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신규직원 공개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국민연금공단의 인재상(실천적 윤리인, 글로벌 전문인, 자율적 혁신인) 중 지원자와 가장 가까운 유형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2.학교나 회사 등에서 기존의 방식이나 태도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지원자가 직접 개선하거나 해결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3.지원한 직렬의 직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지원자가 기울인 노력을 성과와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Q4.지원자가 개인 간 또는 집단생활 속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공공기관의 직원에게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직업윤리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와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던 구체적인 사례를 본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Q2.최근 사회 및 조직에서 한정된 자원을 두고 세대간ㆍ집단간 경쟁하거나 갈등을 겪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한가지 들고 어떠한 방법으로 갈등을 최소화하고 또한 해결 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Q3.지원한 동기를 기술하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2가지를 제시하고 그 역량을 쌓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2021년 하반기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NCS 기반 직무역량 중심 자기소개서 - 본인이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주변 상황 등에 흔들리지 않고 본인의 신념과 가치관을 지켰던 경험을 기술하고, 그를 위해 실행하였던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200자)
    Q2.최근 국민연금공단과 관련된 이슈 중 지원자가 알고 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발전적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200자)
    Q3.공단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고, 입사 후 사내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를 본인의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신규직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공단의 인재상(창의인, 전문인, 소통인)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경험, 활동, 노력 등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공단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人: 새로운 생각으로 혁신하는, 전문人: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소통人: 배려하고 공감하는> * 각 항목별 반드시 800자 이상 구체적으로 성실하게 작성(최대 1,000자) (1000자)
    Q2.타인의 신뢰를 얻어 일의 성과를 이룬 경험에 대해 신뢰를 얻은 과정 및 성과를 이루기까지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 전 분야 공통

    Q1.가장 열정적으로 임했던 경험을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청년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Q2.국민연금제도는 국민의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제도 특성을 고려하여 제도를 시행하는 목적 등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2020년 상반기 신규직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공단의 인재상(창의인, 전문인, 소통인)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경험, 활동, 노력 등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공단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人: 새로운 생각으로 혁신하는, 전문人: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소통人: 배려하고 공감하는> (1200자)
    Q2.공익에 기여하거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본인이 활동했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하여 작성해주시고,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해결방안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규직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학교 또는 회사와 같은 조직생활 중 구성원들과 함께 공동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했던 바를 성취하지 못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배우게 된 점 및 그 배움을 통해 변화하게 된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2. Q2.공단의 인재상(창의人, 전문人, 소통人)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경험, 활동, 노력 등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공단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人 : 새로운 생각으로 혁신하는, 전문人 :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소통人 : 배려하고 공감하는> (10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신규직원 공개채용

    1. Q1.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성과를 이룬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파악 과정 및 성과를 이루기까지 어려웠던 점과 해결방안, 결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2. Q2.공단의 인재상(창의人, 전문人, 소통人)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경험, 활동, 노력 등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공단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人 : 새로운 생각으로 혁신하는, 전문人 :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소통人 : 배려하고 공감하는> (12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규직원 모집

    Q1.공단의 5가지 핵심가치(신뢰, 책임, 공유, 공정, 열정) 중 한 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본인의 경험과 활동 및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고, 입사 후 그러한 경험과 활동을 공단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가이드) 구분별 항목에 따라 해당하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각 항목을 반드시 800자(1,600bytes) 이상 구체적으로 성실하게 작성 (최대 2,000bytes) ※ 불성실 작성자에 대한 불이익 있음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에 부합하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질문에 제시한 국민연금공단의 핵심가치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키워드로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택 -> 선택한 핵심가치의 중요성 제시(선택한 이유)->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본인의 사례 제시 -> 그러함 경험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 조직생활이나 직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2.학업을 제외하고, 본인이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했던 바를 성취하지 못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배우게 된 점 및 그 배움을 통해 변화하게 된 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성공한 경험이나 실패한 경험을 묻는 것은 그 사건 자체 보다는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스스로의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실패 경험은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 그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 자체,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으며, 실패라는 사실보다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이후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통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자세나 방식으로 임할 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신규직원 모집

    Q1.노후준비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으며, 국민연금은 노후준비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제도가 가지는 특징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을 정리하고, 그렇게 판단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가장 중요한 회사의 핵심요소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과 관련하여서는 취지와 제도에 대한 이해 및 이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까지 모두 지원 전에 미리 조사를 해 놓아야 면접까지 준비가 가능합니다. 제도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할 때는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지원자 자신의 견해 및 개인의 가치관까지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이 생각하는 소중한 가치, 사회에서의 국민연금제도 필요성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해보면 좋겠습니다. 가치관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어려울 경우엔 반드시 일반적인 다른 여러가지 국민연금제도의 장점 중에서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크게 여겨지는 장점을 언급하며 그 이유 및 앞으로의 전망을 기재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하겠습니다.
    Q2.공단의 5가지 핵심가치(신뢰, 책임, 공유, 공정, 열정)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본인의 경험과 활동 및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향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에 부합하는지,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질문에 제시한 국민연금공단의 핵심가치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키워드로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택 -> 선택한 핵심가치의 중요성 제시(선택한 이유)->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본인의 사례 제시 -> 그러함 경험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 조직생활이나 직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3.본인과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모아 절충하고 조정한 사례를 들어, 그 과정에서 갈등요인을 어떤 방법을 통해 해결했으며, 그 해결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후 성과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4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조직에서는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에 팀워크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냈던 경험이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규직원 채용

    Q1.우리나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14% 이상인 '고령사회' 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노후의 삶이 길어지는 만큼 이를 대비하는 중요한 수단인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부터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한 국민연금의 가장 큰 특징을 고려하여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가장 중요한 회사의 핵심요소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과 관련하여서는 취지와 제도에 대한 이해 및 이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까지 모두 지원 전에 미리 조사를 해 놓아야 면접까지 준비가 가능합니다. 제도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할 때는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지원자 자신의 견해 및 개인의 가치관까지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이 생각하는 소중한 가치, 사회에서의 국민연금제도 필요성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해보면 좋겠습니다. 가치관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어려울 경우엔 반드시 일반적인 다른 여러가지 국민연금제도의 장점 중에서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크게 여겨지는 장점을 언급하며 그 이유 및 앞으로의 전망을 기재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겠습니다.
    Q2.학교 또는 회사와 같은 조직생활 중 팀이나 그룹의 구성원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한 바를 성취했던 최근 경험과 그 당시 본인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한국산업단지공단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공단 입사를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나갈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7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실무업무역량/전문성,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도록 제시해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신규직원 모집

    Q1.① 평균수명 연장에 따라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젊은 시절부터 대비가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준비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제도의 특징을 고려하여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0/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가장 중요한 회사의 핵심요소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과 관련하여서는 취지와 제도에 대한 이해 및 이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까지 모두 지원 전에 미리 조사를 해 놓아야 면접까지 준비가 가능합니다. 제도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할 때는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지원자 자신의 견해 및 개인의 가치관까지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자신이 생각하는 소중한 가치, 사회에서의 국민연금제도 필요성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해보면 좋겠습니다. 가치관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어려울 경우엔 반드시 일반적인 다른 여러가지 국민연금제도의 장점 중에서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크게 여겨지는 장점을 언급하며 그 이유 및 앞으로의 전망을 기재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겠습니다.
    Q2.② 지원한 분야의 해당 직무와 관련하여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나갈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0/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국민연금공단의 지원한 부서 입사 동기 및 이후의 포부를 묻고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총 3가지 질문입니다. 첫째 해당직무와 연관된 지원동기, 둘째, 입사 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 셋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 이렇게 3가지 질문을 던져 주었습니다. 첫째, 지원직무와 연관된 동기는 먼저 국민연금공단 및 지원직무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재상 등을 고려하여 이 직무를 지원자는 왜 하고 싶은 것이고 또 왜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을 언급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둘째,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꿈으로 잡고 뒤이어 셋째로 그것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나의 미래 설계도라는 개념을 가지고 포부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현실적인 감각으로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구체적이라는 말은 언제까지, 어떻게,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작성해준다는 감각으로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Q3.③ 자신의 손해 또는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타인을 도와 어려움을 해결한 최근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0/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국민연금공단은 공기업입니다. 사회적인 책무가 동반되는 기업이며 국민연금이라는 중요한 기금을 운용하는 곳입니다. 공익을 추구하는데 있어 지원자가 어떤 성향을 가졌는가라는 것이 이 질문에 대한 또다른 질문이라고 생각하여 답안을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지원자가 스스로 전체의 이익 혹은 공통의 목표 및 공익의 추구 등을 위하여 타인을 도와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지 고민해본 후, 이러한 사례에 대해서 답변을 할 때는 사례의 상황 표현은 최대한 간결하게 하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 및 그 행동에 있어 중요했던 가치관과 그로 인한 결과 및 결과에서 지원자가 느낀 점, 배운 점, 개선할 점 등을 함께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글의 마지막에 최근의 경험이라는 조건이 있는데 예를 들어 중학생 때 누구를 도왔다와 같은 이야기는 너무 시기가 멀기 때문에 지원자를 대표하는 이야기라고 보기 힘듭니다. 가급적 대학생활 이내에서 이와 같은 사례를 발굴하여 작성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신규직원 모집

    Q1.①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길어진 노후를 대비하는 중요한 수단인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가장 큰 특징은 젊은 시절부터 준비가 필요한 장기보험이라는 점입니다. 국민연금 제도의 특징을 고려하여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별 항목에 따라 해당하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각 항목을 반드시 500자 이상 구체적으로 성실하게 작성 (최대 700자)
    ※ 불성실 작성자에 대한 불이익 있음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국민연금공단의 사회적 역할과 필요성을 기술하여 공단에 대한 지원동기와 회사에 대한 관심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늘어난 기대수명과 그에 따른 변화를 짚어주고 이러한 미래에 국민연금이 가지는 역할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결론적으로 국민연금 제도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의견을 강조해야 합니다.
    Q2.② 학교 또는 회사와 같은 조직생활 중 구성원들과 함께 공동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나 장애요인을 효과적으로 극복한 최근 경험과 그 당시 본인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세요. 혼자 높은 성과를 거두기보다 협업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고 함께 좋은 성과를 거둔 사실이 부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국민연금공단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필하세요.
    Q3.③ 공단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현재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역량 개발을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세요.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노력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꼭 필요한 역량을 쌓아왔음을 어필하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규직원 모집

    Q1.①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후준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은 노후를 대비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젊을 때부터 차곡차곡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국민연금 제도가 가지는 특징 등을 고려하여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늘어난 기대수명과 그에 따른 변화를 짚어주고 이러한 미래에 국민연금이 가지는 역할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결론적으로 국민연금 제도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의견을 강조해야 합니다.
    Q2.② 학교 또는 회사와 같은 조직생활 중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했던 최근의 본인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세요. 혼자 높은 성과를 거두기보다 협업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고 함께 좋은 성과를 거둔 사실이 부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국민연금공단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필하세요.
    Q3.③ 우리 공단에 지원한 동기 및 지원 분야의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700자 이내 작성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크게 기업과 직무 차원의 동기를 구분해 작성하세요. 보다 구체적인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한편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노력은 과거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 있었던 사례,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꼭 필요한 역량을 쌓아왔음을 어필하세요.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국민연금공단 청년인턴 채용 공고

    Q1.① 예상치 못했던 일이 발생하여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수행하여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얻었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본 항목은 국민연금공단의 핵심가치인 신뢰에 부합하는 인재상인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희망직무와 연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및 업무 진행경험 중 책임감을 발휘하여 일을 완수하였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면 됩니다.

    책임감 있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성실하며 주인의식을 가지고 과업에 임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례를 구성하고 궁극적으로 이런 책임감이 타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음을 어필하고 국민연금보험공단의 경영방침인 ‘국민을 섬기겠습니다’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지 연결하여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Q2.② 학교 또는 회사와 같은 조직생활에서 팀이나 그룹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 바를 성취했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은 곧 조직생활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적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협업 및 팀워크 도모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팀 업무에서 갈등 관리, 협업 능력은 곧 업무 효율 및 성과로 이어짐에 따라 본 역량은 직장인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의 핵심가치 중에서는 소통과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노력으로 문제상황을 극복하여 본래의 목적 또는 그보다 더 좋은 성취를 이루었던 경험을 협업능력, 조직적응력, 협상력, 의사소통능력, 상황판단력, 문제해결능력, 화합, 배려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의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 임을 고려하고 1회성 과제를 위한 팀 프로젝트 경험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고, 조직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헌신하려고 노력했던 사례를 작성하세요. 자신이 해 낸 일이 자신 혼자만 잘해서 해낸 것이 아닌 팀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초점을 두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Q3.③ 우리 공단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나갈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질문입니다.
    1)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위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 과 (2)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제시한 직무 역량을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 지원분야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기본입니다.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완성해보세요

    그리고 뚜렷한 목표의식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와 같은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목표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입사 후 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단기,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에 대한 실천방법을 함께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4.④ 자신의 행복을 위해 했던 노력이 주변 타인을 함께 행복하게 했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을 섬기겠습니다’라는 경영방침 아래 국민과 구성원에게 행복을 더하는 노력(국민에게 행복을 제공하고 구성원이 행복한 일터를 만들겠습니다)라는 핵심가치 함께할 수 있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국민의 복지를 위한 공공기관인 만큼 공직윤리와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지원자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희망 직무의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면,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공동체를 위해 기여할 수 있음에 행복했던 마음을 통해 직무역량과 핵심가치에 매우 부합하는 지원자임을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