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원활한 업무 진행의 비결,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 분석

잡코리아 2016-04-26 11:50 조회수5,688

회사에서는 항상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다.

 

대부분 모든 직무에서의 업무는 기획부터 실행까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지 않은 과정이 없을 정도며 사내 업무 외에도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새로운 전략을 선보일 때는 설득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며 긴급히 처리해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위기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그룹이 행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업에 있어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상사의 명령이나 지시, 하급자의 보고나 아이디어 제안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며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상사와 부하 같은 공식적인 조직 구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친화, 학연, 지연 같은 계기와 같이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의사소통을 말한다.

 

아래 대표적으로 알려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을 활용하여 자신의 업무에 적용해보기 바란다.

 

 

 

사슬형

상하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공식적인 명령 계통을 따른다.

 

수레바퀴형

한 사람의 감독자에게 보고하는 체계, 다른 구성원은 중심인물과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Y형

사슬형과 수레바퀴형의 혼합으로 두 사람의 상사로부터 명령과 지시를 받는다.

 

원형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분산되어 마치 위원회처럼 구성원 간 위치가 동등한 조직에서 볼 수 있는 유형이다.

 

스타형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형태로 특별한 리더 없이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임별 stark@

 

관련 글 더 보기

>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꿀팁

>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터의 필수역량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공기업계의 삼성! 취업선배가 밝히는 코트라의 오해와 진실
이전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매일 스스로 하는 6가지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