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유통/물류 분야 한눈에 보는 유통물류회사 직무맵

잡코리아 2016-01-14 10:34 조회수7,428

유통/물류 관련 기업에는 다양한 직무가 존재한다. 각 직무마다 수행하는 역할과 필요 역량을 파악 한 다음,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직무를 골라 지원해보자. 취업 성공률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
 
기획, 기업의 방향키를 잡은 전략가
역할: 관련 분야의 시장, 상권, 경쟁사 등의 분석을 통해 유통 전략을 수립한다.
역량: 유통 기획 직무는 시장에 대한 분석력, 유통채널에 대한 전문 지식,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여기에 여러 부서를아우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코뿔소 같은 추진력을 갖춘다면 금상첨화다. 

 
MD, 통찰력과 감각이 돋보이는 유통업계의 특별 직무
MD를 상품 기획 직무로 보기도 하지만 유통업계에서 MD는 경영 기획이나 유통 기획 직무와 별개로 살펴봐야 한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씀. 최근 편의점과 마트에서 뜨거운 PB 상품이나 물 들어올 때 제대로 노 젓는 긴급 상품 패키지도 대부분 MD들이 탄생시켰다. MD 대신 소싱, 바이어, 매입 직무라고 지칭하는 기업도 있으나 모두 유사한 일을 맡고 있다고 보면 된다.
역할: 트렌드 전망과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상품 기획, 발굴, 판매의 과정을 책임지는 직무다. 특히 유통, 매입할 상품과 그 수량을 결정하고 확보하는 역할이 가장 큰 업무다.
역량: 트렌드를 파악하고 전망하는 감각! 그리고 경쟁사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빠른 의사결정 능력 또한 필수다. 

 
SCM, 유통/물류 구조 및 경영 개선을 위한 러닝 코치
공급망 관리 혹은 공급사슬 관리라고 부르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소싱, 구매, 생산, 물류 관리 등과 관련된 모든 계획 기능과 관리 기능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직무다. 미국의 SCM 전문가 협회인 CSCMP(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가 정의한 바로는 SCM은 ‘공급사슬 내 모든 기업들의 공급 관리와 수요 관리를 통합하는 말이다. 
역할: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모든 유통 과정을 관리하며 공급, 수요, 재고를 조절한다.또한 더 효율적인 유통 솔루션을 제공해 유통 경영의 혁신을 꾀하는 것도 SCM의 역할이다.
역량: 공급 과정 전체를 다뤄야 하는 만큼 구매/생산/물류/영업/마케팅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경험 그리고 통합적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정확한 자료에 따라 공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보 수집력과 분석력이 요구된다.
관련 직무: SCM 컨설턴트, SCP, SCE


 


영업 관리, 기업을 끌어 나가는 힘찬 다리
역할: 영업 및 영업 관리 직무는 영업 전략을 세우고 관계사, 고객사들을 직접 만나 영업 활동을 수행한다.
역량: 생산자와 소비자의 유통 경로와 인프라 등을 잘 이해해야 한다. 특히 식품, 에너지, 패션 등 담당 분야의 특성과 유통 특성에 대해 파악한 뒤 영업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영업직의 기본 역량인 친근한 인상, 커뮤니케이션 능력, 긍정적 사고, 협상력도 필수다.

 

경영 지원, 유통/물류 기업의 든든한 서포터
역할: 기본적으로 회사가 운영되는 데 필요한 업무를 도맡을 뿐 아니라 다른 유통 직무들이 자신의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그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역량: 경영 지원 직무는 업종을 막론하고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같은 각종 소프트웨어활용 능력이 중요하다. 유통업계에 대한 혜안이 있다면 더 막강한 지원군이 될 수 있다.
직무 예시: 인사, 총무, 마케팅, 홍보, 회계 등
 
판매 및 서비스, 매장의 얼굴이자 기업의 얼굴
유통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기업의 얼굴이다. 전문 유통 분야의 경우 일정한 경력을 쌓으면 매장, 판매 관리자로 일할 수 있다.
역할: 각 매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며 고객 응대, 상품 정보 제공, 판촉 활동 등은 물론 매장의 상품 진열, 소비가 완료되는 계산, 포장,전달까지 책임진다.
역량: 각양각색의 고객이 있는 요즘, 친절하면서도 똑 부러지는 고객 응대 능력이 있어야 한다.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상세한 지식도필요하다.
직무 예시: 계산원, 판매 사원, 고객 지원(CS, TM) 등
 
매장 운영 및 관리, 매장과 판매를 책임지는 살림꾼
역할: 매장 운영이나 관리의 책임을 가짐과 동시에 판매, 발주, 매장 환경 개선, 스탭 및 직원 교육, 근태 관리 등 전반적인 매장 현장 업무 관리를 해야 한다. 기업과 직무 구분에 따라 상권 분석 후 새로운 매장의 개발과 운영을 책임지기도 한다.
역량: 사람을 대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직무. 매장에 대한 주인의식은 물론 판매원, 영업사원 등 다른 직무에 대한 지식 과 유통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더해지면 더욱 좋다.


 

 

이혜경 기자 hklee0726@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유통/물류 분야 근무 분위기는?

> 유통.물류 분야 한눈에 보는 유통물류회사 직무맵

>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통/물류 분야 히든 챔피언 5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유통/물류 분야 히든스타에 주목하라
이전글
광고홍보 분야 뒷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