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Jobkorea TV] 넥슨네트웍스 2018 신입공채 Q&A 총정리! - 직무편

잡코리아 2018-03-05 17:23 조회수3,589

 


넥슨네트웍스는 회사의 성장과 함께 2018 대규모 신입 공채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모집부문은 게임서비스와 게임QA입니다. 야구팀에서 묵묵히 다른 포지션 선수들을 빛내주는 포수처럼, QA와 운영자는 게임을 하는 고객의 즐거움을 끝까지 책임지는 직무입니다. 넥슨테트웍스 현직자가 직접 답한 게임운영자, 게임QA 직무에 관한 모든 것! [잡코리아TV] 넥슨네트웍스 온라인채용설명회를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직무 파헤치기

01 게임서비스
Q. 게임서비스 직무는 어떤 일들을 하나요?
A. 게임서비스는 고객의 게임 플레이 경험 관리, 플레이 중 고객이 겪는 부정적 경험을 제거하고 긍정적 경험을 강화하는 업무를 합니다. 크게 고객 동향 관리, 피해 관리, 정보 관리로 볼 수 있는데요, 우선 고객 동향 관리는 운영 업무의 기본이자 시작입니다. 홈페이지 게시판은 물론이고 게임과 관련된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들의 목소리를 수집·분석해 유관부서에 전파하는 업무입니다.

피해관리는 쉽게 예시를 들자면 출석체크 이벤트를 진행할 때 접속할 때마다 보상이 지급되는 문제가 발생하면 운영팀은 문제점을 공지하고 유저가 이벤트를 참여할 수 없도록 막습니다. 또, 비정상적으로 보상을 얻어간 고객들을 파악해 재화를 회수하고, 의도적으로 반복해 보상을 받은 유저는 제재까지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관리는 게임내 다양한 이슈 및 업데이트를 공지하는 공지사항, 1:1 문의 등의 업무입니다.

Q. 운영자는 게임을 잘 해야 할 것 같아요. 게임을 잘 못해도 지원할 수 있나요?
A. 게임 경험이 있으신 분이 업무 적응에 수월할 수는 있지만 꼭 게임 실력이 좋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자가 게임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게임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을 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Q. 게임서비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서비스 마인드 및 태도(커뮤니케이션), 기반 지식 및 노하우(툴/정책/프로세스)입니다. 게임서비스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고객 중심에서 생각하는 마인드, 문제 해결 및 개선에 대한 의지가 있어야 해요. 또, 게임 장르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고객, 유저들의 가지각색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 유형별 성향을 잘 파악해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요. 동일한 방식으로 대응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내부 이해관계자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최근 발생한 고객들의 니즈를 전달할 때 이러한 니즈가 발생한 동향 분석과 실제로 적용해도 정책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식의 논리적 소통이 중요합니다.

Q. 영화관에서 서비스업 몇 년간 알바한 경험이 플러스로 작용할까요?
A. 게임과 관련된 역량은 입사 후 키워나가실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과의 접점에서 일했던 경험들은 충분히 본인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 2018 넥슨네트웍스 채용의 모든 것! 잡코리아TV에서 확인하자!


02 게임QA
Q. 게임QA는 테스트만 하나요?
A. 보통 QA라고 하면 테스트하는 사람이라고 말씀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테스트가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업무인 것은 맞지만 테스트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비스하는 게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수준의 품질을 가져갈 것이냐를 먼저 정하고(QA 전략 수립), 실제 테스트를 통해 결함을 관리하고 결과를 도출해 냅니다. 이를 토대로 일종의 오답노트라고 할 수 있는 리포트를 작성하고요.

Q. 기술적인 비중이 높은 가요?
A. 프로그래밍적인 지식이나 플랫폼, PC운영체계, 모바일 디바이스 등 관련 지식을 갖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아닙니다.

Q. 게임QA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A. 마인드 측면에서는 ‘내가 이 게임의 품질을 보장하고 최후의 보루이다’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강인한 책임감이 우선되어야 해요. 또, 넓은 범위의 테스트를 반복해서 실행하고 일정이 촉박한 경우에도 정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 넥슨네트웍스 채용 공고 보러 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원해선 기자 bringabout90@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현대자동차, 공채에서 ‘역사 에세이’ 없앤다
이전글
[Jobkorea TV] 넥슨네트웍스 2018 신입공채 Q&A 총정리! - 서류ㆍ면접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