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신입사원 채용

    1. Q1.성 장 과 정 (500자)
    2. Q2.성격의 장단점 (500자)
    3. Q3.지 원 동 기 (500자)
    4. Q4.장 래 희 망 (500자)
    5. Q5.특 기 사 항 (5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경력직 채용공고

    Q1.성장과정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동아지질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단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며,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성향 중 회사와 직무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지원동기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앞서 제시한 본인의 가치관이나 인생목표와 연결하여 회사와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시고,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회사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만도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시고,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4.장래희망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특기사항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다른 자기소개서 기준으로 부족한 항목이 있었다는 생각이 들면 그 내용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학창시절 경험, 생활신조 등 추가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주제를 임의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강점을 자유롭게 풀어내는 한편 입사의지를 드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면접에 비유하면 마지막으로 주어지는 하고 싶은 말과 같은 항목이기 때문에 좋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이 역량을 꼭 동아지질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경력사원 채용

    Q1.① 성장과정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자신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성장과정 중 인상 깊었던 사례를 통해 어떤 성격 및 가치관을 형성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먼저 선택하세요. 기업의 인재상과 관련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동아지질의 인재상은 세계인, 창조인, 다능인 등 총 세가지입니다. 지나치게 오래 전 이야기, 가족사, 배경 등에 할애하기보다 지원자가 중심이 되는 주요 사례들을 풀어 쓰도록 하세요.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 및 인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Q2. ② 성격의 장단점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의 장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단점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둘 모두 사례를 중심으로 의도에 맞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단점은 배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Q3.③ 지원동기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세요.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왜 해당 기업에 지원하게 됐는지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이 가진 직무 역량, 그리고 지원하게 된 이유를 기술하세요.
    Q4.④ 장래희망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해당 기업 및 지원 직무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동아지질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5.⑤ 특기사항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다른 자기소개서 기준으로 부족한 항목이 있었다 생각이 들면 그 내용을 추가하세요. 학창시절 경험, 생활신조 등 추가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주제를 임의로 선택하세요.

    자신의 강점을 자유롭게 풀어내는 한편 입사의지를 드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면접에 비유하면 마지막으로 주어지는 하고 싶은 말과 같은 항목이기 때문에 좋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이 역량을 꼭 동아지질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신입/경력사원 채용

    Q1.① 성장과정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연대기 순으로 전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현재’의 자신의 성향이나 특성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현재의 자신이 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을 중심으로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고, 그것이 지원하는 직무 혹은 기업의 인재상(세계인/ 창조인/다능인)과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살아온 삶의 표면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을 통해’ ‘현재’ 지원자가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였는가?’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점의 경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Q3.③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또한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수행역량을 작성할 때는 전문성(자격증, 유관경력)과 직무적성(성격/ 자질)을 구분하고 직무적성 보다는 전문성을 보다 강조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영지원을 제외한 토목관리/기계관리 직무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관 경력이 없더라도 프로젝트, 실습 등을 통해 실무를 경험해 보았다면 그 사례를 활용하여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세요!

    Q4.④ 장래희망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장래희망이라고 해서 개인적인 미래 소망을 작성하시면 안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결국 입사하기 위함인 바 모든 내용은 회사 및 직무와 유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 인생의 목적 중 직업적 비전의 성취 부분에서 그 실현의 현장이 되어 줄 지원 기업에 대한 희망사항, 즉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단계별 직무분석이 선행되었다면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작성해야 합니다.
    Q5.⑤ 특기사항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취미/특기
    자신이 잘 하는 것, 취미, 특이경험 등 특기라고 말할 수 있는 내용이면 어느 것을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특기사항을 작성할 때에는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활용도, 조직적응력 등의 기초직무역량과 연결된 의미부여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관리 직무에 지원하고 특기가 축구라면 ‘사업부서를 서포트해야 함에 따라 협업능력이 요구되는 바 단체스포츠활동을 통해 팀워크, 협업 소통의 역량을 배웠으며 함께 땀 흘려 목표를 이루는 즐거움을 알고 있음.’의 내용처럼 직무/업무/조직 중심의 의미를 부여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