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CJ프레시웨이의 해당 직무를 선택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CJ프레시웨이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 ② CJ프레시웨이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하고 싶은 이유 및 성장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800자 이내) (800자)
    Q2.지원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 지원 직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업무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정의하고, ② 해당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주세요. (1,000자 이내, 직무 관련 보유 지식/역량 및 자기발전 계획 포함) (1000자)
    Q3.차별화된 아이디어 또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어려움)를 개선하거나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① 해당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과정과 본인만의 노력, ② 그 과정을 통해 이룬 성과와 느낀 점을 상세히 기술해주세요. (1,000자 이내, 직무와 무관하여도 상관없습니다.) (1000자)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CJ프레시웨이의 해당 직무를 선택한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CJ프레시웨이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 ②입사 후 성장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800자 이내) (800자)
    Q2.지원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지원 직무의 조직 내에서의 역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②직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본인만의 경험 또는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직무 관련 보유 지식/역량 및 자기발전 계획 포함) (1000자)
    Q3.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 경험 또는 실패 경험은 무엇인가요?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느낀 점, 결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이내,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반드시 포함) (8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1. Q1.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CJ프레시웨이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 ②지원 직무의 조직 내에서의 역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③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200자 이내, 직무 이해를 위해 노력한 경험 또는 활동 사례, 본인만의 강점 등을 반드시 포함해주세요.)
    2. Q2.지원 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가장 큰 어려움(갈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필수역량(또는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①그렇게 생각한 이유, ②본인의 성공 또는 실패했던 경험과 연관 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직무와 무관하여도 상관없습니다.)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1. Q1.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CJ프레시웨이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 ②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직무 이해를 위해 노력한 경험 또는 활동, 본인만의 강점 등에 근거), ③입사 후 해당 직무에서의 성장 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2. Q2.지원 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가장 큰 어려움(갈등)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필수역량(또는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①그렇게 생각한 이유, ②본인의 성공 또는 실패했던 경험과 연관 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직무와 무관하여도 상관없습니다.) (1000자)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CJ프레시웨이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 ②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직무 이해를 위해 노력한 경험 또는 활동, 본인만의 강점 등에 근거), ③입사 후 해당 직무에서의 성장 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회사와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본인의 역량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하고, 회사에 대한 내용을 나열하기 보다는 회사가 추구하는 바가 자신의 비전이나 목표와 어떻게 부합하는지 연결하여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입사의지를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지원 동기는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자신의 역량을 위해 노력했던 과정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소재로 하되, 이 중 한 가지가 목표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어떤 부문의 전문성을 목표로 했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과정으로써 소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입사 후 포부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도록 제시해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자신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끝까지 완수해낸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①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 상 발생된 문제(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및 결과, ②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포함하여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본 항목은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 성향, 자질 등의 경쟁력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강점을 통해 회사나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자신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강점 3가지를 정하여 선택한 이유와 함께 자신이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CJ그룹은 홈페이지를 통해 그룹 계열사별 직무 소개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므로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내가 지원하는 직무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무 이해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예를 들면 ‘경영지원 부문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차별화된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OOO, 둘째 OOO, 셋째 OOO'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한 성과를 낼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OOO가 되겠습니다.’ 와 같이 구성해 볼 수 있으며, 각각의 강점을 단락으로 나누어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경험이나 노력의 과정 (강점을 발견하게 된 계기, 강점을 통해 실제 성과를 냈던 사례, 특정 경험을 통해 강점으로 발전한 경험,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계발 노력) -> 강점을 통해 입사 후 기여할 수 있는 것’ 의 구조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Q1.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CJ프레시웨이여야만 하는 이유, ②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학업, 학업외활동, 또는 본인이 성취한 경험에 근거), ③입사 후 해당 직무에서의 성장 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관심분야,자기소개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 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지원 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갈등)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본인의 강점(또는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①그렇게 생각한 이유, ②본인이 경험한 성공이나 실패사례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직무와 무관하여도 상관없습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며,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과거의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과거의 목표, 상황, 문제점,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의 생각, 해결과정, 결과와 느낀 점을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과 본인의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이 조직생활과 직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자신의 역량을 위해 노력했던 과정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소재로 하되, 이 중 한 가지가 목표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어떤 부문의 전문성을 목표로 했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과정으로써 소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 어려웠던 점에 대한 극복의 경험과 교훈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 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CJ프레시웨이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 ②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학업, 학업외활동, 준비, 관련 경험 및 본인만의 강점에 근거), ③입사 후 해당 직무에서의 성장 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정보 수집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한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이며,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준비해왔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 브랜드 인지도만 고려하여 지원하는 사람과,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 표현과 함께, 자신의 역량은 무엇이며 회사의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을 소재로 회사나 지원분야가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나 회사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 우선 회사와 지원직무에 대한 분석,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입사 후 자신의 포부나 지원직무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를 하여야 합니다. 글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 구성 사례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해 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패턴을 변경하여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성 사례1> 1.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목표와 비전 제시 2. 목표를 위해 준비해 온 역량과 경험 제시 3. 업계 또는 회사의 이슈, 회사 선택 이유 4. 발전방향, 강화해야할 점이나 보완사항 5. 그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포부 <구성 사례2> 1. 입사 후 자신의 포부 2. 회사의 발전방향 제시 또는 지원분야에서 강화할 점 3. 직무선택 동기,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제시 4.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점 <구성 사례3> 1. 회사선택 동기 (자신의 목표와 회사의 핵심가치, 사업분야, 사업방향 등이 부합) 2. 직무선택 동기 (직무에 관심을 가진 계기, 자신의 역량과 경쟁력) 3. 입사 후 목표, 포부 (지원분야에서 하고 싶은 역할, 기여할 수 있는 점)
    Q2.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끝까지 완수해낸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①설정한 목표와 이유, ②해당 목표를 위해 노력한 과정과 결과, ③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직무와 무관하여도 상관없습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도전/문제해결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을 준비하고 경험 했는지 파악하고,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기주도적인 목표을 설정한다는 것은 스스로 필요성을 인식하여 목표를 세우는 것을 의미하며, 목표를 설정하게 된 동기, 구체적인 계획과 수행과정,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소재로 정하여 목표를 세우게 된 동기, 본인의 노력, 결과와 교훈이 담기도록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신입 채용

    Q1.① 여러분이 해당 계열사와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1. CJ프레시웨이를 지원한 이유 2.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 3. 입사 후 본인의 목표 세 가지 항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는 기업과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업은 직무 역량이 갖춰진 인재를 선호하지만 조직 안에서 오랫동안 함께 성장해나갈 인재를 원합니다. 지원동기는 그러한 지원자의 애사심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기에 인사담당자들이 더욱 주의 깊게 보는 항목입니다. 기업형 식자재유통업체인 CJ프레시웨이의 사업 영역, 신년사, 인재상, 동향 등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기업과 자신의 연관성을 찾으시고, 직무 분석을 통해 자신이 이 기업/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을 어필하기 위한 직무에서 강점이 될 수 있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그동안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를 함께 써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갖추고 있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입사하여 어떤 업무를 해낼 것인지 직무의 관점에서, 조직의 관점에서의 목표를 이야기해주세요. 모호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직무 계획과 목표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3년, 5년, 10년 뒤의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적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Q2.②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cJ프레시웨이는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원합니다. 지원자가 이러한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그리고 그런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거창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목표를 세우고 열정을 다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에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을 할 때에는 1.어떤 상황이었는지, 2. 그 상황에서의 과업이 무엇이었는지와 3. 그를 위해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는지 4. 결과가 어땠는지의 흐름으로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경험을 통해 깨달은 점은 무엇이며 조직에서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를 함께 써주시기 바랍니다. 어린 시절의 이야기보다는 가급적 최신의 사례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여러분이 해당 계열사와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1) 프레시웨이를 지원한 이유 2)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 3) 입사 후 본인의 목표 세 가지 항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강점, 입사후 목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에서는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CJ 프레쉬웨이 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식자재 유통 관련 생산/고객/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ONLYONE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식 문화를 창조한다’는 기업의 미션의 의미가 깃든 활동사례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CJ프레쉬웨이가 지역아동센터와 협력하여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초대하여 쿠킹클래스를 했던 활동을 제시하며 ‘이러한 CJ프레시웨이의 정신이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기에, 다른 어떤 곳보다 신뢰를 가지고 회사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음’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에서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토대로 ~~한 활동을 했었고 -> 활동 안에서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깨달음 ->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과 성과 구체적으로 제시함]의 맥락으로 기술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식자재유통영업에 지원한다면 고객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객뿐 아니라 회사 내의 상품, 물류, 고객센터 등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강점을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선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해볼 수 있습니다.

    MD의 경우, 경쟁력 있는 식자재를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좋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하여 MD는 협력사의 도움 없이는 상품업무를 잘할 수 없으므로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대인관계 역량을 통해 과업의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제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입사직후 > 중기> 장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 단계에서 필요한 목표와 달성을 위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지원자의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직무비전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Q2.②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이 질문은 지원자가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통해 CJ프레시웨이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 하는 항목입니다.

    인재상(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중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반듯한 인재, 최선을 다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과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목적의식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도전과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도전을 하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감을 발휘하여 일을 완수하였던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화 하여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① 여러분이 해당 계열사와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1. CJ프레시웨이를 지원한 이유
    2.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
    3. 입사 후 본인의 목표 세 가지 항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강점, 입사후 목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에서는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CJ 프레쉬웨이 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식자재 유통 관련 생산/고객/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ONLYONE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식 문화를 창조한다’는 기업의 미션의 의미가 깃든 활동사례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CJ프레쉬웨이가 지역아동센터와 협력하여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초대하여 쿠킹클래스를 했던 활동을 제시하며 ‘이러한 CJ프레시웨이의 정신이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기에, 다른 어떤 곳보다 신뢰를 가지고 회사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음’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에서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토대로 ~~한 활동을 했었고 -> 활동 안에서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깨달음 ->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과 성과 구체적으로 제시함]의 맥락으로 기술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식자재유통영업에 지원한다면 고객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객뿐 아니라 회사 내의 상품, 물류, 고객센터 등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강점을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선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해볼 수 있습니다.

    MD의 경우, 경쟁력 있는 식자재를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좋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하여 MD는 협력사의 도움 없이는 상품업무를 잘할 수 없으므로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대인관계 역량을 통해 과업의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제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입사직후 > 중기> 장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 단계에서 필요한 목표와 달성을 위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지원자의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직무비전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Q2.②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이 질문은 지원자가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통해 CJ프레시웨이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 하는 항목입니다.

    인재상(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중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반듯한 인재, 최선을 다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과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목적의식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도전과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도전을 하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감을 발휘하여 일을 완수하였던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화 하여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Q3.③ FS마케팅 담당자로서 대학교 학생 식당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해보고 싶은 마케팅 방안이 있다면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지원직무에 따라 자소서 항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예시는 FS마케팅부문 자소서입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희망 기업에 대한 애사심, 직무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이 얼마나 해당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지 어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지원직무에서 실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소재를 선별하여 정량적 성과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합니다. 관련 업계의 정황, 여기에 대응하는 LG생활건강의 최근 이슈와 동향을 파악하여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기업의 행방에 대한 고민을 선행한 후 주제를 선별해야 합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는 유망한 트랜드를 나열하기보다는 약소하더라도 자신의 역량을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Q1.① 여러분이 해당 계열사와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1) 프레시웨이를 지원한 이유 2)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 3) 입사 후 본인의 목표 세 가지 항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강점, 입사후 목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에서는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CJ 프레쉬웨이 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식자재 유통 관련 생산/고객/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ONLYONE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식 문화를 창조한다’는 기업의 미션의 의미가 깃든 활동사례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CJ프레쉬웨이가 지역아동센터와 협력하여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초대하여 쿠킹클래스를 했던 활동을 제시하며 ‘이러한 CJ프레시웨이의 정신이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기에, 다른 어떤 곳보다 신뢰를 가지고 회사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음’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에서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토대로 ~~한 활동을 했었고 -> 활동 안에서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깨달음 ->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과 성과 구체적으로 제시함]의 맥락으로 기술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식자재유통영업에 지원한다면 고객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객뿐 아니라 회사 내의 상품, 물류, 고객센터 등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강점을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선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해볼 수 있습니다.

    MD의 경우, 경쟁력 있는 식자재를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좋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하여 MD는 협력사의 도움 없이는 상품업무를 잘할 수 없으므로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대인관계 역량을 통해 과업의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제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입사직후 > 중기> 장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 단계에서 필요한 목표와 달성을 위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지원자의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직무비전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Q2.②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이 질문은 지원자가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통해 CJ프레시웨이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 하는 항목입니다.

    인재상(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중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반듯한 인재, 최선을 다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과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목적의식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도전과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도전을 하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감을 발휘하여 일을 완수하였던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화 하여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CJ그룹 하반기 채용

    Q1.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와 해당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선택한 계열사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 ② 직무에 관심갖게 된 계기, ③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본인의 강점, 노력, 경험 등에 근거), ④ 입사 후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공통)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강점, 입사 후 포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에서는 자신의 ‘~~한(직무)역량’을 오로지 [CJ 프레쉬웨이 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그 ‘회사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회사의 정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이슈, 기업문화, 작업환경 등과 연결하여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식자재 유통 관련 생산/고객/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ONLYONE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식 문화를 창조한다’는 기업의 미션의 의미가 깃든 활동사례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CJ프레쉬웨이의 쉐프가 가정으로 방문하여 음식을 만들어주는 ‘cook-들이’ 활동을 제시하며 ‘이러한 CJ프레시웨이의 정신이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기에, 다른 어떤 곳보다 신뢰를 가지고 회사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음’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직무지원동기와 직무강점에서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토대로 ~~한 활동을 했었고 -> 활동 안에서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깨달음 ->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과 성과 구체적으로 제시함]의 맥락으로 기술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식자재유통영업에 지원한다면 고객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객뿐 아니라 회사 내의 상품, 물류, 고객센터 등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무강점을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선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해볼 수 있습니다.

    MD의 경우, 경쟁력 있는 식자재를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좋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하여 MD는 협력사의 도움 없이는 상품업무를 잘할 수 없으므로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대인관계 역량을 통해 과업의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제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직무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입사직후 > 중기> 장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 단계에서 필요한 목표와 달성을 위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지원자의 구체적인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직무비전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Q2. 대학시절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①목표를 세운 계기, ②과정과 결과, ③어려웠던 점 및 극복방안 등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공통)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얼마나 큰 목표를 달성하였는지가 아니라 과업의 수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역할, 태도를 통해 CJ프레시웨이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 하는 항목입니다.

    인재상(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중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반듯한 인재, 최선을 다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과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목적의식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도전과 책임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치관이나 신념과 관련하여 정의하면서 글을 시작하고 -> 이러한 신념에 대한 증빙으로 사례를 제시-> 어렵지만 끝까지 도전을 하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감을 발휘하여 일을 완수하였던 자신의 신념에 따른 노력을 구체적 작성 -> 노력의 결과를 수치적, 정량적으로 작성함 -> 이러한 신념 및 태도가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연결하여 맺음말 작성]의 흐름으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상반기 CJ 프레시웨이 신입사원 모집예정

    Q1.[scm운영,교육 기획/관리, 법무, 식품안전,품질보증, 마케팅]
    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와 해당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1000자)
    ① 선택한 계열사/직무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② 입사 후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CJ프레시웨이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세요.

    단순히 직무지원동기 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직무를 위해 준비해 온 노력이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지속되어 왔고 지속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자신이
    실제로 이 직무에 대해 얼마나 열의가 있으며 중도에 이탈하지 않을 사람인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자신의 비전을 달성 가능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scm운영,교육 기획/관리,법무, 식품안전,품질보증]
    여러분이 지원하신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3가지를 적고, 각각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 (1000자)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하는 직무에 자신이 왜 적합한 사람인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일단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분석을 토대로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자신의 직무 강점, 경험,
    지식 3가지를 선택하세요.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자신이 가진 전공지식/경험/스킬을 내보이고 사례를 통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됩니다. 또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Q3.[식자재 유통영업, 홍보]
    여러분이 선택한 계열사와 해당 직무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선택한 계열사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 ② 직무에 관심갖게 된 계기, ③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본인의 강점, 노력, 경험 등에 근거), ④ 입사 후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경험/준비, 강점에 근거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묻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여러 회사 중에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대기업이라서...`,`1등 기업이라서...``회사 발전 가능성이라는 말 때문에...`라는 접근은
    설득력이 없으므로 배제하세요. CJ 프레시웨이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보여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의 사업영역, 투자영역 등 회사에 대한 분석은 기본이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기업과 자신의 관련
    경험을 연결하여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합니다.
    사례를 제시할 때에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도가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로 구성하세요.
    또한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입사 후 포부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야 합니다.
    Q4.[식자재 유통영업, 홍보]
    대학시절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목표를 세운 계기, 과정, 결과, 어려웠던 점 및 극복방안 등) (1000자)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 경험을 묻는 항목입니다.
    CJ의 최초,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원칙과 ‘열정`이라는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