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다같은 기획자가 아니다. 기획직무분야 분석!

잡코리아 2016-05-20 06:47 조회수16,618

기획직은 기업이 속한 업종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획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령, 게임, 인터넷 쇼핑몰, 페이스북 등과 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에 속한 기획 직무는 온라인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반대로 온라인, IT기업을 제외한 제조, 유통, 식음료, 외식 등의 기업에 속한 기획은 오프라인 범주에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업이 속한 업종이 온라인인지 또는 오프라인인지에 따라 각 실무자가 주력해야 할 업무의 내용이 달라지므로 해당 범주에 속하는 기획직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각각의 기획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오프라인 기획직의 종류

 

 

오프라인 기획에는 경영(전략)기획, 상품 기획, 광고 기획, 공연 기획, 출판 기획 등이 포함된다. 오프라인 기획 직무에서 일하는 실무자들은 프로젝트(M&A, 도서발행, 공연 진행 등)를 진행하기 전에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수익 창출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인지 등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시장 조사 및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고 결정권자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사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획안을 작성한다. 또한, 이들은 외부 거래처, 고객사, 파트너사와 만나고 소통할일이 많아 외근이 상당히 잦은 편이다. 오프라인 기획 직무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전략 기획자

기업마다 전략 기획, 사업 기획, 운영 기획 등 조직 내의 명칭은 다양할 수 있으나 기업의 가치를 최대한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 기획, 전략 수립, 실형 여부 등을 점검하고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경영 기획자들이 하는 일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회사 전반에필요한 프로세스를 기획하고 운영해 나가며 경영목표 수립, 전사 예산계획 편성 등 기업운영의 총체적인 업무를 관장한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어느 부문에 얼마나 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기도 하며 신규 사업 및 M&A추진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도 이들의 몫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내는 상품 기획자

상품 기획자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또는 소비자가 원할 것 같은 상품을 예측하여 이것이 시장에 나올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패션 또는 유통 분야에서는 MD(merchandiser)라고 명칭한다. 상품 기획자는 시장 및 트렌드를 조사하여 경쟁사 동향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등 다방면의 분석과 관찰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거나 기존에 있던 것을 리뉴얼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콘텐츠 기획자

콘텐츠 기획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을 유형화시켜 상품화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 때문에 큰 범위로 보자면 공연, 출판, 음악, 영화 등의 기획이 모두 콘텐츠 기획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콘텐츠 기획자는 창의력과 응용력이 무척 중요한데, 콘텐츠라는 것은 어떻게 다듬고 어떤 매체에 담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컨텐츠라는 것은 어떤 분야에서건 응용될 수 있으며 콘텐츠 기획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분야를 넘나들며 업무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다.

 

영업과 기획을 동시에 수행하는 광고 기획자

종합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일하는 광고 기획자들은 고객, 즉 광고주가 의뢰한 방향에 맞춰 특정 상품이나 기업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광고 기획자들을 가리켜 AE라고 부르는데 최근 국내 광고 시장이 커지면서 이들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광고 기획자는 광고 계약을 수주하기 위한 광고주 설득과 경쟁 PT등의 업무를 포함하여 광고 제작 방향 및 전략을 수립힌다. 또한, 실제 광고를 제작하는 감독의 역할도 담당해야 하므로 광고 기획자들은 영업과 기획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섭외 능력이 필요한 출판 기획자

출판 기획자는 출판 시장의 흐름과 독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어떤 책을 만들지에 대한 기획으로 업무가 시작된다. 출판 기획자는 출간할 아이템을 기획한 후 해당 기획에 적합한 저자 섭외, 원고 방향 설정, 편집 및 디자인, 책의 발행 시기 및 관련 작업자의 일정 조율 등 책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의 업무를 주도한다. 소설이나 시와 같은 문학 도서의 경우 작가가 이미 작성한 원고를 들고 출판사를 찾는 경우가 많지만, 자기계발서나 경제경영 등의 비소설의 경우 출판사에서 먼저 기획 방향을 설정한 뒤, 그에 맞는 저자를 섭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출판 기획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세상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정보력을 통해 필력을 갖춘 좋은 저자를 발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기획직의 종류

 

  

온라인 기획에는 웹(서비스)기획, 모바일 기획, 게임 기획 등이 포함된다. 온라인 범주에 속한 기획자들은 온라인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최대한 가시화, 구체화하는 기획안 작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또한, 기획안 작성이 완료되고 난 후에도 기획자가 의도한 대로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업무의 특성으로 온라인 범주에 속한 기획자들은 내부 실무자들과 미팅이 잦은 편이며 오프라인 기획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근은 적은 편이다.

 

스마트폰과 더불어 업무 영역이 넓어진 웹 기획자

웹 기획자가 담당하는 영역은 실로 방대하다. 웹 기획자는 서비스 기획도 하고 최근에는 모바일 기획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웹기획이라고 하면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설계와 방식, 디자인 등을 기획하고 구상하는 일을 말한다. 건축과 비교하자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집을 짓는데 필요한 기초 도안을 그리고 실제 그 도안 대로 집이 지어지는지 관리 감독하는 건축 설계사와 같은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웹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해당 페이지에서 구현할 기능과 서비스, 콘텐츠 등을 만들어 내는 역할도 담당하는데 온라인상에서 고객을 어떻게 확보하고 이들로부터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상품 등을 기획하여 관리하는 것 등이 이들의 역할이다. 웹 기획자에게 웹 프로그래밍 또는 웹디자인과 관련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각 실무자가 기획안을 쉽게 이해해야 완성도 높은 개발 및 디자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그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대략적으로나마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다. 최근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웹 기획자의 역할이 모바일로 확장되는 추세이다.

 

상상의 세계를 구현하는 게임 기획자

게임 기획자는 상상의 세계를 구현하는 조물주와도 같다. 가상의 환경에서 상상 속 캐릭터들이 어떻게 경쟁해야 하는지 스토리를 만들고 그 세계의 규칙을 창조해 내야 하기 때문이다. 게임의 종류는 단순한 게임부터 대형 게임에 이르긱까지 그 종류가 무척 방대하며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이 강세를 띠면서 게임 기획자의 필드가 넓어지고 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총괄하며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새로운 게임을 기획한다. 게임제작과 관련하여 게임 그래픽, 컴퓨터 그래픽, 게임 프로그래밍 등의 기본 지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품화된 게임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게임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도 게임 기획자의 몫이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원정달 @wonjd

 

관련글 더 보기

> 사례로 알아보기 기획자의 직무역량

> 기획자의 회사생활 엿보기

> 기획직무,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 기획직무 직군 리스트와 필요한 역량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미국 최고의 직업 1위, 보험계리사란?
이전글
신입사원 첫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