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꿀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 게임기획자. 그 방대한 직무의 세계

잡코리아 2016-04-06 20:20 조회수6,583

게임기획, 단 한 마디로만 정의될 수 없는 그 방대한 직무의 세계. 게임기획이 어떻게 세부적으로 분류되는지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에서 알아봤다.

 

 


 




 

ㅣ게임 플래너/리드 디자이너/컨셉 디자이너 

게임의 큰 그림을 그리고 게임의 재미를 정의하며 게임의 목적이나 제작 공정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역할로 게임 기획 전반을 이끌어가는 직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명칭에 따라 조금씩 역할에 차이가 있다.

 

게임 플래너는 주로 일본에서 쓰이는 용어인데 관리적인 측면의 역할이 좀 더 강조된다. 

 

리드 디자이너는 관리적인 부분보다는 개발 방향의 제시와 구성, 그리고 조율의 측면이 보다 강조되는 편. 

 

컨셉 디자이너는 디렉터가 제시하는 게임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게임의 재미와 핵심 요소를 정의하고 보다 구체화하는 것이 중심 업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세 직무를 크게 구분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며, 게임의 비전 제시와 개발 관리라는 관점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기획 치프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가 해당 업무를 전담하거나, 리드 디자이너들에게 부분적으로 업무가 나뉘어져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ㅣ시스템 디자이너 

해외, 특히 북미에서는 게임 메카닉 디자이너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으나 국내에선 보통 시스템 디자이너로 통칭된다. 

 

디렉터나 리드 디자이너가 제시하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게임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크고 작은 규칙들을 정의하고, 이를 실제로 프로그래머가 구현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이미지로 만들어낼 수 있게 조율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실제로 게임이 어떻게 동작하고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설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건축의 설계도를 그리는 것과 유사한 일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시스템 디자이너는 논리적이며 아이디어나 개념을 구체화해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분해해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며, 주로 프로그래머와 작업 조율이 필요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능력이 있을 경우 좀 더 업무를 잘 진행할 수 있다.

 

ㅣ밸런스 디자이너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아이템 등 다양한 요소들이 가지는 기능과 효과를 정의하고 이를 구체화하며 세부 구성이 게임의 의도에 맞게 동작하고 전체 게임의 구성에 맞춰 동선에 따라 컨텐츠를 학습하고 소비하며 재미를 얻을 수 있을지를 각종 공식과 수치로 구상하고 제작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맡는다. 

 

시스템 디자이너가 게임의 기반이 되는 규칙(rule)을 만든다면, 밸런스 디자이너는 그 규칙을 준수하며 기준과 수치(data)를 만든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단순히 규칙만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경우 보다 나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규칙의 수정을 시스템 디자이너와 조율하는 경우도 많다. 

 

매우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대형 MMORPG에서는 해당 시스템 디자이너 혼자 모든 걸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규칙의 기본 틀을 만든 뒤 해당 시스템의 리드 밸런스 디자이너가 되어 작업을 다른 밸런스 디자이너들과 나눠서 진행하기도 한다. 

 

부분 유료화 모델을 적용한 게임들이 증가하면서 유료화 모델과 가격 정책을 전담하며 게임 컨텐츠를 부수적으로 다루는 업무를 일반 밸런스와 구분해 전담하며 캐시 기획, 유료화 기획자라는 명칭으로 추가적인 직무를 할당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ㅣ레벨 디자이너 

환경(environment) 디자이너라고도 하는데 레벨 디자이너가 더 범용적으로 사용된다. 

 

그래픽 디자이너 직군의 레벨 디자이너와 게임 기획자 직군의 레벨 디자이너는 의미가 좀 다른데, 게임 기획자 직군의 레벨 디자이너는 시나리오라이터와 밸런스 디자이너의 역할 모두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레벨 디자이너는 게임에 등장하는 게임의 배경을 기획하고 구성하며 세부 배치와 밸런스를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예를 들어 게임에 동굴이 등장한다고 할 경우, 그 동굴은 어떤 분위기이고 얼마나 크며 지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게임 진행 중 어느 시기(초반 중반 후반 등)에 등장하고 기준 레벨은 몇인지, 어떤 적들이 등장하고 어떤 NPC들이 등장하는 등 관련된 내용을 기획하고 구성해야 한다.

 

유저가 지속적으로 도전 의식을 가지고 계속 게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적절히 구성하는 것과 관련된 전체적인 것들을 모두 기획하고 조율하는 것도 주 업무 영역이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 글 더 보기

> 모바일 야구게임 회사 에이스프로젝트의 게임기획자 직무 이야기

> 게임빌 게임기획자와 게임디자이너는 어떤 하루를 보낼까?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퇴근 후에 '이것' 한다면 지금이 바로 이직 타이밍!
이전글
2016년 취업트렌드 - 인문학적 소양 그리고 역사에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