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금호아시아나, 신입사원 공채 진행중! 5개 자소서항목 작성법

잡코리아 2016-03-25 15:11 조회수3,486

 

 

'영재는 기르고, 문화는 가꾸고'라는 설립 취지로 71년간 탄탄하게 성장해 온 금호아시아나가 4월 4일까지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기업'을 지향한다는 금호아시아나.

금호아시아나의 가족이 되기위해 필요한 정보를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에서 준비했다.

 

분명한 목표의식과 직업윤리를 강조하라! - 금호아시아나 합격을 위한 자소서작성 방법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업 전문 컨설턴트가 고심하여 작성한 자소서항목 핵심키워드!

 

① 귀하가 금호아시아나그룹(1지망회사)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해당 지원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밝혀주면 됩니다. 단순히 다른 기업에도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작성하지 말고 금호아시아나그룹 및 아시아나세이버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을 선행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미션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질 향상’이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란 고객, 주주, 협력사, 사회를 지칭합니다. 이러한 정보와 함께 최근 이슈 등을 참고하여 자신의 역량을 연관지어 지원 동기를 어필하도록 하세요.

   
② 입사 후 10년 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해 주십시오.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조금 더 해당 기업과 지원자에 내용의 중점을 두고 작성하세요.

한편 10년이라는 기간을 제시한 것은 지원자의 목표의식이 얼마나 명확한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단순히 포부를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내 직급과 직급에 따른 직무 조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10년 후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아가 업계 및 기업 분석을 통해 지원 기업의 10년 후를 예측하여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목표로 제시하세요. 개인의 목표, 인생의 목표를 회사 구성원으로서의 성장 및 회사 발전과 연결하여 작성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③ 귀하가 지원한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 준비과정 및 관련 경험을 근거로 서술해 주십시오.

 

본 질문에서는 직무지원동기와 직무역량을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역량을 강조함으로써 지원자 중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강력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따라서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필수역량을 살펴보고 이 중 전문성(자격증, 유관 경력 등)에 중점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술할 때 주의할 것은 ~~한 역량이 있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역량을 토대로 회사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보여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직무분야와 관련된 자격증 및 공모전, 연구경험 및 경력이 있다가 아니라 ‘~~~한 직무역량을 함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한 업무에서/~~부분에서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업무를 함으로써 더욱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맥락으로 글을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이후 덧붙이는 맥락으로(더불어, 그리고~)직무적성과 관련하여 성격적으로도 직무에 적합함을 어필하신다면 내용적으로 보다 풍부해 질 수 있습니다.

   
④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과 관련 추진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이를 극복한 방법, 그리고 그 일의 결과를 중심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본 문항을 통해 어필할 수 있는 지점은 도전정신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일을 완수하는 맥락에서 책임감/주인의식,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서 창의성/위기대처능력/상황판단력, 팀 프로젝트 사례일 경우 협업능력/팀워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한 키워드를 글의 흐름에 적절하게 사용하여 작성한다면 질문의 의도에 적합한 글쓰기가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팀 프로젝트 사례를 선정했다면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이 왜 도전적인 목표이며 더불어 왜 달성이 어려운지를 설명 ->이러한 어려움에도 팀원들과 결의를 다지며 ~~한 방법으로 극복하고자 노력함(책임감/주인의식/팀워크)-> 문제점를 극복하는 방안 제시(창의성/위기대처능력/상황판단력 등)-> 도전의 결과와 이 경험을 통해 깨달은 바를 제시 -> 이를 바탕으로 지원한 직무에서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연결하여 기술’의 맥락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⑤ 자신의 윤리, 도덕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손해나 희생을 감수하고 일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아름다운 기업: 지탄을 받지 않고 약속한 바를 꼭 지키며 건실하고 신뢰받는 기업/사회적 책임과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라는 목표에서 볼 수 있듯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면모는 그룹에서 중요시 생각하는 덕목입니다.

가능하다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직업윤리의 사례를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의 마지막엔 이러한 직업윤리 / 윤리성 /도덕성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비전에 기여하며, 자신의 직무에서 또한 동료들과의 사이에서도 분명 ~~한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어필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금호아시아나는 어떤 회사일까?

기업에 대한 파악은 취업을 위해 기본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기업을 공부하면서 지원자는 어떤 점을 갖춰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금호아시아나아가 어떤 가치관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아래 글을 읽어보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946년 설립되어 운송업에 뛰어든 광주택시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건설과 타이어, 항공, 육상운송, 레저, IT 사업부문 등 다양한 사업군을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인 금호고속은 현재 국내 고속버스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은 `올해의 항공사` 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글로벌 항공업계에서 그 명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금호타이어는 국내는 물론 중국과 베트남, 미국에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글로벌 경영의 선두에 서 있다.

앞으로도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강화와 그룹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타이어와 항공, 건설, 레저 등의 시너지효과 극대화에 부합하는 사업군에 대한 신규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업계 최고의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한편, 금호아시아나는 금호고속, 금호터미널, 금호타이어, 금호건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IDT, 금호리조트, 에어부산, 아시아나에어포트, 아시아나 세이버, 아시아나개발,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금호아시아나인재개발원, 죽호학원 등과 같이 다양한 영역의 사업분야를 통해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 면접기출문제

금호아시아나의 면접을 본 지원자들은 '면접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집요한 질문이 많았다'라고 말한다. 꼬리 질문이 많을 수록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자신감이 중요하다. 실제 금호아시아나 면접에서 이뤄진 질문들을 살펴 합격에 가까워져 보자.

 

1. 대학 입학부터 지금까지 연도별로 자신이 한 일을 이야기하라.
7. 본인의 약점과 그 약점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3. 열심히 노력했지만 이루지 못한 일이 있는가?
4. 단 한 번이라도 비도덕적인 행위를 한 적이 있는가
5. 땅에 떨어진 지갑을 발견했다면 이를 주울 것인가?
6. 남에게 피해를 줬던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
7. 본인의 약점과 그 약점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good@jobkorea.co.kr

 

관련 글 더보기

> 금호아시아나 기업문화나 복리 후생이 궁금하다면?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코리아세븐, 업무에 대한 확신과 포부를 자소서에 녹여내라
이전글
취준생들을 위한 쉽게 알려주는 경제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