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유망 직종 '빅데이터’ 관련 직업과 자격증

잡코리아 2016-08-16 18:18 조회수53,598

 

 

 

 

 

 

 

 

 

 

 

> 빅데이터 관련 채용 공고 보러가기

 

미래 유망 직종 빅데이터! 어떤 직업이 있는지 그리고 무슨 공부를 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직업과 자격증으로 알아보자. 

 

빅데이터란?

 

간단하게 정의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이 데이터의 특징은 방대하며 생성 주기가 짧고 문자와 영상을 모두 포함하는 대규모의 데이터라는 것이다. 방대해진 대규모의 빅데이터를 통해 위치정보, 사람들의 행동,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빅데이터 관련 직업

 

1. 데이터 분석 전문가

정의

데이터 이해 및 처리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시각화 업무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 및 마케팅 전략 결정 등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하는 일
- 데이터 기획 :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기회를 발굴하여 분석의 목표를 정의하고, 분석대상 도출 및 분석 결과 활용 시나리오를 정의하여 분석과제를 체계화 및 구체화하는 빅데이터 분석과제 정의, 분석로드맵 수립, 성과 관리 등을 수행한다.
- 데이터 분석 : 분석에 대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 분석과정을 설계하고, 요건을 실무담당자와 합의 하는 요건정의, 모델링, 검증 및 테스트, 적용 등을 수행한다.
- 데이터 시각화 : 다양한 데이터들을 대상으로 어떤 요소를 시각화 해야 하는지 정보 구조를 분석하며 어떤 형태의 시각화 모델이 적합한지 시각화에 대한 요건을 정의하고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시각화 기획, 모델링, 디자인, 구축, 배포 및 유지보수 등을 수행한다.

 

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정의

각종 데이터의 수집 및 구축부터 분석, 관리까지 데이터베이스를 전반적으로 운영하는 관리자

하는 일

컴퓨터를 통해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정리 및 가공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고 주기적으로 백업 및 관리하는 일을 한다.

 

3. 데이터 마이너 (Data miner)

정의
정보량이 폭증하면서 생긴 데이터에서 유용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뽑아내는 일을 하는 정보수집가

 

하는 일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바꾸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일을 한다.데이터 마이너는 막대한 정보가 있는 분야라면 어디든 일을 할 수 있다. 가장 수요가 많은 시장조사 데이터마이너는 판매기록, 가격, 거래내역, 외부 업계 매출 등의 자료들의 연관성을 찾아내 기업의 경영활동을 돕는 일을 한다.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

 

1.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 (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

주관 : 한국데이터진흥원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 과목 : 데이터 이해,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시험 과정 : 객관식 80문항과 서술형 1문항의 필기시험을 통과한 후 데이터 분석 실무인 실기시험에 최종 합격하면 데이터 분석 자격증 전문가 자격이 부여된다.
기타 : 해당 시험을 간소화시킨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도 있다.

 

2.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Big data Analytics for Business)

주관 : 한국경제
시험 과목 : 빅데이터 기획 방법론, 빅데이터 분석 기법, 빅데이터 프로젝트 관리, 빅데이터 기획
시험 과정 : 5지선다 객관식 필기시험에 통과하면 채점기준에 따라 1급, 2급이 나뉜다.

 

3. 비즈니스 분석 전문가 자격증 CCBP (Certified of Competency in Business Analysis)

주관 : International Institute of Business Analysis (국제공인 자격증)
시험 과목 : 비스니스 분석, 시스템 분석, 데이터 통계 컨설팅 등 전문적인 능력을 검증하는 문제를 물어본다.
기타 : 비즈니스 분석, 통계 분석 및 설계와 관련하여 6-7년의 경력 및 일정 이상의 교육 시간이 있을 때 해당 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출처 : 한국데이터진흥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권효진 인턴사원 khyojin23@

 

관련글 더보기

> VR 가상현실, AI 인공지능 알아보기

> IT 직무 알아보기

> 빅데이터 관련 채용 공고 보러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NCS기반 공기업 채용공고
이전글
대기업, 공채만 있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