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Jobkorea TV] 이시한의 공공취빵 -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NCS직업기초능력 완전정복 가이드 part 2

잡코리아 2017-08-24 11:04 조회수23,451

 

각종 공사, 공단 필기시험에서 활용되고 있는 NCS기초능력평가. 지난 편에서는 NCS기초능력평가란 무엇이고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지를 알아봤다. 그렇다면 이번 편에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공기업 전문가 이시한 강사에게 물었다. 효과적인 NCS기초능력평가 공부방법!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by-case)입니다. 암기 위주인 학력시험은 공부한 만큼 점수가 오르지만, 능력시험은 달라요. 가령 독해나 비문학 공부할 때 어떠셨어요? 문제만 죽어라 푼다고 점수가 오르지 않았잖아요. 항상 푸는 방법대로 풀어서 그런 거죠. 공식을 이해한 후 푸는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이걸 학습이라고 부르지 않고 연습과 훈련이라고 부르죠. 보통은 이런 방식으로 한 달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점수가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그걸 적용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푸세요. 보통 공부방법이 ‘기본’, ‘문제풀이’, ‘심화’, ‘모의고사’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학생들은 보통 모의고사에 시간과 돈을 많이 투자해요. 하지만 틀렸습니다. 기본에 투자를 해야 됩니다.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면 이런 문제는 이렇게, 저런 문제는 저렇게 접근하는 법을 알게 돼요. 혼자서 접근할 수 있고 문제집을 풀 수 있는 거죠. 항상 풀던 대로 풀면 점수가 오르지 않아요. 푸는 방법의 원리를 익히고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기본’, ‘문제풀이’, ‘모의고사’에 각각 비슷한 노력과 시간을 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자료해석, 퀴즈 문제를 접하게 되면 그에 따른 유형을 알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을 종합하면 효과적인 공부 플랜입니다. 푸는 방법에 대한 원리 익히기를 적용해 내 몸에 체득하기, 그리고 마지막에는 시간 줄이기에 힘쓰면 됩니다.

 

 

PSAT는 2분에 한 문제 정도를 풀어야 제시간에 작성이 가능한데, NCS는 50~60문제를 푸는데 5~60분을 주고 있기 때문에 한 문제당 보통 1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PSAT와 NCS의 난이도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PSAT 수준의 문제를 더 빠른 시간에 풀어야 하는 거죠. 어떻게 보면 행정고시보다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학력시험은 암기 위주여서 팀을 구성해 스터디를 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되지만, 능력시험은 스터디가 크게 효용성이 없습니다. PSAT나 NCS를 누군가에게 배워서 한다는 건 쉽지 않아요. 때문에 문제를 같이 풀어본다는 개념으로 접근했으면 좋겠어요. 스터디에 대한 기대는 낮추시는 게 좋아요. 자기가 정확하게 하는 방법만 익히시면 혼자 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NCS기초능력평가 공부 플랜이 더 궁금하다면?
>> Jobkorea TV 이시한의 공공취빵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안지형 기자 riosnyper24@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금주의 생생 취업뉴스
이전글
당신이 '위로 중독증'에 빠졌다는 증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