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한국서부발전 서류통과를 위한 가이드 제시!

잡코리아 2016-05-18 11:50 조회수4,809

인간, 기술, 환경의 조화로 최고의 에너지를 창출하는 한국서부발전의 신입/인턴/회계사 공채가 진행중입니다. 지원전 좋은일 연구소 변지성 수석 컨설턴트와 함께 자소서 작성 방법에 대해 파헤쳐 봅시다.

 

 

①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전략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1) [Situation & Task] 언제, 어디서 가지게 된 경험이었으며 그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2) [Action & Result] 어떤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본인의 노력으로 개선된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ㅣ전문가TIP

관습적인 사람의 경우 문제를 그대로 수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회사와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보다 더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 효과를 낼 수 있는 묘안이 있다면 당연히 문제제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재상 중 도전(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변호를 주도하고 혁신을 통해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의 의미를 반영하여 문제의식을 갖게 된 경위를 작성하되, 주변의 관습적인 태도와는 차별화되는 자신의 모습이 돋보이도록 내용을 구성해 주세요!

 

또한 문제점의 개선을 위한 노력의 과정을 순차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부터, 개선을 위한 액션플랜 단계, 단계별 어려움에 따른 대응방법 등을 기간을 제시하며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인재상 중 전문(전문성 확보를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인재)의 의미를 반영하여 문제해결에 전문적인 역량을 보여주는 것도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통해 얻은 성과 부분은 이전과 바뀐 시점의 효율 및 효과의 대비를 통해 좋아진 점을 확연히 보여주고, 바뀐 방식에 근거하여 해당 과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새로운 목표를 세울 수 있었는지 까지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ㅣ핵심 키워드
#문제해결능력 #효율 및 효과
 


② 조직 또는 팀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1) [Situation & Task] 해당 조직의 성격과 당시 자신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주십시오.
2)[Action & Result]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귀하가 노력하셨던 점과 그에 따라 조직이 달라졌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ㅣ전문가TIP

과거 활동했던 단체활동 중 공동의 목적를 달성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그 활동의 배경, 조직구성원들의 역할 등을 간략히 제시하고 이 중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를 기술해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역할을 바탕으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떤 기여를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자의 기여로 인해 더욱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부분을 강조하며 조직의 일원으로서 목표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솔선수범하며, 협조하는 모습을 녹여내시기 바랍니다.

   
ㅣ핵심 키워드
#공동의 목적  #기여

 

 

③ 조직 또는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셨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1) [Situation & Task] 당시 조직의 구성과 구성원간 갈등이 벌어졌던 상황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주십시오.
2) [Action & Result]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ㅣ전문가TIP

문제상황에 대한 간략한 설명 후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협력하도록 하였는지, 이견을 어떻게 타협하였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여 주세요. 인재상 중 협력(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협력하여, 상생의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인재)의 의미를 활용해 작성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ㅣ핵심 키워드

#협력 #설득

 

 

④ 업무 또는 과제를 수행하시면서 본인의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여 성과를 내신 경험을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1) [Situation & Task] 당신이 맡았던 업무 또는 과제와 이를 달성하는데 부족했던 점은 무엇이라고 판단하셨었는지 간단히 작성해 주십시오.
2) [Action & Result] 부족하다고 판단하신 이유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 당신의 업무나 과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ㅣ전문가TIP

자신의 직무역량 중 부족한 점(약점)에 대한 성찰과, 지속적인 자기개발의 노력을 하는 지원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직무와 관련된 업무/ 대외활동/ 프로젝트 경험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었는지 냉철하게 분석한 후 보완을 위해 실제적인 노력을 지속하여 성공적으로 과업을 완수하고 성과를 냈었던 경험을 제시하며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ㅣ핵심 키워드
#약점  #자기개발의 노력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한국서부발전의 면접후기, 면접기출문제 보러가기

>한국서부발전의 상세요강 보러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호텔에서 근무하고 싶다면 필독!
이전글
국민은행 초봉 4900만원! 면접후기 보고 합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