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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지역난방공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8.25. 조회수 9,39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지역난방 보급률은 신규 주택 건설 및 대규모 택지 개발의 감소에 따라 과거에 비해 다소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021년 말 기준 전국 총 주택 1,881만 2,000호 중 약 18.7%인 352만 5,000호가 지역난방을 사용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이 중 49.3%인 173만 7,000호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85년 11월 남서울(서울 여의도/이촌동/반포) 열공급 사업 허가를 취득해 ‘한국지역난방 주식회사’로 시작했다. 공사의 집단에너지(지역 냉난방)사업은 1989년 정부의 5개 신도시, 주택 200만 호 건설 계획 발표로 확대됐고, 사업 부문의 다각화를 통해 세계 최고의 친환경 에너지사를 지향하고 있다.

공사는 집단에너지(지역 냉난방)사업, 전기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지역 냉난방은 아파트, 업무, 상업용 건물에 개별 열생산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등 첨단 오염방지설비가 완비된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한 열(온수) 및 냉수를 일정 구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해 냉난방하는 방식이다.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 기반 시설로, 기존의 난방 방식에 비해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물질 감소 효과가 우수한 시스템이다. 또한 보일러 등 자체 열생산시설과 연료의 저장 수송 시설이 필요 없어 화재, 폭발, 질식 사고의 위험이 없다는 점 또한 지역 냉난방의 장점이다. 전기사업은 열병합발전소,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한 전력을 전력 시장 또는 지역난방 공급 지역의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구역전기)하는 사업을 말한다. 신/재생에너지사업이란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태양광, 태양열, 풍력, 바이오매스, 폐열, 폐기물 등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미활용 에너지로 열 또는 열과 전기를 생산/공급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에너지 공기업 중 한국가스공사가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국내 유일의 LNG 도매 사업자로서, 자가 소비 목적의 직수입 물량을 제외하고는 국내 LNG 시장을 100% 점유하고 있다. LNG 시장은 청정 에너지에 대한 국민 인식의 확대와 함께 1987년 161만 2,000톤을 공급한 이후 35년 만인 2022년 3,839만 7,000톤을 공급해 약 24배 성장했다. 1987년 공급 개시 후 LNG 판매는 연평균 9.5%의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가스공사는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내 여건을 감안해, 자원을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 12개국 23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평택, 인천, 통영, 삼척, 제주에 각각 LNG 도매 공급을 위한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사업 연도별 총생산 능력은 5개 기지의 생산 능력을 더해 산출한다. 2022년 말 기준 생산 능력은 평택기지 4,680톤/시간, 인천기지 6,270톤/시간, 통영기지 3,030톤/시간, 삼척기지 1,320톤/시간, 제주기지 100톤/시간으로 총 1만 5,400톤/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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