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님 외계인이세요?" 직장인 79%, 직장서 소통장애 겪어

잡코리아 2017-02-03 10:34 조회수6,177

근로자 42%, '직장 내 소통단절, 근무의욕 꺾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영화 <컨택트>의 초청 이벤트로 알바몬과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직장 내 소통’을 주제로 직장인과 알바생 2,86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직장 내에서 느끼는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물었다.

 

 

잡코리아는 먼저 컨택트 속 주인공처럼 외계인이라도 만난 듯한 소통의 장애를 직장에서 경험한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질문 결과 직장인의 79.1%, 알바생의 61.0%가 ‘직장 내 소통장애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근로자들이 소통에 장애를 겪는 대상(*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으로는 ▲사장님 등 회사임원(39.6%)이 1위를 차지했다. ▲상사(36.9%), ▲고객(30.4%), ▲동료(23.9%), ▲거래처 및 협력사 등 회사 외부 조직(15.9%), ▲타 부서 직원(13.4%)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응답군별로 살펴보면 알바생들은 ▲고객(43.5%)을 가장 소통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꼽은 반면, 직장인들은 ▲상사(41.5%)와의 소통장애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가장 높았다.

 

직장인과 알바생들이 소통이 안된다고 느꼈던 이유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내용은 같았다. 소통장애를 느낀 이유(*복수응답, 이하 응답률)를 살펴보면 절반을 넘는 55.0%의 응답자가 ‘상대방의 말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탓’에 소통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알아들은 줄 알았는데 이후에 아무 것도 반영되거나 바뀌지 않아서(39.7%)’와 ‘내 말을 도무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36.8%)’가 근소한 차이로 2, 3위를 다퉜다. 이 밖에도 ‘영혼 없는 리액션 때문에(26.9%)’, ‘나만 말하고 상대는 대답이나 반응이 없어서(19.2%)’, ‘요점을 비껴 겉도는 대화 탓에(16.6%)’, ‘정체 불명의 신조어나 외국어를 남발하는 이상한 어휘 사용 때문에(14.3%)’ 소통에 장애를 겪는다고 느낀다는 응답도 있었다.

 

이와 같은 소통장애는 직장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잡코리아-알바몬 공동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통장애를 겪은 근로자 열 명 중 아홉 명이 이로 인해 회사, 아르바이트 생활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근로자의 42.1%가 ‘소통단절이 근로 의욕을 꺾는다(알바생 44.0%, 직장인 39.8%)’고 답했다. 또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로 힘들어진다(20.9%)’거나 ‘업무 단절, 조직 내 고립 등으로 업무 효율 저하(13.6%)’, ‘애사심 저하(6.5%)’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반면 소통장애가 회사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응답은 4.6%에 불과했다. ‘공공의 적이 생겨서 오히려 다른 동료들과 끈끈해진다’는 뜻밖의 효과를 꼽은 응답도 7.2%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소통의 필요충분 조건, '태도'보다 '공감능력'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소통능력이 경쟁력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83.5%가 ‘그렇다’고 단언했다. 14.0%는 ‘직무에 따라 다르다’고 답했으며, ‘아니다’라는 응답은 2.6%를 얻는 데 그쳤다.

 

상대방과 소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공감능력(28.4%)이 1위로 꼽혔다. 이어 ▲대화의 태도와 자세(23.6%), ▲경청(23.5%)이 앞뒤를 다퉜다. ▲적당한 어휘 사용(7.8%), ▲대화 후의 행동?실천(7.8%), ▲꾸준한 관심(5.2%), ▲말솜씨(3.2%)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있었다.

 

또 근로자 90.0%는 평소 직장 내에서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근로자들이 직장 내 소통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을 살펴보면 응답자의 74.4%가 ‘평소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고 답해 1위를 차지했다. ‘적절한 호응으로 상대방의 이야기에 장단을 맞춰준다(57.7%)’는 응답도 절반을 훌쩍 넘는 응답자들이 선택했다. 이밖에도 ‘충분한 공감을 표시한다(35.6%)’거나, ‘대화할 때 눈을 맞추고 표정을 관리한다(31.6%)’, ‘이미지를 관리한다(15.2%)’, ‘이전 대화를 잇는 질문을 하는 등 상대방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다는 걸 표현한다(14.2%)’, ‘상대방과 공통의 관심사를 발굴해둔다(12.4%)’, ‘꾸준히 관심을 표현한다(9.5%)’ 등 다양한 응답이 이어졌다.

 

한편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이번 설문조사는 영화 <컨택트>의 예매권 증정 이벤트로 진행됐다. <컨택트>는 전세계에 날아든 12개의 쉘, 그리고 그들이 보내는 의문의 신호를 통해 외계에서 지구에 온 이유를 밝혀야 하는 언어학자 루이스와 물리학자 이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외계 생명체들과의 대화를 시도하는 내용을 통해 소통이라는 주제가 부각되며, 과학과 휴머니티, 철학이 만나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새로운 SF영화로 눈길을 끈다. 특히 <컨택트>는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 8개 부문 노미네이트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2017년 최고의 기대작임을 입증받은 바 있다. 에이미 아담스, 제레미 레너, 포레스트 휘태커까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만남과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프리즈너스> 드니 빌뇌브 감독의 놀라운 상상력이 더해진 새로운 SF의 탄생으로 기대를 모으는 영화 <컨택트>는 전국 극장가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안수정 crystal@

 

관련 글 더 보기

> 직장인 75.1% "동료와의 성격차이로 어려움 겪어"

> 신입사원 필독! 신입사원이 알아야할 비지니스 매너!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장인 회사를 떠나는 진짜 이유 2위 '낮은 연봉', 1위는?
이전글
알바몬 추천, 발렌타인데이부터 졸업식까지 이달의 단기 알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