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신한금융투자 입사를 위해 취업 컨설턴트가 분석한 자소서 항목

잡코리아 2016-05-03 14:47 조회수5,799

신한금융투자가 채용전제형 인턴십을 모집한다. 인턴십 내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한다고 하니, 신한금융투자 입사를 꿈꾸는 지원자라면 반드시 주목해야할 공고!

신입연봉 5,500만원, 평균연봉은 무려... 8,200만원!

연봉킹 신한금융투자의 예비 신입사원인 당신을 위해 좋은일 연구소 이해미 컨설턴트가 자소서 분석에 나섰다. 


1. 성장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기술하시오.


ㅣ전문가Tip

본 지원서에 작성하는 모든 내용은 회사 또는 직무와 유관해야 합니다. 성장과정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실제로 성장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을 묻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직무를 선택하는데 또는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적성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건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 중 부모님의 정직에 대한 강력한 훈육 -> 현재도 그 정직에 대한 신념이 성격으로 이어져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음(도덕성/ 윤리성)->경험/사례-> 직업윤리를 잘 준수하는 금융인이 될 것임을 어필’하는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ㅣ핵심 키워드

성장과정/직무/직업윤리

 

2. 지원동기를 설명하고 입사를 위해 준비한 사항이 있다면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ㅣ전문가Tip

직무지원동기와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ㅣ핵심 키워드

직무지원동기/직무역량/경험/지식/노력

 

3. 보기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을 우선순위로 나열하고, 최우선항목에 대해 선택이유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① 성실성, ② 전문성, ③ 적극성, ④ 유연성]


ㅣ전문가Tip

지원자의 가치관을 파악하는 질문입니다. 어떤 대답을 하는지가 중요하기 보다는 왜 그 선택을 했는지 합리적인 이유를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직무의 특성과 연결하여 작성해주는 것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리서치 지원자가 전문성을 우선순위로 꼽았다면,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는 업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현황, 전망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또한 이를 일목요연하게 수집/ 분석/ 분류 등의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임을 설명하고, 자신의 직업적 가치관에서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ㅣ핵심 키워드

가치관/직무분석

 

4. 색다른 취미/습관/특기를 가진 경우, 그에 대해 자유롭게 설명하시오.


ㅣ전문가Tip

이색적이기만 한 특기/ 습관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회사 또는 직무 및 직무적성과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축구를 취미/특기로 제시하였다면 단체 운동을 통해 사람들과의 의사소통능력/ 친화력이/ 대인관계능력/ 협업능력이 향상하였고 이러한 역량이 궁극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ㅣ핵심 키워드

취미/특기/직무적성/직무

 

5. 기타 사항 (※ 창의적으로 Idea를 제시한 성공/실패 사례, 증권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Idea, 상기 항목에서 기재하지 못한 내용 및 기타 사항을 자유롭게 기술)


ㅣ전문가 Tip

위의 항목에서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직무 강점이나 입사 후 포부 등을 통해 자신을 자유롭게어필 할 수 있는 기회의 항목입니다. 직무와 관련해서 자신의 전문성 또는 직무적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회사의 인재상 / 비전과 연결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ㅣ핵심 키워드

자기PR/비전/인재상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신한금융투자 상세요강 보러가기

> 신한금융투자 선배들의 합격스펙은?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2016년 상반기 성공취업을 위한 토론면접 공략법-준비편
이전글
아모레퍼시픽, 면접에서 꼭 물어보는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