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에 쏙쏙, 마케팅 사례로 배우는 경제용어
잡코리아 2016-10-28 14:35 조회수5,855
어려운 경제용어, 친숙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쉽게 익혀보자. 면접에서 사례와 함께 써먹기에도 안성맞춤이니 꼭 기억해둘 것.
(사진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골디락스
일반적으로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딱 적당한 상태
<사례> 골디락스 가격전략
상품을 판매할 때 전략 제품인 중간 가격의 제품을 고가의 제품과 저가의 제품 사이에 진열하여 중간 가젹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
메디치 효과
서로 다른 분야의 요소들이 결합할 때 각 요소들이 갖는 에너지의 합보다 더 큰 에너지를 분출하게 되는 효과
<사례> 인문학 열풍
글로벌 IT기업들이 인류와 미래에 대한 힌트를 역사와 철학에서 찾으려는 경영 자세
이케아 효과
소비자들이 조립형 제품을 구매해 직접 조립함으로서 완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높은 만족감을 얻게 되는 효과
<사례> LinkedIn 프로필 입력
고객들이 자신의 기호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거나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UX
블루슈머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서, 경쟁자가 없는 시장(블루오션)을 주도하는 주체로서의 소비자
<사례> 스몰 웨딩족
기존의 결혼식 문화와 비용 거품에 대한 일종의 반작용 수요인 스몰웨딩 시장을 공략하려는 웨딩업체들이 증가
자물쇠 효과
소비자가 일단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상품 또는 서비스로의 수요 이전이 어렵게 되는 현상
<사례> 경품 마케팅
질레트 면도기를 매우 싼 가격에 판매하고, 계속 써야 하는 소모품인 면도날을 사도록 하는 전략
왝더독 현상
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으로, 주식시장에서 선물시장(꼬리)이 기형적으로 거대화되면서 현물시장(몸통)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사례> 해피밀 세트
음식을 먹으면 증정하는 사은품을 얻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세트 판매량이 급증하는 현상
퍼플오션
레드오션(Red Ocean, 경쟁시장), 블루오션(Blue Ocean, 미개척시장)의 장점만을 채용한 새로운 시장
<사례> 팝핑 티
기존의 커피시장과 공차가 독점하듯이 하고 있는 버블티 시장에서 기존의 아이템에 가른 요소를 더해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낸 것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석희 인턴사원 happy915@
관련글 더보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