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도 EDCF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EDCF 청년인턴을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최소320자 이상, 최대 800자 이하)
    Q2.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실패 혹은 성공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경험 이후 지원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기술하시오. (최소320자 이상, 최대 800자 이하)
    Q3.EDCF 청년인턴 후의 경력개발 계획은 무엇입니까? (최소320자 이상, 최대 800자 이하)

    2022년도 하반기 전문직행원(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수출입은행에 지원한 이유와 당행이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를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
    Q2.직무설명서상 기재된 필요지식 및 기술 중 지원자가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직무설명서는 공고문 참조)
    Q3.타인과 협업하거나 소통할 때, 본인이 세우는 두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원칙을 지키기 어려웠던 갈등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Q4.지원자가 현재 관심있는 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수출입은행에 들어와 해당 산업과 관련해 어떠한 업무를 펼치고 싶은지 서술하시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하반기 전문직행원(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 한국수출입은행에 지원한 이유와 당행이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를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 ※ 작성방식 (예시) ○ 지원동기 - (관심 분야) 국제금융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수출과 국가 경제의 중요성, 국제개발협력 등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됨 - (기관 역할) 수은은 수출입, 해외투자·자원개발 등 대외경제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공여함으로써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 - (향후 목표) 수은의 일원이 되어 해외사업 개발을 선도하는 금융전문가로서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고자 함 (800자)
    Q2.직무설명서상 기재된 필요지식 및 기술 중 지원자가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 (직무설명서는 공고문 참조) (800자)
    Q3.타인과 협업하거나 소통할 때, 본인이 세우는 두 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원칙을 지키기 어려웠던 갈등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800자)
    Q4.지원자가 현재 관심있는 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수출입은행에 들어와 해당 산업과 관련해 어떠한 업무를 펼치고 싶은지 서술하시오. (800자)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상반기 전문직행원(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 본 채용은 블라인드 채용이므로, 지원자 본인의 신상(이름, 성별, 나이, 학교명, 출신지역 등) 및 가족의 신상(이름, 학교, 직업 등)을 명시하거나, 간접적으로 유추가능한 정보 작성시에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의 전공,경력 및 군복무 관련 내용은 이와 무관합니다.) ※ 회사명 오기재, 질문과 무관한 답변 등 불성실 기재의 경우, 자기소개서 심사(적부심사)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각 항목은 글자수에 대한 입력 제한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워드나 한글파일에서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하거나, 특수문자 <,>의 사용 및 잦은 Enter의 사용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메모장 저장 후 복사-붙여넣기 권장) - 질문 내용에 대해 지원자 재량의 판단하여 내용을 작성하시면 되며,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질문은 받고 있지 않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번 문항 작성 예시] ○ 지원동기 - 국제금융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수출과 국가 경제의 중요성, 국제개발 협력 등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됨 - 수은은 수출입, 해외투자·자원개발 등 대외경제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공여함으로써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 - 수은의 일원이 되어 해외사업 개발을 선도하는 금융전문가로서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고자 함 ※ 1, 2번 문항은 상기 예시를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시고, 3, 4번 문항은 일반 서술형식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수출입은행에 지원한 이유와 당행이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를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 (800자)
    Q2.직무설명서상 기재된 필요지식 및 기술 중 지원자가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작성요령의 예시를 참고하여 중요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시오. (800자)
    Q3.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실패 혹은 성공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경험 이후 지원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800자)
    Q4.지원자가 오랜 기간 정기적으로 지속해온 활동 혹은 취미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활동 혹은 취미가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8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하반기 한국수출입은행 전문직행원(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한국수출입은행에 지원한 이유와 당행이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기술하시오. (1600byte)
    Q2.직무설명서상 기재된 필요지식 및 기술 중 지원자가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시오. (직무설명서는 공고문 참조) (1600byte)
    Q3.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실패 혹은 성공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경험 이후 지원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1600byte)
    Q4.지원자가 오랜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지속해온 활동 혹은 취미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활동 혹은 취미가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1600byte)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행의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800자)
    Q2.지원자가 오랜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지속해온 활동 혹은 취미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활동 혹은 취미가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800자)
    Q3.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실패 혹은 성공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경험 이후 지원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기술하시오 (8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입전문직행원 채용

    1. Q1.한국수출입은행에 지원한 이유와 당행이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기술하시오. (800자)
    2. Q2.직무설명서상 기재된 필요지식 및 기술 중 지원자가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시오(직무설명서는 공고문 참조) (800자)
    3. Q3.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실패 혹은 성공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경험 이후 지원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800자)
    4. Q4.지원자가 오랜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지속해온 활동 혹은 취미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활동 혹은 취미가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8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하반기 청년인턴 모집

    Q1.당행의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 자료를 우선 확인 한 후 현재 어떤 역량을 갖추었으며, 인턴 근무를 통해 어떤 점을 보완하고 개발해 나갈지 자기계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종 목표는 무엇이며, 그 동안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앞으로 인턴 근무를 통해 실무에 대한 역량을 축적해 나가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한국수출입은행 청년인턴으로서 본인이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원칙을 제시하고 관련 경험을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공공기관이며 금융과 관련이 있는 만큼 수준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 됩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토대로 인재상, 핵심가치(동반자, 신뢰, 전문성, 책임성, 글로벌)와 연결하여 직업윤리 키워드를 찾아 보시거나, 또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관련 행동강령, 규범, 추진활동 등을 토대로 직무와 연결하여 풀어낸다면 보다 작성이 수월할 것입니다.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원칙, 신념, 자세 등을 제시하시고, 그와 관련한 과거의 사례를 통해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강조하려는 키워드가 책임감이라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과거의 경험을 제시하고, 주인의식을 발휘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3.지원자가 집단활동 중 경험한 의견충돌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처리한 본인의 방식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직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손해를 감수하거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보다 헌신하여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이 조직 생활과 지원분야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하반기 전문직행원(신입) 채용

    Q1.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본인에게 가장 부족한 직무 역량을 한 가지 제시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수행한 노력을 본인의 경험 및 경력을 기반으로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현재 본인이 갖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제시하되, 직무수행에 있어서 치명적인 약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 앞으로 더 나은 인재로 성장할 것이라는 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한국수출입은행 핵심가치 중 본인과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관련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한국수출입은행 핵심가치 : 동반자(Partnership), 글로벌(Global), 신뢰(Trust), 전문성(Expertise))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회사의 핵심가치와 지원직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자신의 가치관 또는 비전을 제시 -> 그것(가치관, 비전)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선택한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본인의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3.협업을 통한 목표달성 과정에서 경험한 갈등상황을 제시하고, 당시 본인의 역할 및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한국수출입은행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한국수출입은행 지원 동기를 기술하고, 이와 연결하여 입행 후 본인이 조직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회사지원동기는 ‘왜 한국수출입은행이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신념이 일치함, 회사의 ~~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한국수출입은행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입사 후 포부에서는 직무비전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무 로드맵(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비전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제품소개 등을 확인하여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청년인턴 채용

    Q1.당행의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 자료를 우선 확인 한 후 현재 어떤 역량을 갖추었으며, 인턴 근무를 통해 어떤 점을 보완하고 개발해 나갈지 자기계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종 목표는 무엇이며, 그 동안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앞으로 인턴 근무를 통해 실무에 대한 역량을 축적해 나가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지원자가 집단활동 중 경험한 의견충돌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처리한 본인의 방식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직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손해를 감수하거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보다 헌신하여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이 조직 생활과 지원분야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최근에 접한 금융관련 이슈(비트코인 관련 이슈 제외)를 하나 선정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상반기 전문직행원 (신입/경력) 채용

    Q1.지원 직무를 우수하게 수행함에 있어 강점이 되는 본인의 직무 역량을 한 가지 제시하고,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 및 활동 등을 기술하시오. (교육사항 및 경력사항 포함)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업무역량에 있어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실무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라는 문항입니다. 회사의 상황이나 환경, 지원하는 분야의 업무가 어떤 일인지,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우선 분석한 후 본인의 강점과 연결하여 가장 중요한 역량을 제시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근거와 이유를 기술해야 하며, 다른 사람과 차별성을 둘 수 있는 장점 선정하되 지원직무와 무관한 능력은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잘 할 수 있다’라는 것은 주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동안의 구체적인 준비과정, 과거에 역량을 발휘했던 사례나 역량이 쌓이게 된 경험 등이 함께 설명되어야만 설득력을 얻을 수 있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한국수출입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당행 인재상과 연결하여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한국수출입은행의 인재상은 1)최고의 전문가를 추구하는 수은인, 2)리더십과 팀워크를 중시하는 수은인, 3)미래와 세계에 도전하는 수은인, 4) 고객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수은인, 5)국민과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수은인 입니다. 우선 본인이 강조하고자 하는 자신의 강점을 정리한 후 그와 가장 부합하는 인재상을 자신의 강점으로 제시하시고,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와 구체적인 역량을 근거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던 경험, 관련 공모전 및 대외활동, 관련 전공 과목의 좋은 학점, 지원분야나 회사의 업종과 관련한 인턴 및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 직무지원동기 간략 기재 - 희망 직무로의 입사를 위한 노력으로 얻은 성과를 인재상과 연결하여 두괄식으로 제시 - 이러한 성과를 얻기까지의 노력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재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후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작성’하는 방식으로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Q3.한국수출입은행 입행 이후,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본인이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원칙을 제시하고 관련 경험을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공공기관이며 금융과 관련이 있는 만큼 수준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 됩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토대로 인재상, 핵심가치(동반자, 신뢰, 전문성, 책임성, 글로벌)와 연결하여 직업윤리 키워드를 찾아 보시거나, 또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관련 행동강령, 규범, 추진활동 등을 토대로 직무와 연결하여 풀어낸다면 보다 작성이 수월할 것입니다.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원칙, 신념, 자세 등을 제시하시고, 그와 관련한 과거의 사례를 통해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강조하려는 키워드가 책임감이라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과거의 경험을 제시하고, 주인의식을 발휘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4.목표달성 과정에서 경험한 갈등 상황 중 결국 해결하지 못했던 갈등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학교 교육 관련 조별과제 수행경험 작성 지양)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직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갈등 상황으로 인해 발생했던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지 못했던 점을 제시하되, 중요한 것은 그러한 경험으로 인해 얻은 교훈이 무엇이며, 입사 후 조직생활에서 공동의 목표를 수행해 나갈 때 어떤 자세와 어떤 방식으로 해결방법을 찾아갈지 기술하는 것입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하반기 청년인턴 채용

    Q1.당행 청년인턴 근무를 통해 본인이 얻고자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주의사항 : 지원자 본인 및 가족에 대한 신상(직업, 학교 등)을 알 수 있는 정보는 작성을 삼가주시기 바라며, 신상정보 작성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역량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 자료를 우선 확인 한 후 현재 어떤 역량을 갖추었으며, 인턴 근무를 통해 어떤 점을 보완하고 개발해 나갈지 자기계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종 목표는 무엇이며,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앞으로 인턴 근무를 통해 실무에 대한 역량을 축적해 나가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목표달성 과정에서 타인과 갈등을 겪었던 경험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설명하십시오. (4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직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손해를 감수하거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보다 헌신하여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이 조직 생활과 지원분야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자를 움직이게 하는 가장 큰 동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치관을 통해 목표의식과 업무에 대한 열정을 확인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근거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인재상이나 경영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그와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정하시고, 본인의 가치관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일을 추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이 무엇이며,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도 하반기 전문직행원 (신입/경력) 채용

    Q1.지원 분야에 대한 직무 관련 활동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교육사항 및 경력사항 포함)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학창시절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경험을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직무관련 교육, 팀 프로젝트 수행, 연구회, 봉사활동, 인턴경험,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한국수출입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설명하고, 이를 통해 계발된 직무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업무역량에 있어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실무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성과를 제시하라는 문항입니다. 회사의 상황이나 환경, 지원하는 분야의 업무가 어떤 일인지,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우선 분석한 후 이와 관련된 자신만의 역량을 중요도에 따라 3가지 이내로 순서를 정하여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각 역량별로 사례를 통한 근거와 이유를 기술해야하며, 다른 사람과 차별성을 둘 수 있는 장점 선정하되 지원직무와 무관한 능력은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잘 할 수 있다’라는 것은 주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구체적인 준비과정, 과거에 역량을 발휘했던 사례나 역량이 쌓이게 된 경험 등이 함께 설명되어야만 설득력을 얻을 수 있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실무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한국수출입은행 입행 이후, 본인의 커리어(Career)상 최종 목표를 제시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도록 제시해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목표달성 과정 중 경험한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학교 교육 관련 조별과제 수행경험 작성 지양)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직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손해를 감수하거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보다 헌신하여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이 조직 생활과 지원분야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정책금융의 발전방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최근의 금융산업 변화와 관련지어 기술하시오. (9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대한 이해도와 비전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이러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금융시장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합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하반기 전문직행원(신입/경력) 채용

    Q1.①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직무 관련 경력사항을 포함하여, 지원자의 지원 분야 관련 주요 수행 업무를 기술하십시오. (해외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경우 상세하게 기술) (1200자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직무 관련 경력/경험, 교육이수 등을 확인하여 직무 준비도를 체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우선 확인 한 후 어떤 역량을 어필할지를 선정하고 사례를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경력/경험/ 교육의 목적을 우선 제시하고 목표와 달성 과정 내의 노력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합니다. 그 후 상기의 사례를 통해 함양된 직무역량이나 태도, 전문지식 등이 어떻게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지 어필해보세요.
    Q2.② 지원 분야 경력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고,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문제점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기술하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지원자의 성취경험, 문제해결능력 등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으면서, 앞서 제시하지 못한 직무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처럼 직무와 관련된 활동내역(프로젝트) 중 자신의 성과가 두드러지는 사례를 찾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 중 가능하면 팀 프로젝트 사례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원 간의 팀워크로 공동목표를 도달하고자 노력했던 과정을 ‘당시에 프로젝트의 목표, 수행과정, 지원자의 역할, 수행 성과와 그 요인 등’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과 향후 한국수출입은행에 입사한다면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의지를 어필해보세요.
    Q3.③ 지원자가 한국수출입은행 입행 후 지원 분야에서 어떠한 업무 역량을 펼치고 싶은지 포부를 기재하고, 본인의 커리어(Career) 상 최종 목표를 제시하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희망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한국수출입은행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대단하고 거창한 비전을 제시하라는 것이 아니라 입사 직후부터 3, 5, 10년 등 주기를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Q4.④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직장에 대한 기대와 가치관이 변화되고, 직장생활과 개인생활 간의 조화로운 균형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의 조화를 위하여 회사가 시행할 수 있는 제도 및 조치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 수행 중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인 사고력과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그 결과를 피드백 하는 문제처리 능력을 포함합니다. 정답은 없지만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보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청년인턴 모집

    Q1.① 당행에서 근무하고 싶은 부서 1개를 선정하고, 그 부서 업무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의 역량과 근무를 통해 쌓고 싶은 경험을 각각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부문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전문성(직무역량)과 가능성(잠재적 직무역량 및 적성)을 연결하여 작성합니다. 글을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직무강점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한국수출입은행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의 주요사업분야(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공적수출신용기관ECA/ 남북협력기금IKCF/ 해외경제연구소 등)를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그 중에서 자신의 희망 직무와 관련된 영역에서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지, 그리고 그 중 자신의 역량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확인 후 주제를 선별한다면 직무강점을 어필하는데 보다 수월할 수 있습니다.
    Q2.② 동질감을 느낀 적이 있거나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유명인 또는 도서, 영화, 연극, 게임 속 가상의 인물을 제시하고, 동질감을 느낀 이유나 공통점을 설명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동질감이란 ‘자신과 동류의 사람이라고 느껴지는 감정’인만큼 어떤 인물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지원자의 가치관 / 성격/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희망직무에서 장려되는 자질/ 태도를 어필할 수 있거나 기업의 핵심가치(동반자/글로벌/신뢰/전문성/책임성)를 반영한 인물을 선택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공통점을 작성할 때, 개인의 역량과 연결할 수 있으면서도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캐릭터를 선정하도록 하세요. 즉, 조직적응력, 팀워크, 팔로우십 등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하여 인턴으로서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의 성과를 위해 헌신할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Q3.③ 책임감이나 순발력을 발휘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을 극복한 사례를 제시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신입직원의 경우 대부분 팀 내 지원업무를 맡게 됨에 따라 팀워크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과는 별개로 작은 일 일지라도 자신의 직무에 대한 주인의식/ 주체성/ 책임감을 발휘하여 업무에 임하는 태도 또한 매우 필요합니다.

    책임감의 경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과거의 경험을 제시하고, 주인의식을 발휘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성취를 이루었고,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를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격 후 인턴임에도 불구하고 직원이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할 것임을 어필해 보세요!

    순발력의 경우 상황대처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적 / 물적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주변의 자원을 잘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던 경험이나, 서비스업 아르바이트 경험 중 민원에 대해 기지를 발휘하여 고객감동을 실천했던 경험 등을 어필해볼 수 있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한국수출입은행 2015년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

    Q1.입사지원서에 기재한 직무 관련 교육사항 및 경력사항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지원한 분야의 직무관련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직무 관련 경력/ 경험, 교육이수 등을 확인하여 직무 준비도를 체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우선 확인 한 후 어떤 역량을 어필할지를 선정하고 사례를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경력/경험/ 교육의 목적을 우선 제시하고 목표와 달성 과정 내의 노력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합니다. 그 후 상기의 사례를 통해 함양된 직무역량이나 태도, 전문지식 등이 어떻게 지원직무에 도움이 될지 어필해보세요.
    Q2.지원자가 지원한 분야의 직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한 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지원자가 가진 능력 및 성격의 장단점과 비교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 직무에 대한 필수 역량을 하나 제시하고, 여기에 지원자의 전문성(직무역량)과 가능성(잠재적 직무역량 및 적성)을 연결하여 작성합니다. 어떤 역량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마지막 항목에 직업윤리와 관련하여 단락을 작성하셔야 하니 소재를 잘 안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직무강점이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한국수출입은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요.
    만약 단점을 소재로 작성할 경우 이미 극복하였다 하더라도 직무 필수 역량에 반하거나 비윤리적인 내용은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단점을 바탕으로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장점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음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Q3.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으나 이를 책임감과 순발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서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업무를 하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존의 방식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렵거나, 보다 효율성을 높여 업무처리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모두 예상하지 못한 상황인 만큼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일을 풀어가야 합니다. 이런 경우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상황판단력, 변수에 대응하는 임기응변능력, 위기대처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등을 키워드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가 지원한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반드시 갖추어야 할 윤리적 덕목 한 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공공기관이며 금융과 관련이 있는 만큼 수준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 됩니다.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를 토대로 인재상, 핵심가치(동반자, 신뢰, 전문성, 책임성, 글로벌)와 연결하여 직업윤리 키워드를 찾아 보세요.
    또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관련 행동강령, 규범, 추진활동 등을 토대로 직무와 연결하여 풀어낸다면 보다 작성이 수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