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소기업

고용노동부에서 임금체불이 없고 신용평가등급, 고용유지율, 산업재해율 등의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강소기업입니다.

닫기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전자감지장치 제조업
업계 1위
97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7월 신입사원 채용 일반전형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 동기 :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Q2.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Q3.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Q4.직무경험 : 희망 직무 준비과정과 희망 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 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Q5.입사 후 포부 :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 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세요.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일진머티리얼즈 신입/경력 부문별 수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최대 1000자)
    Q2.자신의 특기 및장/단점 (최대 1000자)
    Q3.입사 후 포부 및 계획 (최대 1000자)
    Q4.인생의 가장 큰 성공/실패 경험 (최대 1000자)
    Q5.경력기술서 (경력사원만) (최대 1000자)

    2022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1000자)
    Q2.자신의 특기 및 장/단점 (1000자)
    Q3.입사 후 포부 및 계획 (1000자)
    Q4.인생의 가장 큰 성공/실패 경험 (1000자)
    Q5.경력 기술서 (석사 졸업의 경우 대학원 연구실적) (1500자)

    2022년 상반기 일진머티리얼즈 수시채용 (신/경력)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필수) (1000자)
    Q2.자신의 특기 및 장/단점 (필수) (1000자)
    Q3.입사 후 포부 및 계획 (필수) (1000자)
    Q4.인생의 가장 큰 성공/실패 경험 (필수) (1000자)
    Q5.경력 기술서 (3000자)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일진머티리얼즈 신입/경력 수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1000자)
    Q2.성장과정 및 주요활동 경험 (1000자)
    Q3.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4.입사 후 포부 및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Q5.주요경력 및 실적기술 (경력직만 해당) (1000자)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각 부문 신입사원 수시채용

    Q1.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필수) (최대 글자수 1000)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일진머티리얼즈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직무와 유관한 분야에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노력했던 점이나, 관련 경험에서 열정적으로 임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선택하되, 그 경험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자신의 특기 및 장/단점 (필수) (최대 글자수 1000)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실무업무역량/전문성,취미/특기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자신의 직무역량을 토대로 회사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지원직무 분석을 통해 필수역량을 파악하고 자신의 직무 강점과의 교점을 찾아 해당 업무에 어떤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경험이나 계기로 지원업무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지원업무를 위해 준비해온 과정은 무엇이엇는지, 지원분야 유관경력, 수상경력, 전공학점, 자격증 등 실제 입증 가능한 부분을 어필하여 본인의 강점을 기술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직무관련 강점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되며, 일진머티리얼즈의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함께 기술한다면 좋은 답안이 될 수 있습니다.
    Q3.입사 후 포부 및 계획 (필수) (최대 글자수 1000)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입사 후 지원자가 역량을 발전시킬 가능성과 잠재 능력을 파악하고, 기업이 지향하는 바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기업분석을 통해 일진머티리얼즈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회사의 가치 비전과 본인의 목표 지향점을 결부시켜 목표를 선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거창한 포부 보다는 지원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목표를 선정하고, 단기, 중기, 장기에 따라 시행시점과 실행 방안을 함께 제시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실현가능성이 높게 보이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인생의 가장 큰 성공/실패 경험 (필수) (최대 글자수 1000)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성공과 실패의 경험 중 어느 것을 선택하여도 무방합니다. 다만, 그 경험을 통해서 느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이며, 그 경험이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어필하는 문항입니다. 또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를 판단하며, 공동의 목표인 경우 조직적응력, 팀웍, 소통능력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가급적 지원분야의 역량과 경험을 축적에 관련된 성공 사례를 선정하시고,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수행과정,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경험이 일진머티리얼즈 또는 지원부서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통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경력 기술서(경력 및 연구직 지원자만 작성할 것) (필수) (최대 글자수 1000)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경력직 채용을 하는 목적은 신입사원과 같이 일정기간 업무관련 교육이나 적응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원을 선발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력이나 성과만 기술하기 보다는 과거의 조직 내에서 맡았던 역할과 역량, 나아가 입사 후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회사명, 근무기간, 부서명, 직책, 수행했던 직무나 프로젝트, 성과와 업적을 기술하시고, 지원분야에서 업무 가능한 범위와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업무와 관련한 자격증, 교육과정, 회사 근무사항 외에 업무와 관련한 대외 경험이 있는 경우 함께 기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하반기 수시채용

    Q1.① 성장과정 및 주요활동 경험(최대글자수 1000)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단순히 자신의 과거를 나열식으로 기술하는 항목으로 이해해선 안됩니다. 지원자의 과거 경험 중 현재 자신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례를 제시함으로 자신을 소개해보세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지원자가 가진 실무역량을 어필하는 방법입니다. 과거 지원 직무 관련한 경험을 추려 핵심적인 몇 가지만을 기술해보세요. 당시 어떤 계기로 관련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Q2.② 자신의 특기 및 장/단점(최대글자수 1000)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특기, 성격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차별화 된 경쟁력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를 수행하는 데 치명적인 약점을 소재로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무에 위해가 되지 않으면서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단점을 선택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Q3.③ 지원동기 및 준비사항(최대글자수 1000)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크게 지원동기와 지원자가 가진 직무역량에 대한 어필,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해당 직무가 하고 싶은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하세요. 과거 수행했던 직무 관련 경험, 혹은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인성적 강점을 부각시키면 됩니다.
    Q4.④ 입사후 포부 및 계획(최대글자수 1000)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는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전문가가 되겠다.’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조사 및 업계에 대한 분석,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한 기업분석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직급에 따른 직무 조사를 통해 자신의 5년 후를 예상하고, 업계와 기업 분석을 통해 일진머티리얼즈㈜의 5년 후를 예측하여 변화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목표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곧 회사 발전에 기여하는 것임을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