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쌍용건설(주)
글로벌세아그룹 계열사
건설·시공·토목·조경
업계 4위
169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4 쌍용건설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쌍용건설에 지원한 업무 분야와 관련하여 지원 동기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Q2.쌍용건설에 입사 후 성장하고 싶은 본인의 방향과 목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글로벌세아그룹] 2023년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신입루키 질문 2,3,4 기입 / 주니어엔지니어 질문 2,3,5 기입
    Q2.쌍용건설에 지원한 업무 분야와 관련하여 지원 동기를 본인의 전공지식과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요령◀ ① 회사 및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 ②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과 그 근거(구체적인 경험, 강점, 전공 지식 등)를 모두 포함하여 기술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Q3.(자유로운 자기소개)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Q4.[★신입루키만 기입★] 쌍용건설에 입사 3년 후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본인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요령◀ ① 지원한 직종(직무)에서 수행하게 될 업무 내용 ② 입사 후 성장하고 싶은 방향과 목표 ③ 성장 계획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Q5.[★주니어엔지니어만 기입★] 건설업 관련 직무 경력을 기반으로 입사 후 직무 목표 및 계획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요령◀ ① 입사 후 직무 달성 목표 및 계획 ② 조직 성장에 기여하고 싶은 부분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최소 1,000자, 최대 2,000자 입력 가능)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더불어 건설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본인이 지원하게 된 분야에서 잘할 수 있는 것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경험지식이나 전공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2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쌍용건설에 지원한 직무 관련 지원동기와 본인의 차별화된 역량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상) 작성요령> ① 회사 및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 ②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과 그 근거(구체적인 경험, 강점, 전공 지식 등)를 모두 포함하여 기술
    Q2.(자유로운 자기소개)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상)
    Q3.[신입루키만 기입] 쌍용건설에 입사한 후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상) 작성요령> ① 지원한 직종(직무)에서 수행하게 될 업무 내용, ② 입사 후 성장하고 싶은 방향과 목표, ③ 성장 계획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Q4.[주니어엔지니어만 기입] 건설업 관련 직무 경력(3년 이하)을 기반으로 입사 후 직무 목표 및 계획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상) 작성요령> ① 입사 후 직무 달성 목표 및 계획 ② 조직 성장에 기여하고 싶은 부분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하반기 쌍용건설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본인이 지원한 직무 영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그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전공과 경험지식에 근거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신입루키만 기입★] 건설업에서 본인이 선택한 직종(직무)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아는 바 대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4.[★주니어엔지니어만 기입★] 본인의 건설직무 관련 경험으로, 쌍용건설에서 입사 후 수행하고자 하는 업무 또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1년 하반기 쌍용건설 영업·관리 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 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더불어 건설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본인이 지원하게 된 분야(1지망)에서 잘할 수 있는 것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경험지식이나 전공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본인이 지원한 직무 영역에서 충분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전공과 경험지식에 근거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전세계적 위기인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교육, 홈트레이닝, 인터넷플랫폼을 활용한 경제활동 등 사람들의 생활습관이 변화 되었으며,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전과는 다른 세상으로 바꿔놓았습니다.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 전의장은 “일시적 변화가 영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이런 종류의 불황은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진단하기도 하였습니다. 건설회사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변화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건설회사의 이익창출은 현장 원가절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금번 2020년 신입사원은 채용 후 전원 6개월~1년 기간동안 현장 실무 연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건설회사 현장 업무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설명하시고, 그와 관련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전공, 경험 등)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쌍용건설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1. Q1.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본인이 지원한 직무 영역에서 충분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전공과 경험지식에 근거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00byte)
    2. Q2.쌍용건설의 인재상은 신뢰(INTEGRITY), 인화(TEAM PLAYER), 혁신(INNOVATION) 입니다. 이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의 이유를 자신의 가치관과 연계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300byte)
    3. Q3.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건설회사의 기업문화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300byte)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채용연계형 인턴사원 모집

    Q1.쌍용건설의 어떠한 면에 이끌려 지원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2가지 이상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2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쌍용건설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전공과 관련하여 지원직무 분야(건축,토목,전기,기계설비,플랜트,안전,국내영업)에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강점과 이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바를 구체적으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12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를 선택한 동기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해야 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쌍용건설의 인재상은 신뢰, 인화, 혁신 입니다. 이 중 본인이 느끼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그 이유 및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12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예금보험공사의 인재상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인재상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인재상, 가치관)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과거 선택한 인재상(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대졸신입사원 공개채용

    Q1.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하고 싶은 직무를 기술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14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해당 직무를 지원한 동기와 그 직무를 다른 회사가 아닌 이 회사에서 하고자 하는지를 제시하시고, 지원직무를 하기 위해서 준비해 온 과정을 기술하여 본인이 지원업무에 가장 적임자임을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또한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이며,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기업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하고, 자연스럽게 입사 후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입사 후 포부까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자신이 속한 단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 중 기억에 남는 것을 기술해 주시고, 조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14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세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업무를 수행하면서 부서별로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항목은 과거 단체생활에서 헌신한 경험을 통해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공동의 목표 추진력이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채용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과정입니다. 혼자 높은 성과를 거두기보다 협업을 통해 더 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업의 의의가 있습니다. 이 점을 명심하고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세요.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쌍용건설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3.Global 쌍용건설의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마인드 및 매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영문 작성 가능)(1400 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인사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쌍용건설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가치관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지를 파악하고자 하며, 평소 행동과 판단의 기준을 확인하고 우리 기업과 맞을지를 확인합니다. 쌍용건설의 해외 파트 매출은 연도에 따라 전체 매출의 30~5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으며,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해외 시장 확대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나타내는 것도 좋겠습니다. 쌍용건설의 경영이념은 ‘원칙과 신뢰, 성실을 바탕으로 한 정도 경영‘이며, 인재상의 키워드는 ’팀웍/인화, 상대존중/신뢰, 변화/혁신’ 입니다. 이를 감안하여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본인이 갖춘 역량을 증명할 만한 사례나 경험이 있는 항목을 3개 이내로 선정하여 이유와 본인이 경험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인재상과 부합할수록 조직 적합성이 높은 지원자로 분류되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중요시 하는 핵심가치나 인재상에 반하는 것을 선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채용연계형 인턴사원 공개채용

    Q1.① 인턴사원으로 지원하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적어주시고, 해당기간 동안 쌍용건설에서 경험해 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쌍용건설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Q2.② 지원한 분야(전기,설비,플랜트,안전)가 실제 건설업에서 하게 되는 업무는 무엇인지 아는 대로 서술하시고, 건설업과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자가 희망직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또한 직무역량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쌍용건설의 홈페이지 중 실적 소개, 홍보센터 부분을 살펴보면 각 분야별 건축물과 공사개요, 주요 공법들이 나와 있으며, 또한 다른 건설사의 직무소개 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실무역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무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건설업 관련 경험을 작성하여 지원자가 가진 강점을 어필해보세요. 이때는 지원 직무에 필수적인 역량을 우선순위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면 됩니다.
    Q3.③ 인턴기간 종료 후 최종 평가를 거쳐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되면, 여러분들은 본사 및 국내, 해외현장에서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게 됩니다. 본인의 강점 중 해외근무 시 발휘할 수 있는 역량 한 가지를 사례를 들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
    본 항목은 입사 후에 해외근무를 하게 된다면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쌍용건설은 2015년 12월 두바이에서 총 16억 달러 규모의 3개 프로젝트와 올해 1월 2억5200만 달러 규모의 싱가포르 도심지하철 사업을 따내는 등 해외 수주에서도 성과를 내면서 영업력을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을 답변하기 위해서는 최근 쌍용건설의 해외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자신의 지원직무와 연결하여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은 무엇인지 어필하면 됩니다.

    외국어 역량을 기본으로, 어려운 문제의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는 끈기, 새롭게 시도하고 개척하는 도전정신, 현장에 맞는 공사를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공법을 공부하는 자기계발 등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쌍용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의 그에 걸맞는 노력을 지속하는 인재가 될 수 있음을 과거 사례를 통해 어필하며 해외근무시 자신의 역량을 피력하면 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대졸신입사원 공개채용

    Q1.① 본인에게 큰 영향을 준 경험을 자신의 성장과정에 비추어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성장과정이란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과거 큰 영향을 준 경험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성장할 수 있었던 사건, 인물 등을 중심으로 풀어내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기업에 얼마나 어울리는 사람인지 혹은 지원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해당 기업 핵심가치에 부합하거나 지원직무 관련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일련의 경험 및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참고로 쌍용건설의 경우 최고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철학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가정 환경을 포함한 배경에 대해서는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지 마세요. 중심은 지원자의 역량에 있어야 합니다. 회사에 지원하고 일을 할 인재는 결국 지원자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배경에 대해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지원자에 대한 판단이 흐려질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Q2.② 쌍용건설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하고 싶은 직무를 함께 적어주시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쌍용건설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3.③ 자신이 속한 단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 중 기억에 남는 것을 기술해 주시고, 조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채용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과정입니다. 혼자 높은 성과를 거두기보다 협업을 통해 더 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업의 의의가 있습니다. 이 점을 명심하고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세요.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쌍용건설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위 사례와 연관 지어 정하면 됩니다. 양보, 주인의식, 화합 등 다소 뻔한 단어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Q4.④ 쌍용건설의 인재상 중 자신에게 가장 부합하는 항목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 항목은 쌍용건설의 인재상인 ‘HARMONY(팀웍을 중시하고 인화에 앞장서는 인물), INNOVATION(변화를 추구하고 수용하는 혁신적인 인물), TRUST(상대방을 존중하고 정도를 생활화하여 신뢰받을 수 있는 인물)’ 중 지원자가 추구하는 인생관, 가치관과 가장 매칭이 되는 항목을 선정하여 쌍용건설의 인재로서 적합함을 피력하는 문항입니다.

    따라서 제시된 인재상의 의미를 확실히 확인하고, 자신의 직무에서 보다 장려되는 인재상을 선택한 후 과거 지원자의 경험과의 교점을 찾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토목 및 건축 분야 지원자의 경우 현장에서 팀원들과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HARMONY, TRUST를 실천하는 것이 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선정하였다면 과거 팀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솔선수범하였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해당 역량을 충분히 함양한 지원자임을 피력하세요. 단순히 친목을 다졌다거나, 같이 식사를 자주했다거나 하는 내용으로 구성 할 것이 아니라 구성원 별 어떻게 관심을 가져 마음을 돌렸었는지, 자신이 구심점이 되거나 혹은 팀의 구심점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을 제시해 주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Q5.⑤ 쌍용건설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직원 누구나 해외근무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강점 중 해외근무 시 발휘할 수 있는 역량 한 가지를 사례를 들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쌍용건설의 홍보센터를 살펴보면 김석준 회장이 연말연시에 이라크 쿠르드 현장직원들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였다는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싱가포르에서의 지하철 공사, 두바이 대형건축사업 등 잇단 해외사업 수주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쌍용건설에 입사 후 해외근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은 입사 후 해외근무 시 어떤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상기 제시한 싱가폴, 두바이 등의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사업 진행에 있어 문제가 되었거나 힘들었던 부분들을 살펴 보세요.

    예를 들어 싱가폴 지하철 공사의 경우 성인 한 명이 서 있기도 힘들 정도의 연약한 해상 점토층과 오래된 퇴적층 등이 혼재돼 있어 이 구간의 공사를 위해 모든 지하철 공법을 동원하였는데 ‘마의 구간’이라고도 불리는 어려운 상황에서 쌍용건설은 완성도 있게 일을 마무리해나가고 있습니다.

    상기 사례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한다면, 외국어 역량은 기본, 어려운 문제의 상황에서 끝임 없는 도전정신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근성을 발휘하여 시도하고 개척하며, 현장에 맞는 공사를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공법을 공부하는 자기계발 및 자기관리의 노력 등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 개인이 아닌 쌍용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의 긍지와 그에 걸 맞는 노력을 지속하는 인재가 될 수 있음을 과거 관련된 사례를 바탕으로 어필하며 해외근무시 자신의 역량을 피력하시면서 작성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