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근로자의 날, 넌 쉬었니? (근로복지공단 채용)

잡코리아 2017-05-02 04:35 조회수2,635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신입직원을 모집중이다. 10일까지 모집중이니, 연휴 기간을 이용해 정성스러운 자소서를 작성해볼 것. 걱정은 노노. 자소서 쓰는 TIP과 합격자소서까지 좋은일 연구소에서 이미 준비 완료!

 

>근로복지공단 상세모집요강 보기(~5/10)

 

 

근로자의 날, 누가 쉬고 누가 안 쉬는 걸까? 

 

우선, 법정 공휴일과 법정휴일의 개념부터 알고 가자.

법정 공휴일
법정 공휴일은 공무원에게 해당되는 휴일로 공적으로 쉬기로 정해진 날.

법정 휴일
법정 휴일은 근로자에게 해당되는 휴일. 회사가 근로자에게 반드시 부여해야 하는 휴일로 주휴일과 근로자의 날이 해당된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정해진 법정휴일이다. 따라서 근로기준법을 따르지 않는 공무원은 쉬지 않는다. (공무원은 공무원 복무규정 및 보수규정 등 제반 공무원법을 따른다) 법정공휴일이 아니기에 모든 근로자가 쉬지는 않으며 직장인 10명 중 3명이 출근을 한다는 통계가 있다. 이 날, 근로를 하게 되면 통상임금의 50%를 할증하여 휴일근무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근로복지공단’ 자소서는 이렇게! 

Q. 공단의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고객이 옳고 우리의 규정이나 규칙이 너무 까다롭거나 현실과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느껴질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업무처리를 할 것인지 또는 유사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상황판단에 관한 질문입니다. 고객 중심으로 행동할 것인지, 원칙 중심으로 행동할 것인지의 문제입니다. 어떤 입장을 선택하든 지원자의 논리를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다만 …(중략)

Q. 공단에는 다양한 직무분야가 존재하고 정규 임용 후 주임->대리->과장의 직급을 거치게 되는 바, 이러한 과정에서 공단의 여러 직무분야를 어떻게 수행해 나갈 것인지 경력경로 및 경력목표를 제시하여 주시고 이에 수반되는 경력개발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중략)

>근로복지공단 자기소개서 작성tip 더보기


‘근로복지공단’선배들의 합격자소서 大공개

Q.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를 분석해보면 업무의 내용보다는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다음 4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세대간 갈등, 둘째 부서간 갈등, 셋째 직급간의 소통문제, 넷째, 민원인과의 소통문제입니다. 이 4가지 요인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1가지를 선택하고 그것을 선택한 이유와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십시오
부서간의 갈등을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세대간, 직급간, 민원인과의 소통문제는 모두 일대일 갈등입니다. 하지만 부서간의 갈등은 팀과 팀의 갈등이기 때문에 잘못하면 조직을 와해시켜 공단 전체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기에 부서간의 갈등을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서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는…(중략)

>근로복지공단 합격자소서 후기 더보기


‘근로복지공단’ 인적성 후기가 궁금해?

Q.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원관리능력, 직업윤리, 정보능력, 수리능력 등의 문제들이 섞여서 나왔다. 거의 1분에 1문제씩 배당되지만 수리문제같은 것이 많았고 풀기도 좀 까다로웠고, 지문도 상당히 긴데 비해 그 지문에 달려있는 문제는 2, 3문제밖에 안되기 때문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었다.

Q.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근로복지공단 기출문제를 한번씩은 풀고 갔으면 좋겠다. 나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문제들이 딱 보면 바로 답이 나오는 문제들이 아니라 한번씩 생각하고 풀어야하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1분에 1문제라 해도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 자기가 문제 푸는 것이 빠르지 않다면…(중략)

>근로복지공단 선배의 인터뷰 더보기

*아직 부족해? 추가자료 투척! 
>근로복지공단 면접후기는?
>근로복지공단에 합격한 선배의 리얼 합격후기!!! 


‘근로복지공단’선배의 인터뷰 



Q. 근로복지공단의 지사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
지사는 55개로, 가입지원부와 재활보상부로 구분되어 있다. 가입지원부의 업무는 행정복지업무와 징수업무로 나뉜다. 행정복지업무는 일반근로자의 복지에 관한 일이며, 징수업무는 사업장의 고용?산재보험 가입 및 보험료 부과 등에 대한 업무이다. 또 다른 부서인 재활보상부는 산재 발생에 따른 재해상담 및 보상업무를 수행한다.

Q. 공공기관에 입사할 때, 팁이 있다면?
후배들에게도 하는 말인데, 공공기관이라고 다 스펙만 보는 것이 아니다. 빈자리가 있기 마련이다. 그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자격증,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같은 것들이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겠지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이미 썼던 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지원하는 곳의 인재상과 핵심가치에 초점을 맞춰 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사항은 공공기관은 직군과 전형을 꼭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근로복지공단 선배의 인터뷰 더보기

 

 

지금 채용중인 공사 공기업 협회 모음

>기술보증기금 인턴(~5/4)

>한국표준협회 인턴(~5/7)

>건강보험심사평가원(~5/10)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5/11)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황소현 기자 sohyun8832@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대학생 직장 선호도 으뜸 ‘네이버’ 지금 채용 중
이전글
게임업계 빅3 '넥슨' 대규모 인재 모집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