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4대보험 제대로 알기!

잡코리아 2016-05-31 17:15 조회수7,304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4대보험 제대로 알기!

 

사회초년생들에게 세금, 저축, 제대크, 4대보험, 연말정산 등과 같은 단어들은 낯설기만 하다.
이렇게 직장인이 알아야 할 단어 중 4대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4대보험이란?
근로자가 사고, 질병, 사망 등에 의해 소득활동이 불가능할 때 소득활동 시 납부했던 보험금을 토대로 근로자의 생계지원과 최저생활보장을 돕는 사회안전망 서비스이다. 4대보험에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가 있다.

 

건강보험_질병/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건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

국민연금_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고용보험_실직한 경우에 생활안정을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사업과 함께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촉진과 실업예방을 위하여 고용안정사업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는 제도

산재보험_업무상의 재해에 대하여 산재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

 

이 중에서도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에 비해 비교적 사람들이 잘 모르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자.

 

고용보험 파헤치기
1.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 고용보험법은 1차적으로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 사업을 통해 취업 중인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촉진한다.
2. 실업급여 : 부득이 실업이 되더라도 2차적으로 실업급여를 지급하고 재취업을 촉진함으로써 근로자의 실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3. 육아휴직급여 및 산전후휴가급여 : 여성근로자들의 고용기회 확보를 위해 직장과 가정생활의 양립을 지원하는 육아휴직급여 및 산전후휴가급여를 실시한다.

 

산재보험 파헤치기
산재보험은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으로 원래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재원)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재글노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다. 구체적인 산업재해 보상보험의 종료는 아래와 같다.


1. 장해급여 : 업무상 재해를 당한 근로자가 요양 후 치유되었으나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손이 남게 되는 경우 그 장해로 인한 노동력손실보전을 위하여 지급되는 보험급여다.
2. 유족급여 : 근로자가 업무상 사유로 사망 시 또는 사망으로 추정되는 경우 지급되는 보험급여이며, 장의비는 그 장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급한다.
3. 휴업급여 : 업무상 재해를 당하거나 업무상 질병에 걸린 근로자가 요양으로 인하여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지급하는 보험급여다.
4. 상병보상연금 : 요양개시 후 2년이 경과하여도 치유되지 아니하고 요양이 장기화됨에 따라 해당 피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급하게 되는 보험급여다.
5. 간병급여 : 요양을 종결한 산재근로자가 치유 후 의학적으로 상시 또는 수시로 간병이 필요하여 실제로 간병을 받는 자에게 보험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다.
6. 요양급여 :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근로자가 요양을 먼저하고 진료를 부담한 경우 급여의 성격상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하여야 할 비용을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하는 제도다.

 

 

김민지 에디터 kmj213@

 

관련글 더 보기

>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사내 필수용어 정리!

> 신입사원이 회사에서 듣고 싶은 말 VS 듣기 싫은 말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신입사원에게 도움되는 상사 유형은 누구?
이전글
처세술이 어려운 당신을 위한 처세술전문가의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