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 390명의 역대급 채용! 지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

잡코리아 2017-03-02 05:57 조회수2,992

사기업의 채용문은 날로 좁아지고 있는 반면, 공공기관과 공기업은 청년층의 실업난 해소를 위해 올 한 해 약 2만 여 명의 신입직원을 채용할 것이라 예고했다. 이러한 정부의 발표에 부응하듯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상반기 대규모 신입직원 모집에 나선다. 행정직(169명)을 비롯해 건강직(48명), 요양직(106명)까지 무려 390명을 채용하는 이번 채용은 2월 28일부터 시작되어 3월 15일까지 진행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s.or.kr)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공단은 공공부문의 청년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정규직 신규직원 1050명, 청년 인턴사원 800여 명 등 3회에 걸쳐 1900여 명에 이르는 올해 대규모 채용계획을 밝힌 바 있다.)

 

 


 

지금 지원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390명이나 뽑는 역대급 채용이라는 팩트를 체크하고도 자신이 없다는 핑계로 머뭇거리고 있지는 않은가? 그런 취준생들을 위해 좋은일 연구소에서 준비했다. 차근차근 따라 오다보면 합격자 명단에서 자신의 이름을 발견할 지도 모른다. 

 

 

 

STAGE 1. 채용절차 확인

많은 공공기관들과 같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역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채용이며, 서류와 필기시험에 이어 면접을 거쳐 신체검사 순서로 진행된다. 

 

 

> 채용공고 자세히 더보기

 

 

 

STAGE 2. 공기업 선배들에게 물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란? 

설마 공기업에 지원하면서 아직도 NCS가 뭔지 정확히 모르는 건 아니겠지? 그렇다면 오늘을 마지막으로 확실히 알아두자. 

 

Q. NCS 채용은 무엇인가요?

NCS는 현재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즉 NCS는 간단히 말하면, 불필요한 스펙을 없애고 직무능력에 중점을 두고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중략)

 

Q. NCS 채용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먼저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파악하고, 원하는 회사 3~4개를 정해서 지원하고 싶은 업무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해요. 그리고 해당 직무와…(중략)

 

> NCS 채용이 더 궁금하다면

 

 

 

STAGE 3. 서류심사의 핵심, 자소서는 어떻게?

다른 말이 필요한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합격한 선배들의 자소서가 가장 궁금하지 않을까. 지금 당장 공개한다. 

 

Q. 해당 조직이나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을 기술해 주십시오

 `지역신문팀` 인턴 근무를 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배분되는 정부기금 활용 시스템 관리를 하였습니다. 특히 보조사업비관리시스템에 관한 문의를 받으면서 팀 내 업무 전반을 이해할 수 있었고, 연말에는 `2016년도 우선지원대상사 선발` 심사에도 참가해…(중략)

 

Q. 해당 경험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시스템관리와 민원 처리 경험을 국민건강보험공단 행정 직무 수행에 적용시키겠습니다. 공단마다 구축된 시스템은 다를 것이지만 관련 경험이 있는 만큼 누구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민원처리도 담당하였으므로 능숙한 대인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휘해…(중략)

 

> 합격자소서 더보기

 

 

 

STAGE 4. 합격을 위한 마지막 관문, 면접! 기출을 모아모아

고지가 멀지 않았다. 기출 질문을 통해, 합격을 위해 깔끔하게 마무리! 

 

Q. 어려운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는가?

Q.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는?

Q. 공기업에서 일하려면뭐가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되나?

Q. 본인이 생각하기에 공단에서 일할 때 필요한 능력을 두 가지만 얘기하고, 그 둘 중 뭐가 뛰어나고 뭐가 부족하고 생각하는지?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지?

Q. 시킨 일도 아니고 자기가 맡은 일도 아닌데 열심히 했던 적이 있는가?

Q. 자기계발을 위해 하는 일이 있는가?

 

> 기출 면접질문 더보기

 

 

 

+BONUS STAGE. 국민건강보험공단 선배의 인터뷰!

끝난 줄 알았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선배의 인터뷰를 공개한다. 합격자 명단에서 당신의 이름을 볼 수 있길 바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하혜경 님

 

Q.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복리후생과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회사에서 여자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혜택은 육아 휴직이라고 생각합니다. 3년까지 육아 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여성직원들이 육아 휴직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용해 봤던 복리후생 중 좋았던 것은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 강의와 교재를 지원 받아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Q. 국민건강보험공단 합격을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공기업이니 편하게 일하자’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저희 직무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국민의 노후의 복지를 이루기 위해, 국가적 제도를 위해 한 몫을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인터뷰 더보기

 

 

Are you ready?     행운을 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황소현 기자 sohyun8832@

 

 

관련글 더보기

> 인적성 후기 더보기

> 면접 후기 더보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중소기업 56.7% '올해 신입직 채용 한다'
이전글
대기업이 달라졌어요! 워라밸 강조하는 기업 BES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