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법학도가 롯데백화점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잡코리아 2016-06-18 12:32 조회수4,158

 








[이미지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기업 핵심 정보

 

회사명 : 롯데쇼핑(롯데백화점)

사업종류 : 백화점, 할인점, 금융, 전자제품전문점, 기타 사업

취급품목 :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매출액(2014) : 28조 996억 원

 

 

롯데백화점 합격 선배의 리얼 후기

 

갈수록 어려워져 가는 취업시장에서 성공취업이라는 카드를 받기 위해 모든 취업준비생들이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닌 취업을 위한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하다. 롯데백화점에 합격한 선배의 리얼 후기를 통해 성공 취업 노하우를 배워보자.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평범한 학생이었다. 토익, 컴퓨터 자격증 등 기본적인 것만 준비가 된 상태에서 본격적인 원서를 쓰던 마지막 학기에 운좋게 취업에 성공했다.

 

회사에 입사해 보니 어떤가요?
백화점 영업기획/마케팅/매출관리 업무를 맡고있다. 단언컨대, 백화점 업무는 정말 힘들지만 그만큼 재미있다. 한마디로 담당 파트의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영업행사, 이벤트를 기획하고 판매사원 관리 및 환경개선까지. 작은 회사의 사장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로 큰 책임과 권한이 있다. 신입사원에게 큰 규모의 매출이 맡겨진다는 것, 또 노력한 만큼 바로 바로 성과가 보인다는 점 때문에 다른 회사에서는 느껴보지 못할 짜릿함을 많이 느끼게 된다. 하지만, 그만큼 체력적 정신적으로 피곤하기도 하다. 매출이 떨어지면 그 원인을 치열하게 분석하여 만회 해야 하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에 입사하기 위한 본인만의 비결이 있나요?
내가 다닌 학교에서는 외부기관과 산학협력을 맺어, 교육을 이수하면 학점을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나 또한 스펙도 쌓고, 미리 회사생활도 경험하고 싶어서 4학년 2학기에 산학협력 과정에 신청하였다. 열심히 산학협력 과정을 이수하던 중, 운이 좋게도 공채가 떴다. 그 중 학교추천 전형이 있었고, 학교추천을 담당하던 취업경력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경진대회 2등, 각종 프로그램 참여 등에서 가산점을 받아 학교 추천을 받는 5명 안에 들을 수 있었다. 그 덕분에 자유양식의 자기소개서, 그리고 임원면접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거쳐서 공채에 합격했다.

 

채용전형 외 취업 준비 노하우가 있나요?
1)자기소개서
학교 추천 전형의 경우 자유양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사전에 만들어 놓은 나만의 자소서가 있어서, 빨리 제출할 수 있었다. 내가 만든 자소서는 일반적으로 자소서에서 들어가는 항목을 모두 작성해놓았고, 제출할 때마다 항목을 삭제하는 식으로 작업하였다. 또한 해당 기업의 로고를 삽입하여 맞춤형 자소서의 느낌이 들게 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2)면접
내 주변에는 백화점에 입사한 선배가 없었다. 또 이전 공채도 많지 않아 면접 정보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나는 유명 취업 카페에서 회사명으로 게시글을 검색했다. 그리고 게시글 및 댓글을 살펴보고 면접을 봤다는 분들께 모두 쪽지를 보냈다. 총 7개를 보냈는데 3개의 답장이 왔다. 면접 정보가 전무한 상황이었기에 면접 경험자의 회신은 엄청난 도움이 됐었다.

 

취업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의 기회는 우연히 찾아오는 것 같다. 나 또한 은행권 입사를 꿈꿨으나, 공채에 번번히 낙방하기도 했다. 하지만 산학협력이라는 기회를 통해 간단한 채용 절채로 합격하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산학협력을 신청하던 때에는 공채가 날 줄도 몰랐고, 채용연게형이 아니었기에 취업에 도움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던 것이다. 하지만 산학협력 과정에 열심히, 그리고 성실하게 참여했고, 결국은 열심히 하는 모습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학교 외에서 하는 모든 활동은 작은 면접의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면, 여러분에게도 취업의 기회가 여러 번 찾아올 거라고 확신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l 이슬비 인턴사원 drizzle@

 

관련글 더 보기

> 스펙에 태클을 건다, 롯데 스팩태클 오디션 똑똑한 기획서 쓰는 방법

> 취업 재수, 삼수로 삼성전자 합격한 서배의 리얼 취업스토리

> 놓치면 폭풍 후회! LG전자 선배는 회사를 보은하듯 다닌다는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면접 기출 질문 BEST & WORST 답변 - 조직적응력
이전글
취업에 도움되는 아르바이트로 직무 능력 높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