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삼성, LG 등 5대 기업 하반기 채용 전망

잡코리아 2018-08-17 13:32 조회수15,330

 

 

01 삼성

 

삼성 하반기 공채는 9월 첫째 주부터 시작될 예정. 채용 규모는 1만 명 이상으로 예측된다. 주목할 점은 DS부문의 반도체 사업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 삼성전자는 DS부문에 속한 메모리사업부, 파운드리사업부, 시스템LSI사업부 등 3개 사업부를 세분화하여 핵심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인·적성은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영역에서 160개 문항을 총 140분 내에 풀어야 한다. 스펙과 GSSAT의 비중이 전보다 줄어들면서 자소서 항목이 구체화된 것도 변화 중 하나. 작년부터 자소서에서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하고 자신의 견해를 쓰는 항목이 추가됐으며 올해는 이력서에 있던 취미, 특기 항목이 자소서에 들어가 보다 심층적으로 지원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삼성 합격 자소서 보러가기

 

 

02 LG

 

LG그룹은 올해 하반기에 6천여 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LG화학, LG상사, LG디스플레이 등의 계열사에서 8월 말부터 채용을 시작할 예정이며 계열사 별 채용이므로 일정을 확인해 봐야 한다. 3개 계열사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중복지원을 하더라도 인적성검사는 한번만 치르면 된다. 채용 규모는 연구개발(R&D) 분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기계공학으로 나뉘는 R&D 직군에서 늘어날 전망이다.

 

>> LG 채용 및 자소서 항목 분석 보러 가기

 

 

03 CJ

 

CJ는 올해 총 1,000명의 신규 채용을 진행한다. 상반기에 500여명의 인원을 채용했으며 9월부터 상반기와 비슷한 규모로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CJ그룹은 채용 과정에서 지난해 하반기 도입한 블라인드 방식인 ‘리스펙트 전형’의 범위를 더욱 확대했다. CJ제일제당과 CJ프레시웨이 등 7개 계열사에서 모집하는 영업, 음악 제작 직무 등에 한해 블라인드 방식으로 채용한다.

 

>> CJ 기업분석보고서 보기

 

 

04 SK

 

SK그룹은 올해 하반기에 4,500명을 채용한다. 그룹 내 가장 많은 채용을 진행하는 SK하이닉스도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IoT), 5G등 R&D 인력을 중심으로 채용할 것으로 보인다. 9월부터 공채가 시작되며 수시채용도 진행 중이다.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 필기, 면접 순이며 복수 계열사로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 인적성검사인 SKCT에서는 인지역량, 실행역량, 심층역량을 평가하며 면접에서는 전공 기본 상식과 같은 직무 면접과 인성 면접을 동시에 진행한다.

 

>> SKCT 온라인 모의고사 풀어보기

 

 

05 롯데

 

하반기에 약 7,000여 명을 채용할 예정인 롯데는 올 상반기 서류심사 과정에 인공지능(AI)을 도입했다. 롯데칠성,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제과, 롯데정보통신 등 6개 계열사에서 AI를 통해 서류의 표절 여부와 적합도 등을 평가했으며 하반기에는 AI를 이용한 채용을 더 확대한다.

올 여름 인턴부터 ‘인턴평가 피드백’ 제도도 검토 중이다. 7~8월 여름인턴이 끝나면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지 못한 인턴에게 지원자 전체 평균 점수, 합격자 평균점수, 지원자 개인 점수를 그래프로 제공한다. 롯데는 올 상반기 공채와 인턴 등을 통해 신입사원 1,150명을 채용했으며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채용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 롯데 채용 및 자소서 항목 분석 보러 가기

 

 

하반기 채용 Point

01 취업 9대 스펙의 변화
학벌, 학점, 토익, 해외연수, 자격증, 봉사활동, 인턴십, 입상경력, 외모 등 취업에 요구되는 스펙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학점 관리는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므로 재학생이라면 학점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토익은 회사와 직무마다 다르지만 지원자격에서 요구되는 기본 수준(700~750점)이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지원하는 직무에 맞지 않는 자격증을 무작정 취득하는 것은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피하자. 다만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면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철학 전공자가 경영, 경제 직무에 지원하고 싶어 ERP나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을 딴다면 도움이 될 것.

인턴은 직무를 자세하게 경험하는 것 보다 기업의 문화를 배운다는 의미가 더 크다. 방학 기간을 이용한 인턴은 추천하지만 휴학을 하는 등 학업에 무리가 가는 정도의 인턴이라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취업 시 외모를 걱정하는 지원자가 많지만 깔끔한 인상을 주는 게 우선이다. 면접 장에서는 호감 가고 깔끔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고 특히 고객을 많이 만나는 직무라면 관리가 된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면접관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정리된 모습으로 본인을 어필하도록 하자.

02 자기소개서 문항의 변화
전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항목이 많아진 것이 큰 변화다. 지원동기, 직무에 대한 이해도 등 의미 있는 질문들을 중점적으로 하고 면접과 연계성을 가질 수 있는 질문들이 많아졌다는 후문. 이전에 지원동기와 포부를 동시에 물어봤다면 최근에는 지원동기와 직무 역량 등을 구별하여 좀 더 세밀하게 직무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03 필기시험의 변화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필기시험이 강화되고 있다. 서류전형에서 지원자를 까다롭게 선정하지 않고 필기시험으로 역량을 판단하기 때문. 이는 공정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에서 바람직한 변화라 할 수 있다. 블라인드 전형이 강화될수록 필기시험도 강화될 수밖에 없다. 그만큼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필기시험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관련글 더보기

2018년 하반기 채용 전망
2018년 하반기 신입/인턴 채용 예상일정 공개!

 

잡코리아 ㅣ 이영주 에디터 lkkung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성공한 ‘덕후’들이 말하는 취업이야기
이전글
[직장생존기] 21세기형 일자리가 의미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