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직장에서 '이성 상사'가 가장 어렵다!

잡코리아 2016-03-25 10:08 조회수4,638

 

 

男 (31.1%) 女 (55.9%) “이성 상사가 가장 어렵다!” 

 

 

직장인 두 명중 한 명이 직장에서 ‘이성 직원’과 일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고 답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출판사 지식너머가 함께 남녀직장인 648명에게 ‘직장에서 이성의 직원과 일을 할 때 성별이 달라서 어려움을 느껴본 적 있는지’ 조사했다. 조사결과 직장인 56.8%가 ‘항상 또는 자주 이성 직원과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은 남성 직장인이(59.0%) 여성 직장인(55.1%)보다 소폭 높았다.

 

이성 직원과 일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는 직장인들에게 동성과 이성의 상사, 동료, 후배를 기준으로 함께 일할 때 가장 어려웠던 상대를 꼽도록 했다. 그 결과 남성직장인의 경우 ‘여성상사’와 일할 때 가장 어려웠다는 답변이 31.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여성후배’와 일할 때 어려웠다는 답변이 20.1%로 높았는데, 이는 남성상사(20.1%)와 일할 때 어려웠다는 답변과 동률을 보였다. 즉 이들 남성직장인들이 여성후배와 일할 때 남성상사와 일할 때만큼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풀이됐다. 반면 여성직장인 중에는 ‘남성상사’와 일할 때가 가장 어렵다는 답변이 응답률 55.9%로 절반이상으로 가장 높았다.

 

 

 

 

이성 직원과 일할 때 어려운 이유 1위 ‘말이 안 통해’
이성의 직원과 일할 때 무엇이 어려울까? 직장인 10명중 6명(63.9%)은 의사소통 방식이 서로 달라 말이 통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다.

남성직장인들은 여성직원과 일할 때 ‘사용하는 단어나 태도 등 의사소통 방식이 서로 다를 때 어려웠다(76.8%)’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어 △상대가 업무보다 인간관계나 가정을 우선시할 때(63.4%) △상대가 목표나 결과보다 과정이나 공감을 우선시할 때(42.1%) △상대가 책임져야 할 일들을 회피하거나 결정을 미룰 때(30.5%)순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변했다.


반면 여성직장인들은 남성직원과 일할 때 ‘상대가 책임져야 할 일들을 회피하거나 결정을 미룰 때’ 가장 어려웠다는 답변이 75.0%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이어 △사용하는 단어나 태도 등 의사소통 방식이 서로 다를 때(53.4%) △상대가 회식이나 단합대회 등 단체 활동을 피할 때(43.6%) △상대가 목표나 결과보다 과정이나 공감을 우선시 할 때(32.8%) 어려움을 겪었다는 답변이 높았다.

 

가장 협업이 잘 되는 직원은 ‘동성의 동료’

한편 전체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에서 일을 할 때 가장 협업이 잘 되는 직원을 조사한 결과, 남녀직장인 각 10명중 4명 정도가 같은 성별의 동료(동기)를 꼽았다. 가장 협업이 잘 되는 직원으로 남성 직장인은 △남성 동료(45.3%) △남성 후배(37.4%) △남성 상사(24.8%) 순으로 높았고, 여성 직장인은 △여성 동료(41.4%) △남성 동료(동기_29.5%) 순으로 높았다.

 

전체 응답자 중 ‘일할 때 상대의 성별은 상관없다’는 답변은 21.1%로 10명중 2명 수준에 그쳤다.

반면, ‘이성의 직원과 일할 때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많은 직장인들이 ‘딱딱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쉽게 풀린다(49.4%)’라고 답했다. 남성직장인들은 여성직원과 일할 때 ‘딱딱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쉽게 풀리고(59.4%)’, ‘공감능력이 뛰어나며 인간관계가 좋고(31.7%)’은 점은 장점으로 꼽았다. 여성직장인도 남성 원과 일할 때의 장점으로 ‘딱딱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쉽게 풀리는 것(41.9%)’을 꼽았다. 그 외에는 ‘돌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순발력이 있고(34.6%)’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무에 강한 것(29.5%)’을 장점으로 꼽았다.

 

일본의 심리 카운슬러 이오타 다쓰나리는 저서 <남심탐구 여심탐구>에서 “남성들은 주로 감성보다는 이성을, 과정보다는 결과를, 안정보다는 성공이나 출세를 좇는 성향이 강한 반면, 여성들은 주로 성공보다는 공감이나 인간관계를,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성향이 있어 직장의 업무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다”면서 “하지만 이성의 특징들을 장점으로 활용하면 오히려 서로 다르기 때문에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여성직장인은 남성들의 화법을, 남성직장인은 여성의 발상법을 과감하게 받아들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직장에서 이성의 직원과 회의를 할 때 이렇게 해보자!

남성직장인 “첫 대화를 부드럽게 시작해보자” , 대화의 첫마디를 부드럽게 시작해보자. “조금 다른 이야기가 될지도 모르지만…” 혹은 최근 사회적 이슈에 대한 분위기 전환도 좋다. 첫 대화를 부드럽게 시작하면, 반대의견을 내놓거나 조금 딱딱한 주제가 이어져도 괜찮다. 또 “좀 더 보충해서 말씀 드리면” 하고 지지해주는 표현도 공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대와의 대화에 도움이 된다.

 

여성직장인 “간단 명료하게 시작해보자” , 간단명료하게 대화를 시작해보자. “요점만 말씀드리면…” 하고 처음을 짧고 정리하는 표현으로 말하면, 주저리주저리 말이 조금 늘어져도 괜찮다. 또 “포인트는 세 가지로 압축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라는 표현도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대와의 대화에 도움이 된다.

 

현영은 smile@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알바생, 가장 개선된 근무여건은 '최저시급 보장' !!
이전글
대학생 89% '해외체류, 취업에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