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LS그룹 계열사 대성전기 자기소개서 합격 가이드 공개!

잡코리아 2016-04-06 16:29 조회수4,227

세계의 명차(名車)를 완성시키는 핵심 파트너로 스위치, 릴레이 등의 부품을 생산하는 대성전기.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들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대성전기의 자소서 항목과 서류 합격에 꼭 필요한 팁들을 확인해보세요.

 


 

① 자신의 성장과정, 성격, 장/단점, 대인관계에 대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700자 이내 작성


700자에 담기에 지나치게 다양한 내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작성 전에 큰 그림을 그리고 최대한 소재 간 연결을 통해 분량을 줄여나가세요.

 

우선 성장과정은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과거의 경험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성장할 수 있었던 사건, 인물 등을 중심으로 풀어내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기업에 얼마나 어울리는 사람인지 혹은 지원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해당 기업 핵심가치 및 인재상에 부합하거나 지원직무 관련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일련의 경험 및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성전기의 경우 도전, 협력, 창의, 정도 등 네 가지 인재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의 경우 장점은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단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장단점을 무작정 써내려 가지 말고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그리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후 대인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작성해야 하니 사전에 이런 강점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직무를 고려해 치명적인 단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마지막으로 대인관계에 대해선 과거 단체생활에서 자신의 모습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작성해주세요. 의사소통능력, 중재능력, 긍정적 성격 등 대인관계에 있어 필수적인 글쓴이만의 특징을 풀어 쓰고 꼭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임을 강조하세요.

 

l 핵심 키워드

성장과정/성격의장단점/대인관계/인재상/경험/역량/특징/직무연관성


② 대성전기에 지원한 동기와,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이 두 측면에서 작성을 해야 하며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동기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가진 강점을 작성해야 합니다. 관련 직무 경험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성격상 강점을 기술하면 됩니다.

 

l 핵심 키워드

입사지원동기/직무지원동기/기업분석/직무분석/강점

 

③ 다른 사람과 함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의 업무는 여럿이 함께 하는 도전의 연속이고 이러한 도전은 노력과 끈기가 없으면 원하는 성과를 얻기 힘듭니다. 과거 지원자의 도전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을 어필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활동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단체생활 중에서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는 결국 여럿이 일을 하는 공간이며 채용 과정을 통해 함께 일하고 싶은 구성원을 뽑는 과정입니다. 

 

얼마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어필하는 것도 좋지만 업무 능력 외에 대인관계능력, 성격적인 장점을 어필하면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점을 기술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편 당시 사례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성취에 자신의 어떤 강점이 기여했는지 기술하도록 하세요.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대성전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l 핵심 키워드

목표달성/단체생활/대인관계능력/도전/노력

 

④ 입사 후 대성전기에서 3년, 5년, 10년 후의 미래모습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목표는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3년, 5년, 10년이라는 기간을 제시했다는 것은 그만큼 구체적인 지원자의 계획을 보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자신의 포부를 기술해야 합니다. 단순히 포부를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내 직급과 직급에 따른 직무 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성전기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l 핵심 키워드

입사 후 목표/비전/기업분석/ 직급체계/ 직무조사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김태진 컨설턴트 fabmods@

 

관련 글 더 보기

> 대성전기 취업 전략을 파헤치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2016년 취업트렌드 - 인문학적 소양 그리고 역사에세이
이전글
입사시 가산점 혜택 받자! 득이 되는 공모전, 대외활동 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