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2018 첫 공기업 채용 주인공은...한국도로공사

잡코리아 2018-01-08 17:59 조회수6,282

2018 첫 공기업 채용 주인공은...한국도로공사 

 

-작년과 달리, 지역인재 인원 ▲ 필기시험과목 ▼
-자기소개서 작성TIP과 면접기출, 현직 선배의 인터뷰 공개 

 

 

 

 

총 135명 선발...12일까지 접수!

‘한국도로공사’가 가장 먼저 2018년도 공기업 채용의 시작을 알렸다. 총 135명을 선발하는 이번 일반공채는 행정직(경영/법정) 41명, 기술직(토목/건축/전기/조경/기계/설비/전산/전자통신) 94명을 채용하며 12일 오후 4시까지 도로공사 채용홈페이지(www.ex.co.kr)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전문인력과 전문연구원 공채도 함께 진행한다. 전문인력공채는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정보보안전문가를 채용하며, 분야별 필수자격증 보유자여야 한다.

> 한국도로공사 상세 모집요강 확인

  

지역인재 인원 늘리고, 필기시험과목 축소한다!

올해부터 혁신도시법 시행령이 할당제에서 목표제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 본사가 있는 대구·경북 지역인재를 각 전형 별 선발인원의 20%까지 채우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필기시험 난이도를 낮추고, 시험과목의 수도 축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9개 과목이었던 행정(경영)분야의 경우, 올해엔 경영학원론과 회계학, 경제학원론 3과목을, 지난해 7개였던 토목일반 분야도 응용역학, 철근PS콘크리트 공학, 토질 기초공학, 토목시공 4과목만 준비하면 된다.

  

전형 순서는 자기소개서, 필기, 면접 순...

일반공채의 경우, 필수요건인 토익 700점 이상의 어학기준을 만족하고(기술직은 선발분야 기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만 가능)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성실히 작성하면 필기시험 응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공을 들여 필기시험을 보지 못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자.

 

한국도로공사, 채용 프로세스 별 합격 전략 살펴보기!

 

 

01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쓰자!

필기 전형으로 가는 합/불의 여부만 가려지기 때문에 큰 부담을 갖을 필요는 없으나, 자신과 한국도로공사의 인재상, 또는 직무와의 연계성이 잘 드러나도록 적는 편이 좋다. 한국도로공사 자기소개서 질문에 따른 전문가의 작성 TIP을 살짝 공개한다. 

Q. 어떤 업무를 처리하면서 자신이 내렸던 결정 중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생각되는 경험이 있다면 상황, 맡은 업무, 행동, 이유, 결과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을 확인하는 항목으로, 업무 상의 어려움을 해결했거나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시킨 경험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의 업무 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작성하세요. 한편 해당 경험을 단순히 서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어떤 특성이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자기소개서 작성tip 더보기 

 

 

02 필기는 이렇게 준비하자!

도로공사 채용의 실질적인 승부처이기 때문에 필기 시험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필기시험은 NCS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평가(전공) 각 50%씩을 합산해 이루어지며, 전공점수가 40% 미만이면 불합격이므로 전공점수 확보에 힘써야 한다. 실제, 한국도로공사에 입사한 선배도 필기 시험에 대한 중요성을 가장 크게 언급했다.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안전팀 김석만대리
한국도로공사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채용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CS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에서 표준화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스펙 쌓기에 연연할 필요가 없어 필기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했어요. 입사 후에도, 전공 공부를 열심히 했던 게 가장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해요. 현장 업무에 밑거름이 되는 건 결국 전공 지식이니까요.
> 한국도로공사 선배의 인터뷰 더보기 

 

 시중에 나온 한국도로공사 NCS 문제집이나 NCS관련 기출을 통해 꾸준히 감각을 익히자. 잡코리아에서도 무료로 NCS 온라인 모의고사를 치를 수 있다.

> NCS 직업기초능력 온라인 모의고사, 무료를 놓치지 말자

 

03 면접은 이렇게 준비하자!

1차 실무면접에선 프레젠테이션(PT)·토론면접을, 2차 임원면접이 진행된다. 평소,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최근에 나온 내용은 빼놓지 않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다. 천승현 인사팀 차장은 “지난해 행정분야의 경우 ‘졸음쉼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면서 ”언론에 보도된 도로공사의 현안과 이슈에 관한 기사를 분석하고, 전공지식과 연관시켜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면접 기출 맛보기!
Q.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불편했던 점이 무엇이었나요?
Q. 한국도로공사의 개선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Q. 통행료 인상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Q. 전국 고속도로에 CCTV가 몇 개 정도 있을 것 같나요?
> 한국도로공사 면접 기출 더보기 

 

 

04 스펙도 비교해보자!

마지막으로, 지원자라면 궁금해 할 한국도로공사에 합격한 선배의 스펙을 준비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니 자신의 스펙과 참고용으로 확인 바란다.  


> 한국도로공사 상세 스펙 확인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황소현 기자 sohyun8832@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Jobkorea TV 특집] Q&A로 알아보는 2018 공기업 채용
이전글
현대자동차, H-INT 블라인드 채용 중! 인담자가 말한 H-INT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