 편견을 깨고 악착같이 매달려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 롯데슈퍼의 일원으로서 목표의식을 가지고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도 헤쳐 나가는 능력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4.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영업관리를 하기 위해선 사람들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동목욕 봉사활동을 통해서 진심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을 얻으려는 노력]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시간과 공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동목욕봉사는 저의 장점을 더욱 강하게 해준 경험이었습니다. 대학시절 oo복지회관에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면도부터 때밀이까지 도와드렸습니다.

    평소 어르신들과 잘 어울리는 성격덕분에 봉사활동은 쉬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어르신들은 자주 교체되는 봉사요원과 알몸을 보여준다는 부끄럼 때문에 마음의 벽이 두터웠습니다. 단순히 봉사시간만 채우는 요원과 다르게, 진정한 교감을 원했던 저는 2개월간 빠지지 않고, 손자 같은 모습으로 다가가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한번 하신 말들은 모두 기억하며 진심으로 걱정하고 공감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르신들은 저에게 마음을 여셨고 ‘우리 손자 왔나’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단점은 정에 약해 모진 말을 하지 못합니다. 협업 시 각자가 맡은 임무가 있으나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할 시, 그것에 대해 채찍질이나 단호한 피드백을 하지 못하여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협업 전에 명확한 임무 설정 및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상벌을 명확히 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이런 단점이 많이 개선되어 보다 효율적인 협업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5.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주세요.
    [지역의 특징을 모두 파악하고싶습니다]

    롯데슈퍼의 사원으로서 상황분석을 통해 매출향상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크리스마스에 폴라로이드 찍기 아르바이트를 하며 첫날 30장체 팔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원인을 밤새 조사한 결과 장소의 혼잡성과 특별한 배경이 없는 것이 문제임을 파악했습니다. 다음날 새벽부터 직접 탐색하여 백열전구 구조물과 유동인구가 적당한 광통교를 타켓했고, 140장의 폴라로이드를 완판했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얻은 분석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직접 영업을 해보며 SSM의 기본부터 완벽히 숙지하겠습니다. 이후 관리직을 수행하며 MD, 마케팅 부서와 원활한 소통으로 각 지역니즈에 맞는 상품, 프로모션 등을 제공하여 매장에는 `높은 수익`을 고객에게는 ‘항상 필요한 것이 있는 롯데슈퍼’를 만들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구석구석 숨어있는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며 그것을 총괄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영업부장이 되어 M/S 확장 및 질적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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