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무한도전의 그 게임기업! 넥슨 인턴십 채용

잡코리아 2018-01-22 14:50 조회수4,819



게임 업계 취업 희망자들에게 선망받는 기업 넥슨이 화제다. ‘무한도전 - 면접의 신’ 편에서 자사 합격 꿀팁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특히 방속 직후 2018년 상반기 인턴십 모집을 시작을 그 관심은 더욱 뜨겁다. 이제 3일 밖에 남지 않은 넥슨 채용,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잡코리아가 전달하는 팁부터 무한도전에 공개된 팁까지 모두 모아 정리해 보았다.

 

>> 2018년 넥슨컴퍼니 상반기 인턴십 모집

 

3일 남았다! 서류전형 통과 팁


전문가가 전하는 자소서 작성팁

Q.그동안 본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을 가급적 상세하게 적어주세요.(예: 어떤 사건이 있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결과와 자신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최대 입력 가능한 글자수 :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 이내 (분량 자유))

넥슨코리아의 인재상에 대한 파악한 뒤, 그에 부합하는 사례를 선정해야 한다. 넥슨의 인재상은 ‘열정과 패기, 도전정신, 신선한 아이디어, 사고의 유연함 그리고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논리’다. 이에 맞는 경험에 대해 사건 발생 -> 원인 -> 진행 -> 결과 -> 변화’의 구조로 작성하면 된다.  

Q. 본 공고에 오픈된 프로젝트 중 선호도를 1~3순위까지 기재하시고, 입사 후 담당하고 싶은 게임장르/플랫폼(PC,모바일 등)을 서술해주세요.(최대 입력 가능한 글자수 :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 이내 (분량 자유))
선택한 게임 스타일에 따라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선호하는 이유를 통해 게임 분석 능력을 보고자 하는 지문이다. 게임의 기획, 프로그래밍, 전략 직무에 지원한다면 선택한 게임의 좋은 점을 각 직무의 특성에 해당하는 측면에서 자신만의 분석을 제시하라.

>>자소서 작성팁 더 보러가기


넥슨 합격자소서 살펴보기
Q. 그동안 본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을 가급적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예: 어떤 사건이 있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결과와 자신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C언어 하나만 알고 시작했던 생애 첫 프로젝트`

제대한 후 C/C++ 책을 보다가 문득 그룹 채팅 앱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학교 과제가 아닌 실제 서비스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었기에 단순히 기능만 작동하는 수준으로는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C 밖에 할 줄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주저하지 않고 바로 시작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때 퍼미션도 주지 않은 채 중계 서버 연결이 왜 안 되는 지 몰라 한참을 헤맸고, 다양한 해상도에 맞게 UI가 반응할 수 있도록 포토샵 작업과 나인 패치도 배워야 했습니다. DB의 간단한 쿼리를 작성하는 데도 한참 걸렸고,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하는 것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것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별의별 시행착오로 인해 진행이 매우 더뎠습니다. 좋은점 1

전문가 총평 ★★★★모든 항목을 직무 역량 중심으로 답변하여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단순히 입사를 위한 목적이아니라 예전부터 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었음을 잘 표현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지식, 기술, 태도를 잘 기술하였고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문단 구분을 했습니다. 이처럼 내용 뿐만 아니라 짜임새 있게 글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유의바랍니다.

>>선배의 합격자소서 더 보러가기

 

무한도전에서 공개된 면접 꿀팁

지난 13일 방영된 ‘무한도전 - 면접의 신’에서는 아쉽게도 넥슨의 1차 면접 과정만이 공개됐다. 1차 면접은 3:3 형식으로 진행되며, 지원자의 생각과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해 ‘정답 없는 질문’을 던진다. 이날 면접에 참여한 멤버들 중 양세형이 "게임에 대한 관심도와 진정성 그리고 창의성까지 돋보였다"며 가장 호평을 받았다. 그가 어떻게 넥슨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넥슨 1차면접, 이렇게 대비하자

1. 60초 자기소개는 이렇게!

넥슨은 1차 면접에 앞서 지원자가 60초간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다. 이때 자신이 게임 관련 직무와 잘 어울리는 인재임을 어필해야 한다. 무작정 ‘게임이 좋다’란 아부와, 엉뚱한 발언은 삼가야 한다. 이날 정준하는 게임 기업인 넥슨에서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고 말해 면접관의 싸늘한 반응을 얻기도 했다. 넥슨을 무조건 찬양한 하하는 지나친 아부에 신뢰도를 하락시키기도 했다.  반면 ‘즐거움이 있는 곳에 양세형이 있고, 행복이 있는 곳에 양세형이 있다”라고 말하며 밝은 에너지를 보여준 양세형은 면접관의 호감을 얻었다.

2. 지원이유는 명확하게!
업무 역량과 입사 의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이때 ‘왜 이 회사여야 하는가? 왜 이 직무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제시해야 한다. 양세형은 후자를 잘 어필했다. 그는 “게임이 현대판 사색이라 생각한다”며 “내가 잘하는 게 게임과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 두 가지다. 게임을 잘하고 사람을 웃길 줄 알기에 이곳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3. 정답이 없는 질문은 아이디어를 보여야
넥슨은 이날 방송에서 무한도전 멤버들에게 ‘타임머신이 있다면 인생의 어느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은가?’와 같은 상상력을 요구하는 질문을 던졌다. 이처럼 정답 없는 질문을 통해 세상의 이면을 볼 줄 아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다. 넥슨은 엉뚱한 상상에서도 아이디어가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근거가 뒷받침되는 참신한 답변을 해야 한다.
여러 질문 중 역시 ‘세상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는데 알고 있는 사실이나 진실’에 대한 양세형의 답변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는 외계인 유저의 가상 공간을 설정 후 인간의 감정기복에 독특하게 접근한 발언을 했다. 이는 면접관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

 

넥슨 인사담당자가 구직자에게 전하는 당부의 말

1. 간결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주세요
넥슨은 자기소개서보다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봅니다. 보통 ‘게임 시나리오’라고 해서 캐릭터 설명부터 게임 진행까지 대서사시를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우 전형적이고 매력적이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보다는 몇 장의 슬라이드로 잘 요약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자유분방함과 팀워크를 보여주세요.
게임회사하면 개인의 자율성이 클 거라는 편견이 있어요.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팀워크’가 중요해요. 이 부분이 결여된 모습을 보인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방송 중 강한 자기 고집을 보인 박명수 씨는 마이너스 점수를 받았어요. 자유분방함과 함께 팀과 잘 융화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시원 기자 wonypekoe@

 

관련글 더보기

>>초보 취준생 위한 면접 준비 방법 8

>>무한도전 조세호를 '면접의 신'으로 만든 그 책! 요약본 공개!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주간랭킹] 1월 3주차 83,964명이 본 이슈 콘텐츠는?
이전글
‘슬기로운 취업생활‘ 지금 채용 중인 CJ E&M 합격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