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회사의, 사회의, 나의 발전을 꾀하는 전략기획

  • 전략기획본부 기획팀
  • 종합 물류서비스 기업 세방의 전략기획본부 기획팀 손창한 계장을 만나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2017.02.0814,694

세방은 부산항을 거점으로 항만하역 사업에 첫발을 내디딘 1965년부터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온 기업이다. 컨테이너 사업, BULK 사업, 3자 물류 사업, LME 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물류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런 세방의 미래를 내다보고 최고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사람! 전략기획본부 기획팀의 손창한 계장을 만났다.

 






 

ㅣ세방 전략기획본부 기획팀 손창한 계장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세방 전략기획본부 기획팀에 재직 중인 손창한 계장입니다. 세방은 부산, 광양, 인천, 군산, 목포, 창원, 동해 등 전국 주요 항만 및 의왕 ICD, 양산 ICD 등 전국 각지의 주요 내륙거점들을 바탕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저는 회사의 경영 성과를 분석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개선책과 비전을 도출하여 최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획팀에 속해 있습니다.

 

기획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저는 현재 경영기획 파트에 속해있으며 경영계획 수립, 실적 분석, 예산 편성, 전사 회의체 운영 등을 위한 기초자료 집계 및 분석과 대내외 보고자료 적성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략기획본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임원분들이 바로 옆에 계시기 때문에 아무래도 진중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하지만 젊은 직원들을 아들, 딸처럼 배려해주시는 따뜻한 선배님들이 많이 계셔요. 이건 회사 전체적으로도 마찬가지예요! ‘워라밸’을 중시하며 직원들을 배려하고 있고, 그런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충성도도 매우 높아 물류 회사 중에서 가장 긴 근속연수를 자랑하고 있기도 합니다.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꼽아주신다면?

모든 일에는 기본적으로 열정과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만나는 난관을 타파하려면 문제 해결 의지가 있어야 하고, 이것은 열정과 책임감에서 생기는 것이니까요. 전략적 사고나 기획력, 재무/원가/손익 관련 지식,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서 작성 및 보고 스킬 등은 업무를 하면서 직접 부딪히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키울 수 있답니다!

 

시장의 흐름과 수요자의 니즈를 꿰뚫어보는 통찰력과 기획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물류기획부서는 회사의 중장기 전략 및 비전을 제시하는 부서이고 업계 동향, 경쟁사 동향, 화주 산업 군 전체 흐름도 꿰뚫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획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요. 책에서 추천하는 대로 뉴스, 잡지를 읽고 그 정보를 요약하는 연습도 꾸준히 하고 있죠. 많은 양의 정보를 논리적인 흐름으로 재구성해 말하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통찰력과 기획력도 늘지 않을까요?

 

(세방 사옥 옥상 휴게 공간, 세방 루프 가든!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생생한 현장 경험이 큰 도움 될 것

 

팀 내에서 유관 전공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사실, 저희 팀에 물류 전공자는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사학, 행정, 어문, 법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모여 있어요. 저도 법학과 출신이랍니다. 물류 회사에서 물류 전공자만을 선호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저희 세방에서는 전공분야는 크게 상관없어요.

 

비전공자가 세방 전략기획본부 기획팀에 입사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통계, 회계, 경제학 지식을 갖춘 분들이 물류에 관심을 가진다면 업무 적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기본적인 오피스 자격증과 물류관리사, 국제무역사, CPIM, CSCP 등 물류 관련 자격증을 갖춘다면 보다 유리할 것 같아요. 업무에 사용되는 각종 전문용어들을 알고 업무를 하는 것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업무를 하는 것은 천지차이니까요.

 

계장님께서는 전문용어 습득을 어떻게 하셨어요?

저는 사실 기획팀에 전입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원래 현장직으로, 물류운영 직무를 2년 3개월가량 맡았죠. 물류운영이란 게 전국에 위치한 세방 물류센터에서 배차, 손익, 총무, 기획, 회계 등 전체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직무이다 보니 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 생생하게 다가와요. 용어를 익히니 현장 근무자들과의 소통도 쉽고,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도 보다 용이합니다.

 

물류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세방 지원자들에게 경쟁력이 될 수 있겠네요!

네. 하지만 세방 같은 B2B 물류 회사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는 않죠. 개인적으로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 역시 굉장히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세방은 택배업을 하지 않지만, 화물이 물류센터에 들어와 화주에게 배송된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죠. 화물이 어떤 분류 과정을 거쳐 어디에서 어디로 가는지 등 본질적인 업무 과정을 이해하고 비효율적인 부분과 개선 방안에 대한 본인만의 논리를 도출해낸다면 면접 과정에서 훨씬 깊이 있는 대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방 사옥 옥상에서 내려다본 도시의 전경,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으세요

 

많은 기업 중 세방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방은 소비자가 직접 접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니어서 대외적인 인지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전국 곳곳의 인프라와 수많은 고객, 물류서비스 노하우로 메이저 플레이어라 불리는 곳이에요. 물류서비스라는 한 영역에 집중하여 내실을 쌓아온 기업이기에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안정적입니다. 최근 베트남 법인을 설립했고 그 외 지역에도 진출할 계획이어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기도 하고요! 


세방에 자랑할 만한 복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세방은 대기업 못지않은 보상 체계와 복지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연봉도 업계 상위 수준이고, 최대 2명의 자녀까지 대학교 학자금을 지원해주며 자기계발 수당이나 명절 상여금, 휴가비 지원도 톡톡해요. 선후배 멘토링 제도와 동아리 지원으로 회사 적응도 빠르게 할 수 있고요. 또한 직원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죠. 근속 연차가 적은 직원들도 회사의 발전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사내 성장동력 공모제도를 통해 제안할 수 있고, 회장님 앞에서의 PT나 직접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회도 잡을 수 있어요.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순환근무 제도도 있습니다.

 

세방의 순환근무 제도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한 지역, 직무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타 지역 또는 다른 직무에서 근무할 기회를 주는 제도입니다. 저 또한 현장 직무에 있다가 순환근무 제도를 통해 본사 기획팀에 전입한 케이스고요! 만약 비연고지로 가게 된 직원이 있으면 1인 1실 사택과 월 2회 왕복 교통비까지 지원해주니 경제적 고민도 줄어요.

 

팀 후배를 직접 뽑는다면 어떤 지원자를 뽑으시겠어요?

‘적극성’을 지닌 후배가 입사하면 좋겠습니다. 신입사원일 때는 아무래도 경직되어 업무상 나누는 이야기도 귀에 잘 들어오지 않고, 바빠 보이는 선배들에게 뭘 물어보기도 망설여지죠. 당장 맡은 업무가 없어서 답답하기도 하고요. 이럴 때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 먼저 자료도 찾아보고, 모르는 것을 정리해서 당당하게 물어보는 사람이라면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취준생일 때 많은 기업의 면접을 봤고 떨어질 때마다 좌절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취업시장을 보면 결코 지원자들의 능력이 모자라서 취업이 안 되는 것이 아니잖아요!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취업 준비 기간을 본인의 삶을 돌이켜보는 기간으로 활용하면 보다 긍정적으로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인지도나 연봉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정말 하고픈 직무가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입사 후 난관에 부딪혀도 주저앉지 않게 지탱해주는 힘이 될 거예요.

 

정근애 기자 rmsk@​ 

다른 직무인터뷰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