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서류 접수 막바지! 이제는 인적성 & 면접이다!

잡코리아 2017-03-21 04:33 조회수15,186

 

바야흐로 3월의 막바지가 다가왔다. 기업들의 원서접수가 마무리되고, 슬슬 면접과 인적성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각 기업의 인적성과 면접은 어떻게 진행될까? 잡코리아가 직접 다녀온 채용설명회와 면접 및 인적성 후기를 통해 진행상황과 요령을 짚어보자.

 

 

 

삼양그룹

 


 

 

“인적성전형, 한국사와 한자시험으로 진행”

 

인/적성 전형은 어떤 시험인가요?

일반적인 인/적성 검사와 한국사, 한자시험입니다.

 

한국사는 어떻게 공부하면 되나요?

전체적인 흐름을 공부하면 됩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출제되기 때문에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자 시험이 1차 전형 통과하는데 큰 영향이 있나요?

큰 영향이 있지 않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험을 치르셔도 됩니다.

 

인/적성 검사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쉬운 문제를 빠르게 푸는 연습을 하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습니다.

 

“면접전형, 직무적성면접과 인성면접으로 진행”

 

면접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크게 1차 면접, 2차 면접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차 면접은 직무적성면접이고 2차 면접은 인성면접입니다.

 

직무적성면접은 무엇인가요?

흔히들 알고 계시는 PT 면접입니다. 多대一로 진행되며 여러 가지 문제를 주고 그중에서 원하는 문제 한두 개를 골라 풀고 발표하는 방식입니다.

 

PT 면접은 문제가 어떻게 나오나요?

지원한 직무와 연관된 문제가 나옵니다. 여러 문제를 주기 때문에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고르면 됩니다.

 

임원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경영진과 多대一로 인성면접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솔직한 모습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인적성 합격자 TIP 삼양홀딩스의 인적성 검사는 문제난이도는 매우 쉬우나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절대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풀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자신 있는 유형의 문제만 골라 푸는걸 추천드립니다.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따로 문제집을 사기보다 다른 인적성 검사를 준비하셨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제 유형을 눈으로 익히기 위해서 서점에 들러서 문제집을 한번 훑어보는 건 추천드립니다.

>>삼양그룹 인적성 & 면접 후기 보러가기

 

 

LG하우시스

 

 

 

“인성검사 일관성있는 답변이 중요! 적성검사는 LG그룹 인재채용 홈페이지 참조!”

 

두 곳 이상 서류합격 시 인적성검사를 여러 번 응해야 하나요?

인적성검사를 한 번만 보시면 됩니다. 검사결과가 서류합격 하신 두 곳 이상의 기업에 자동으로 통보가 됩니다. 그러나 영역별로 각 계열사가 주는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한 곳에 합격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다른 곳도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성검사는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인성검사는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에 맞춰서 답변을 시간 내에 작성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성검사를 진행할 때 회사의 인재상을 고려하면서 풀어야 하나요?

답변에 일관성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에 대한 의구심을 갖지 말고 직감적으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성검사는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문제 풀이하는데 시간관리 하는 것을 연습하셔야 하고 LG그룹 인재채용 홈페이지에 올라가 있는 예시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전형, 질문의 본질을 파악하라!”


면접 질문은 깊은 전공지식을 필요로 하나요?

전공과 관련된 심화질문은 없습니다. Business Case를 드리며 주어진 질문을 해결하고 PT를 준비하는 시간을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면접과정에서는 작성하신 PT를 발표하고 질의응답 형식으로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면접을 보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나요?

본인이 작성한 답변의 반박상황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셔야 하고 질문을 정독하여 질문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을 보는 과정에서 태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최대한 진중하고 차분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소리를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G하우시스 합격자 TIP 저의 경우 합격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학점인 것 같습니다. 1학년 때부터 학점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아서 높은 학점을 유지하였습니다. 임원 면접에도 그 점을 중심으로 긍정적으로 여쭤봐 주셨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학점관리는 성실성을 보장해주는 객관적인 지표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축과 관련되어 봉사활동을 했던 경험 또한 유효하게 작용하였습니다.

>>LG그룹 채용설명회 더 보러가기 
>>LG그룹 인적성 & 면접 후기 더 보러가기 

 

 

현대오일뱅크

 


 

“인적성전형, 솔직함과 일관성 갖춰야”

 

필기전형은 어떤 건가요?

필기전형은 인성검사와 직무능력검사로 나누어지고 4월 22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인성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인성검사는 50분 동안 450문항을 풀어야 합니다. 인성검사에서 중요한 점은 솔직한 답변과 일관성 있는 답변입니다. 평소 대학교 생활이나 조직에서 생활을 잘하고 계신다면 부담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직무능력검사는 어떤 문제가 나오나요?

직무능력검사는 5개 영역 문제를 130분 동안 푸는 것입니다. 모든 모집분야에서 4개 영역은 공통으로 시험 보고 한 가지 영역은 각 지원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풀게 됩니다.

 

“면접전형, 새로 생긴 실무면접 대비해야”

 

면접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면접은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최종면접으로 진행이 되며, 단계마다 불합격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2차 면접까지 있는데, 3차 면접까지 보는 건가요?

지원자들의 역량을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하고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올해 실무면접이라는 면접이 새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새로 생긴 실무면접은 어떤 건가요?

아직 정확한 형식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원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하려고 합니다. 기존의 면접에서 면접관과 지원자가 소통했다면 실무면접에서는 지원자 간의 소통능력을 보면서 향후 회사에서 동료와의 소통능력을 검증하게 됩니다.

 

임원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임원면접은 Q&A 형식으로 회사 임원들과 다대다로 진행이 되며 인성, 조직 적합성, 직무 적합성에 대해서 평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면접은 어떤 건가요?

말 그대로 최종면접입니다. 본부장님이 직무, 전공, 이슈, 인성 등 포괄적인 질문을 하면서 면접이 진행됩니다.

 

인적성 합격자 TIP 인적성검사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실전 감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하고 많은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며, 제한 시간 내에 여러 번 풀어보며 실전 감각을 익히고, 어려운 문제 유형에 대해서는 따로 오답 노트에 정리할 것을 권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중공업그룹 채용설명회 더 보러가기
>>인적성 & 면접 후기 더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안지형 기자 riosnyper24@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지금이 초조한 취준생에게 선배가 전하는 조언 4
이전글
잡코리아TV와 함께하는 취업 상담소(feat. 오신종 前 현대자동차 채용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