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CJ그룹 CAT 핵심노트 2편. CJ CAT 특징

잡코리아 2016-10-07 07:29 조회수9,291


CJ CAT의 특징은 무엇인가

 

CJ는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직급체계의 변화를 시도한 기업이다. 보수적이고 딱딱한 기업 위계에서 벗어난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되기를 희망하며 비전은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문화이고 미션은 ONLYONE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을 위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국가와 사회에서의 기여이다.

 

이에 걸맞게 CJ의 인재상은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이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기업이 원하는 만큼 직무적성검사에서 창의력을 요하는 문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은 CJ 적성검사에도 반영되어 있다.

 

CJ 종합적성검사는 아래와 같이 CAT과 CJAT로 구성된다.

 

CAT 적성검사 & CJAT 인성검사


 

CAT은 언어능력, 추리능력, 수리능력, 공간지각, 인문학적 상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시험에는 영역 구분 없이 섞어 출제된다. 시험문제는 95문항으로 시간은 55분이 주어진다.


CJAT는 CJ그룹의 인재상과의 적합성 여부를 테스트하는 검사로, 제시문에 대한 자신의 성향을 네 가지 중에서 고르는 유형과 ‘예/아니오’에서 고르는 두 가지 유형으로 출제되며 시간은 279문항으로 시험시간은 총 45분이 주어진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우선 단문독해는 제시문의 내용을 이해하여 문제를 푸는 방식이며 자료해석은 데이터, 도표 등의 수치와 통계자료를 참고해 결과를 찾아야 한다. 언어추리는 주어진 조건을 적용하여 맞는 답을 추론해 나가야 하며 응용계산은 단항식, 다항식, 연립방정식을 활용해 수치를 계산하는 식이다. 

 

다음은 CJ 적성검사인 CAT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영역별 문항 수 및 시간

 

다른 기업들과 달리 CJ CAT의 경우 시험 문제 유형에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타기업과 달리 여러 영역의 문제들이 고루 섞여있는 형태의 5지선다형 객관식 문제로 출제된다. 때문에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시험에 임해야 한다.  언어능력, 추리능력, 수리능력, 공간지각 인문학적 상식 영역별로 문제가 반복되며, 보통은 4~6문제가 순환되는 형식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즉, 위와 같은 문제 유형이 하나의 사이클이 되어 6개 단위로 똑같은 형식으로 시험이 출제된다. (1~6번이 한 단위, 7~12번이 또 한 단위, 13~18번의 식으로 시험이 진행됨)

 

둘째,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풀기 어려운 문제는 오랜 시간 붙잡지 말고 패스하고 시간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

 

셋째, CJ CAT는 타기업 시험에 비해 역사와 인문학적 소양을 묻는 문제가 특히 많다. 최근에는 CJ에서 배급한 역사 관련 영화 포스터 3개를 보여주고, 시대순으로 나열하는 창의적인 문제 유형이 자주 출제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CAT에서는 영역을 넘나드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주어진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대답하는 ‘단문 독해’와 데이터와 도표 등의 통계자료를 참고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자료해석’, 제시된 조건에 의해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언어추리’ 단항식 과 다항식 그리고 연립 방정식을 이용한 복합 계산 등이 주로 출제된다.

 

시험문제의 시간은 대체적으로 타 대기업 적성검사가 평균적으로 1문제당 1분의 소요시간이 필요한 문제를 내보이고 반면에, CJ 그룹은 중,소기업이 주로 고수하는 ‘스피드 테스트형’ 문제를 유지하고 있다. 즉, 깊은 사고를 요구하기 보다는 짧은 시간 안에 문제를 많이 푸는 형태이므로 순발력과 테크닉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각 시험별 영역에서 특히 취약점을 지닌 지원자는 이 부분에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다음 문제를 바로 풀어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한 문제당 30초 내외로 문제를 푸는 것이 좋다.

 

합격 커트라인은 시간 내에 80%를 풀고 그 안에서 80% 정도를 맞춰야 커트라인에 안정되게 들어간다고 하며,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SSAT 공부했던 수험생들이라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정도이다.

 

무엇보다 CJ CAT는 시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사장에서도 종료 20분전, 4분전, 2분전, 1분전에 미리 공지를 해 준다. 문제를 푸는 동안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자!

 

지금까지 CJ그룹에서 진행하는 CJ CAT의 특징과 세부유형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직무적성검사 영역별 TIP [3편]부터는 각 문제 영역별로 특징 및 실전문제 그리고 핵심 Tip에 대하여 정리가 되어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임윤조 ivyj1102@

  

관련글 더보기

> CJ그룹 CAT 핵심노트 1편. CAT, 대중문화와 인문학적 소양이 왜 중요한가?

> CJ그룹 CAT 핵심노트 3편. [언어능력] 영역 핵심 노트

> CJ그룹 CAT 핵심노트 4편. [추리능력] 영역 핵심 노트

> CJ그룹 CAT 핵심노트 5편. [수리능력] 영역 핵심 노트

> CJ그룹 CAT 핵심노트 6편. [공간지각] 영역 핵심 노트

> CJ그룹 CAT 핵심노트 7편. [인문학적 상식] 영역 핵심 노트

> CJ그룹 CAT 핵심노트 8편. CJ CAT 리얼 인적성후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CJ그룹 CAT 핵심노트 3편. CAT [언어능력] 영역 핵심 노트
이전글
SK그룹 SKCT 핵심노트 7편. SKCT 리얼 인적성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