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2017년 하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중! 당신의 가능성을 보여주세요

잡코리아 2017-09-04 03:47 조회수4,836

 

 

2017년 하반기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 공고가 쏟아지고 있다. 포스코 역시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했다. 서류 접수는 오는 9월 15일 오후 2시까지 진행되며, 포스코그룹 채용 홈페이지(gorecruit.posco.co.kr)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9월 말 발표된 서류전형 합격자들은 10월 15일 인적성검사(PAT), 10월 말 1차 면접, 11월 중순 2차 면접을 모두 통과해야 비로소 최종 합격자 명단에 오르게 된다. 이번 포스코그룹 채용 기간에는 포스코의 그룹사 중 단 한 곳에만 지원할 수 있다. 포스코 입사를 희망하고 있던 취준생들이라면 신중하게 지원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때. 아래 기업공채전략을 토대로 포스코 채용에 도전하여 자신이 가진 모든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보자.
  

 

1. 2017 하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공고 들여다보기

 

  

 

<지원 자격>

-학력: 국내외 4년제 대학교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2018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학점: 최종학교 평균성적 100점 만점 환산 70점 이상(4.5점 만점 3.0 이상)
-어학: 이공계의 경우 토익스피킹 110점 또는 OPIc IL 이상, 인문사회계의 경우 토익스피킹 150점 또는 OPIc IM3 이상(2015년 8월 30일 이후 성적만 인정)
-우대사항: 한국사 관련 자격 소지자,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 복수전공자


<모집 분야>

-이공계: 생산기술, 설비기술, 공정물류, 환경/에너지
-인문사회계: 마케팅, 구매, 재무, 경영지원

 

>> 포스코 채용 공고 자세히 보기

 

*포스코 마케팅팀에서 원하는 인재는?

<포스코 전기전자마케팅팀 신민영 과장>

“마케팅은 주위 동료들과의 팀워크가 중요해요. 철강을 해외 고객사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생산, 기술, 재무, 법무를 전사의 거의 모든 부서와 협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팀워크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기 몫은 해낼 수 있는 기본 역량을 준비해야 하고, 주위 사람들을 배려하고 전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협상력을 기르면 좋겠네요. 여행과 인문서적 읽기,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한 경험을 쌓으면서 협상력을 기르길 바랍니다.”

>> 포스코 해외마케터 선배에게 해외마케터가 하는 일 들으러 가기

 

 

 

2. 포스코 자기소개서 전략적으로 쓰기

 

 

 

Q1. 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와 근거를 기술하세요.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 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이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연결하여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데…(중략)

 

Q2. 희망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갖추기 위한 본인의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세요.
희망 직무에 대해서 NCS 사이트의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확인한 후 이와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기술하자. 포스코 홈페이지, NCS 직무기술서, 재직자 인터뷰, CEO 인터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사업분야와 시장 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지원 분야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중략)

 

Q3.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극복한 과정을 기술하세요.
지원자의 문제 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이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중략)

 

Q4. 최근 국내외 이슈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최근 국내외 이슈 중에서 포스코의 사업분야와 관련한 트렌드, 업계 동향이나 전망, 정책 등에 대한 것을 소재로 선택하고, 관련하여 포스코에 미칠 영향 또는 대응하거나 강화할 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포스코 홈페이지, 언론 보도, 업종 관련 사이트 등에서 자료를 조사하시고, 특히…(중략)

 

>>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포스코 자기소개서 작성법 전체 보기

 

2017년 상반기 포스코 합격 선배의 자기소개서

Q1. 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와 근거를 기술하세요.

포스코여야만 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포스코에서 제가 가진 전공지식을 활용하고 싶고,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다 생각해 주저 없이 지원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수강한 '철 합금 재료학 및 실험' 과목에서 '철 합금'에 대한 과제가 있었고, 저희 조는…(중략)

Q2. 희망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갖추기 위한 본인의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세요.
생산기술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율의 향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턴 기간 동안 HDPE 파이프의 피팅류 생산을 위해 파이프 커팅 작업을 주로 했는데, 작업 동안 톱날이 파이프에 끼여 끊어지는 문제가 잦았습니다…(중략)

Q3.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극복한 과정을 기술하세요.
취미로 자전거 타기를 하면서 언제나 자전거 여행의 꿈을 꿨습니다. 그래서 2015년 여름 낙동강 하굿둑에서 안동댐까지 '낙동강 자전거길 종주'를 결심했고, 함께 자전거를 타던 친구를 설득해 종주에 함께 도전했습니다. 안전과 여행을 위해 4박 5일로 기간을 잡고…(중략)

Q4. 최근 국내외 이슈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최근, '강남역 묻지마 살인'과 같은 묻지마 범죄에 관한 기사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묻지마 범죄는 죄질이 악질이어서 피해의 크기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대한민국은…(중략)

>> 합격 선배의 자기소개서에서 아쉬운 점은 무엇?

 

 

 

 

 

3. 포스코 인사담당자가 들려주는 입사 팁 세 가지

 

  

 

01 구체적으로, 진실되게
“포스코는 기본기가 단단하고 어려운 상황에도 도전하고자 하는 도전의식, 주인의식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구체성과 진실성을 담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02 자기소개서는 탄탄하게
“포스코는 자기소개서 비중이 합격여부에 상당수 차지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스펙을 전혀 보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자기소개서 비중이 상당해요. 기업과 직무를 꼼꼼하게 분석한 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인성보다는 적성에 주력해라
“포스코 인적성 검사인 PAT에서는 인성 검사보다 적성 검사를 더 신경 쓰고 있습니다. 여러 권은 필요 없고, 시중 문제집 한 권만 사서 풀어보셔도 됩니다. 역사 에세이에서는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갖고 있으면서 건강한 역사관을 지녔는지를 평가하는 정도이니 너무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 포스코 前 인사담당자에게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듣기

 

참고! 2017년 상반기 PAT 후기>

“언어영역, 수리영역, 공간(도형)영역, 상식영역으로 문제가 출제되었다. 언어영역에서는 언어추리가 포함되어 있었고,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유형 등 평범한 유형이었다. 수리영역은 모든 문제가 자료가 주어지는 자료해석 유형이었다.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 공간영역은 특별하지 않았다. 보통의 문제인 다음 도형은? 다음에 들어갈 도형은? 등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형들이었다. 상식은 회사 상식을 포함한 일반상식이 주어졌다.”

>> 취준 선배의 PAT 준비에 대한 조언 보러 가기

 

  

 

 

4. 포스코 면접 기출 문제 체크하기

 

 

 

Q. 자율주행차량이 가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한 가지는?
Q.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 한 가지는?
Q. 버킷리스트가 있는가?
Q. 졸업을 언제 했고, 졸업 후 무엇을 했는가?
Q. 포스코의 제품 중 하나를 말해보라.
Q. 인생에서 가장 하기 싫었는데 해야만 했던 것은?
Q. 포스코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
Q. K-POP을 좋아한다고 적혀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주저리주저리 금지! 포스코 면접 후기 보러 가기 

 

면접 거쳐 최종 합격한 선배의 포스코 합격 후기

“공모전 활동, 어학점수가 합격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다른 지원자들에게는 없었던 직무와 관련된 공모전 활동이 면접 때 질문으로 나올 정도로 좋았고, 대답 또한 잘 했습니다. 회사의 글로벌화와 걸맞은 어학점수에 관한 어필을 잘 했고 그것에서 면접관들의 감탄을 받기도 했고요. 특별한 활동보다는 기본에 충실하자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 여유 부릴 시간이 없.어.요! 포스코 최종 합격 후기 전체 보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관련글 더보기

> 자소서, 면접에서 활용할 포스코 기업분석 보고서

> 포스코 사원급 평균 연봉은 얼마?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SK그룹 채용 시작, 합격 전략이 필요해!
이전글
금융권 채용이 쏟아진다! 기업별 취업전략 자료와 합격스펙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