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국내 주요 석유화학사! 자소서 항목 어떻게 다를까?

잡코리아 2017-03-30 04:35 조회수3,464

 

국내 주요 석유화학사의 서류접수 마감이 다가왔다. 롯데케미칼은 4월 3일, 한화케미칼은 4월 7일, 금호석유화학은 4월 10일이 마감일이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옛말처럼, 서류합격은 최종합격을 위한 매우 중요한 첫 단계다. 잡코리아와 함께 각 기업의 자기소개서 항목을 비교분석해 각 사에 맞는 대응방법을 찾아보자.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지원동기나 직무관련 경험에 대한 질문이 대부분이다. 주로 개인의 삶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자신이 살아오면서 쌓아왔던 경험이나 스토리를 잘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 

 

2017 상반기 자소서 항목


① 롯데케미칼에 지원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전문가 TIP 본인의 전공과 지금까지 준비해 온 역량들은 어떤 직무에서 가장 빛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은지 매칭하고 해당 직무에서 성취해야 할 목표에 집중해서 작성해 보십시오.

 

② 지금의 나를 있게한 가장 중요한 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전문가 TIP 스스로 도전하고 성취했던 경험을 통해 배운 점, 만들어지게 된 내면의 가치에 집중해서 소재를 선정하고 그 경험, 특정 시점의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기 바랍니다.

 

③ 학업이외에 가장 기억에 남는 교/내외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전문가 TIP 과거의 경험 안에서 발휘된 본인의 특성, 역량이 명확하게 브랜딩 되어야 하며 그런 역량이 향후 미래에 업무를 수행할 때 다시 한 번 발휘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점이 평가의 핵심이라는 점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④ 희망직무 준비과정 및 관련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전문가 TIP 희망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했던 경험, 학창시절 다양한 팀플과제 수행, 프로젝트 경험 등에 집중해서 성과와 함께 작성해 주면 되겠습니다.

 

⑤ 입사 후 롯데케미칼과 본인의 커리어가 어떻게 상호발전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세요.

전문가 TIP 10년이라는 시간은 회사에 어떤 변화를 요구할 것이며 그 변화의 과정에는 어떤 변수들이 영향을 줄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 안에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본인은 어떻게 전문성을 키워나갈 것인지?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본인은 어떤 단기, 중장기적 과업 목표로 회사 성장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 실천계획을 제시해 보기 바랍니다.

 

>>롯데케미칼 자소서 항목 작성 TIP! 풀버전 보러가기

 

 

한화케미칼

 

한화케미칼은 기업의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요구하는 질문이 주를 이룬다. 야독끈형 인재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시하자. 한화케미칼의 공식 블로그에는 직무 관련 선배들의 인터뷰와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17 상반기 자소서 항목


① "야무지게(Smart)" : "야무지게"를 키워드로 하여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경험담, 포부, 연상되는 것, ‘나‘의 생각, 시 등)

전문가 TIP 스스로 야무지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본 뒤, 이 키워드와 연관된 역량들을 추려보고 그 역량과 연결된 자신의 경험 혹은 생각을 정리한 뒤에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② "독하게(Strong)" : "독하게"를 키워드로 하여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경험담, 포부, 연상되는 것, ‘나‘의 생각, 시 등)

전문가 TIP 지원자가 했던 일 혹은 다른 경험의 처리 프로세스에서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독하게 라는 요소가 잘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해본 뒤, 적절한 경험을 선정해야 하겠습니다.

 

③ "끈기있게(Steady)" : "끈기있게"를 키워드로 하여 자유롭게 기술해 주세요. (경험담, 포부, 연상되는 것, ‘나‘의 생각, 시 등)

전문가 TIP 끈기라는 단어에 너무 함몰되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 단어와 연결될 수 있는 지원자의 특성을 찾아본 뒤 그러한 것이 드러난 경험과 연결지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④ 지원 동기 : 1) 한화케미칼에 지원하게 된 동기나 이유, 2) 해당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나 이유를 합쳐서 1,000자 내로 기술해주세요. 

전문가 TIP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정보를 조사한 후 그것에 의거하여 지원동기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지원직무에 대해서는 본인이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사례를 들어 자신의 강점을 보여주며 설득의 논조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⑤ 파일 첨부(선택사항) : 상위 질문으로 자신을 다 소개하기엔 부족하셨나요? 자신을 더 소개할 수 있는 문서나 이미지가 있으면 첨부해주세요.

전문가 TIP 지원자 스스로가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을 중심으로 드러나는 역량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경험을 정리하여 지원자의 색깔을 드러내는 문서를 첨부하거나 좀 더 깔끔하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포트폴리오 혹은 1장의 이력서가 있다면 첨부해주는 것도 좋은 방향일 수 있습니다.

 

>>한화케미칼 자소서 항목 작성 TIP! 풀버전 보러가기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은 Challenge(도전), Change(변화), Team(팀), Honesty(정직함) 네 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항목을 작성하도록 되어있다. Challenge 부분은 직무와 관련된 역량, Change는 문제해결능력, Team은 조직생활에서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능력, Honesty는 직무분야에서 요구되는 직업윤리와 본인의 신념과의 교점을 어필해야 한다. 

 

2017 상반기 자소서 항목

 

① Challenge : 

A. 당신이 보유한 직무역량 중 금호석유화학그룹人이 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직무역량을 서술하십시오.[30자 이내]

B. 해당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서술하십시오.[150자 이내]

C. 해당 직무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노력하신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300자 이내]

D. 금호석유화학그룹에서 당신의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300자 이내] 

 

전문가 TIP 이번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일반적인 직무강점이 아니라 직무의 필수직무역량 중 전문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역량과 지원자가 보유한 직무강점의 교점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사례도 풍부하고 역량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② Change : 

A.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이내]

B. 문제를 발견한 계기와 문제라고 판단하신 이유를 서술하십시오.[150자 이내]

C.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250자 이내]

D. 해당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있었다면 무엇이었는지 서술하십시오.[200자 이내]

 

전문가 TIP [지원 직무와 연결하여 도전/변화를 시도하여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을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제시(A/ 도전정신)->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지원자의 도전정신을 어필(B/ 상황판단력/ 위기대처능력)->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행동을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C/도전, 행동력, 주인의식, 책임감) -> 자신의 도전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후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한 노력을 하였고 새로운 ~~한 가능성을 알게 되었음 제시 (D/ 자기성찰/ 객관적 자기 평가를 통한 발전을 위한 초석을 만듦)의 흐름으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③ Team : 

A. 팀의 화합과 목표달성을 위해 헌신하신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이내]

B.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팀 목표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200자 이내]

C. 다른 팀원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셨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200자 이내]

D. 당신이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입사한다면 팀의 화합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300자 이내] 

 

전문가 TIP 직장생활은 곧 조직생활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원자인지, 협업 및 팀워크 역량을 통해 공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④ Honesty : 

A. 팀이나 조직의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이내]

B. 조직의 원칙은 무엇이었으며, 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100자 이내]

C. 원칙을 준수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까? 그럼에도 준수하고자 노력하신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 [300자 이내]

D. 당신이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입사하게 된다면 준수해야 할 가장 큰 원칙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 [300자 이내] 

 

전문가 TIP 이 항목은 금호석유화학의 인재상 중 올바른 가치관을 겸비한 사람(Responsibility)과 관련이 깊습니다. 같은 단어를 핵심가치 중에서는 사회와 회사에 대한 책임감(사회와 회사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환경안전과 기업윤리를 최우선으로 실천한다)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로 제시된 모든 의미를 함축하는 맥락으로 글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자소서 항목 작성 TIP! 풀버전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안지형 기자 riosnyper24@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취업 가산점 주는 꿀 알바 리스트
이전글
기업별/항목별로 짚어주는 자기소개서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