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6급 채용연계형 인턴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주요 사례를 들어 작성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2.지원한 직무 수행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지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3.타인과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 본인이 양보하거나 희생했던 경험이 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설명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Q4.KB손해보험이 지금보다 더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이를 위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1년 하반기 제2차 4급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계획(포부)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지원한 직무 수행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작성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공과 실패는 무엇이며, 이러한 경험들이 당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4급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 및 해당직무에 지원한 동기 및 준비과정을 주요 사례를 들어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2.본인이 지닌 전문역량은 무엇이며, 그 역량이 당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3.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는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Q4.1등 보험사가 되기 위한 최고의 고객서비스는 무엇이며, 이를 위한 본인의 역할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2021년 하반기 4급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역량과 무관한 사항은 자기소개서에 미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사(보험업)에 지원한 동기 및 준비과정을 주요 사례를 들어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본인이 지닌 전문역량은 무엇이며, 그 역량이 당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본인이 생각하는 직장생활의 비전(목표)는 무엇이며, 입사 후 계획에 대해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 4급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KB손해보험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해온 노력은 무엇입니까? (최소 2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2. Q2.본인이 보유한 전문성은 무엇이며, 당사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3. Q3.귀하가 최근에 '틀에서 벗어난' 생각을 했던 사례에 관하여 그 이유와 상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Q4.당사의 최우선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입니다.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KB손해보험 4급 / 6급 신입사원 공개채용

    Q1.지원자의 성장과정을 보험 관련 단어나 내용(보험 관련 직간접경험 또는 비유, 기타 표현 등 무관)을 한가지 이상 포함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에 해당하는 문항으로써,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회사의 인재상이나 경영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그와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정하시고, 본인의 가치관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일을 추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이 무엇이며,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2.KB손해보험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하여 노력한 내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직업관과 비전을 파악하여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인생의 비전, 직업에 대한 의식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연결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직장은 단순하게 돈을 버는 곳이 아닌 직업을 통해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회사 선택에 대한 기준을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이나 경영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그와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정하시고,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는 여러 회사 중에서 왜 해당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를 알게 된 구체적인 시기와 경로, 그 계기를 시작으로 기업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통해 회사에 대한 확고한 지원의지와 애사심을 지닌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입장에서 보면 지원기업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지닌 지원자를 뽑고자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가진 지원자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려 노력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 뉴스기사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KB손해보험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경위를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비전과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Q3.조직 내에서 지원자의 강점이나 역량을 발휘하여 성과 창출에 기여했던 경험과 그로부터 얻은 교훈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라 손해보험사의 직원으로서 갖추어야할 디지털 역량은 무엇이며, 그 중 지원자가 가진 경쟁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2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최근의 현상만은 아니며, 끊임없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자기계발 능력,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직무수행을 위해 과거로부터 준비해 온 과정과 앞으로의 목표, 그리고 그 수행계획(자기계발)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어, 자신의 분야에서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노력하는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4급 신입사원 공개 채용

    Q1.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데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및 KB손해보험에 지원하게된 동기를 설명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실무업무역량/전문성,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직업관과 비전을 파악하여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인생의 비전, 직업에 대한 의식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연결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직장은 단순하게 돈을 버는 곳이 아닌 직업을 통해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회사 선택에 대한 기준을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이나 경영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그와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정하시고,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동기는 여러 회사 중에서 왜 해당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므로 자신과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를 알게 된 구체적인 시기와 경로, 그 계기를 시작으로 기업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통해 회사에 대한 확고한 지원의지와 애사심을 지닌 지원자인지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입장에서 보면 지원기업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지닌 지원자를 뽑고자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가진 지원자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려 노력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 뉴스기사 혹은 기업분석을 통해 KB손해보험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경위를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비전과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Q2.고등학교 입학 이후 현재까지의 성장과정을 설명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인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거나 KB손해보험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생활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회사의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취업을 하기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설명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 직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그동안 준비해 온 노력을 통해 전문성과 열정을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본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해야 할 역할과 성과는 어떻게 평가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할 만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고,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십시오. 또한 자신이 준비했던 과정 중 특별히 강화하거나 보완해야할 역량에 대해 목표치를 설정하고 노력했던 점과 향후 어떻게 자기계발을 이어갈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향후 희망하는 직무분야를 한 단어로 기재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자신의 목표나 비전과 연결하여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기여할 수 있는 바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인생의 목표나 비전을 설정하게 된 경험을 소재로 계기를 작성하거나, 과거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기술하시어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의지를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5.입사 후 자기개발 계획을 설명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함입니다. 지원자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도록 제시해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국내외 사회이슈 중 평소 관심을 두었던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개인적인 견해를 기술하시오.(800Bytes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자기소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충성도, 조직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구조와 목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험시장과 관련한 이슈를 정하여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고, 그에 대한 발전방향이나 대처전략에 있어서 자신의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나 기여할 수 있는바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대졸 공채 신입사원 모집요강

    Q1.① 본인의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나타내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
    `한 단어’의 목적은 열심히 작성한 아래의 자기소개서를 읽도록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가능한 알기 쉽고 임팩트 있는 표현을 사용하세요.

    열정적인 사람(큰 일뿐만 아니라 작은 일도 소중하게 해내는 한결 같은 성실함을 가진 사람,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라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실행) / 정도를 걷는 사람(눈 앞의 이익보다 약속과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키우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자신이 한 일의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당당하게 책임지는 태도) / 창조적인 사람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그만 불편, 관습, 통념을 깨뜨리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 수 많은 장벽 앞에서 두려움의 벽을 깨고 한계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KB손해보험의 인재상의 의미를 고려하여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인재상에 반하는 모습은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장과정과 성격을 연결하여, ‘성격에 대한 한 단어 표현 -> 성격의 장점(인재상 고려) -> 제시한 성격의 장점이 성장과정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근거/이유로 제시’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2.② 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과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말해보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KB손해보험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3.③ 손해보험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그 중에서 KB손해보험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당사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서술하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KB손해보험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예를 들어 ‘회사에 대한 기여’에 집중한다면, 손해보험사 중 KB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를 자신과 연결하여 간략하게 제시한 후, 자신의 강점과 강점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Q4.④ 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꿈은 무엇입니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보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인생의 목표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만 작성하기 보다는 회사의 구성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목표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목표를 보면 성과 지향적인 사람인지 과정 중심적인 사람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성향인지 아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꿈을 위한 단계별 계획, 부족한 부분에 대한 냉철한 기준과 시각을 제시하고, 꿈을 위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서술하세요. 또한 미래의 계획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세요.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KB손해보험 대졸 인턴사원 모집

    Q1.① 본인의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나타내는 한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 단어’의 목적은 열심히 작성한 아래의 자기소개서를 읽도록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가능한 알기 쉽고 임팩트 있는 표현을 사용하세요.

    열정적인 사람(큰 일뿐만 아니라 작은 일도 소중하게 해내는 한결 같은 성실함을 가진 사람,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라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실행) / 정도를 걷는 사람(눈 앞의 이익보다 약속과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키우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자신이 한 일의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당당하게 책임지는 태도) / 창조적인 사람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그만 불편, 관습, 통념을 깨뜨리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 수 많은 장벽 앞에서 두려움의 벽을 깨고 한계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KB손해보험의 인재상의 의미를 고려하여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인재상에 반하는 모습은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장과정과 성격을 연결하여, ‘성격에 대한 한 단어 표현 -> 성격의 장점(인재상 고려) -> 제시한 성격의 장점이 성장과정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근거/이유로 제시’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2.② 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과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말해보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을 통해 역량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성취 사례의 경우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취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KB손해보험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세요.

    실패 경험의 경우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사실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 그리고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Q3.③ 손해보험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그 중에서 KB손해보험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당사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서술하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KB손해보험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800byte이내의 글에 손해보험사 중 KB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와 회사에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에 집중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대한 기여’에 집중한다면, 손해보험사 중 KB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를 자신과 연결하여 간략하게 제시한 후, 자신의 강점과 강점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Q4.④ 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꿈은 무엇입니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보시오.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인생의 목표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만 작성하기 보다는 회사의 구성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목표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목표를 보면 성과 지향적인 사람인지 과정 중심적인 사람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성향인지 아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꿈을 위한 단계별 계획, 부족한 부분에 대한 냉철한 기준과 시각을 제시하고, 꿈을 위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서술하세요. 또한 미래의 계획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KB손해보험 신입사원 채용

    Q1.① 본인의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나타내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한 단어’의 목적은 열심히 작성한 아래의 자기소개서를 읽도록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가능한 알기 쉽고 임팩트 있는 표현을 사용하세요.

    열정적인 사람(큰 일뿐만 아니라 작은 일도 소중하게 해내는 한결 같은 성실함을 가진 사람,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라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실행) / 정도를 걷는 사람(눈 앞의 이익보다 약속과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키우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자신이 한 일의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당당하게 책임지는 태도) / 창조적인 사람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그만 불편, 관습, 통념을 깨뜨리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 수 많은 장벽 앞에서 두려움의 벽을 깨고 한계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KB손해보험의 인재상의 의미를 고려하여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인재상에 반하는 모습은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장과정과 성격을 연결하여, ‘성격에 대한 한 단어 표현 -> 성격의 장점(인재상 고려) -> 제시한 성격의 장점이 성장과정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근거/이유로 제시’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2.② 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과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말해보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지원자의 도전정신과 성공/실패에 대한 기준과 가치관을 함께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성공/실패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 해결력,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100%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을 근거로 제시하세요.

    실패 경험 작성 시에는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약 실패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이 있다면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 노력했다는 내용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Q3.③ 손해보험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그 중에서 KB손해보험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당사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서술하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KB손해보험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800byte이내의 글에 손해보험사 중 KB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와 회사에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에 집중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대한 기여’에 집중한다면, 손해보험사 중 KB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를 자신과 연결하여 간략하게 제시한 후, 자신의 강점과 강점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Q4.④ 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꿈은 무엇입니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보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인생의 목표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만 작성하기 보다는 회사의 구성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목표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목표를 보면 성과 지향적인 사람인지 과정 중심적인 사람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성향인지 아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꿈을 위한 단계별 계획, 부족한 부분에 대한 냉철한 기준과 시각을 제시하고, 꿈을 위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서술하세요. 또한 미래의 계획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세요.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LIG손해보험 2015년 대졸인턴 전문직군 채용

    Q1.본인의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나타내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8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광고상품의 캐치프레이즈처럼 ‘한 단어’로 자신을 표현하고 ‘나’라는 존재에 대해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단 한 단어로 나에 대한 정보 전달이 어려운 것은 당연합니다. ‘한 단어’의 목적은 열심히 작성한 아래의 자기소개서를 읽도록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너무 어렵거나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 지나치게 전문적인 용어는 읽고
    싶은 마음 자체를 없앨 수 있으니 가능한 알기 쉽고 임팩트 있는 표현을 사용하세요.

    (1) 열정적인 사람: 큰 일뿐만 아니라 작은 일도 소중하게 해내는 한결 같은 성실함을 가진 사람,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라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실행
    (2) 정도를 걷는 사람: 눈 앞의 이익보다 약속과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키우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자신이 한 일의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당당하게 책임지는 태도
    (3) 창조적인 사람: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그만 불편, 관습, 통념을 깨뜨리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 수 많은 장벽 앞에서
    두려움의 벽을 깨고 한계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

    위의 ‘열정적인 사람, 정도를 걷는 사람, 창조적인 사람’이라는 LIG손해보험의 인재상의 의미를 고려하여 성장과정 혹은 성격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인재상에 반하는 모습은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장과정과 성격을 연결하여, ‘성격에 대한 한
    단어 표현 -> 성격의 장점(인재상 고려) -> 제시한 성격의 장점이 성장과정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근거/이유로 제시’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Q2.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가장 큰 성과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말해보시오. (8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성공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지원자의 도전정신과 성공/실패에 대한 기준과 가치관을
    함께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800byte 이내의 글에 가장 큰 성공, 가장 큰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이유/근거, 가장 큰 실패,
    가장 큰 실패라고 생각하는 이유/근거 및 실패를 통해 깨달은 점과 변화를 작성해야 하므로 문제에 대한 핵심만 기술하세요.

    성공/실패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준, 문제 해결력,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100%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달성 계획, 자신의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을 근거로
    제시하세요. 실패 경험 작성 시에는 실패를 통한 깨달음과 그에 따른 변화가 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약 실패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이 있다면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 노력했다는 내용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Q3.손해보험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그 중에서 LIG손해보험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당사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서술하시오. (8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조직의 특성 및 추진 업무 등은 홈페이지나
    경영공시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재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밑그림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LIG손해보험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800byte이내의 글에 손해보험사 중 LIG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와 회사에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에 집중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대한 기여’에 집중한다면, 손해보험사 중
    LIG손해보험을 선택한 동기를 자신과 연결하여 간략하게 제시한 후, 자신의 강점과 강점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Q4.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꿈은 무엇입니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보시오. (800byte 이내)
    변지성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지성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기업문화를 고려한다면, 인생의 목표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만 작성하기 보다는 회사의 구성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목표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목표를 보면 성과 지향적인 사람인지 과정 중심적인 사람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성향인지 아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꿈을 위한 단계별 계획, 부족한 부분에 대한 냉철한 기준과 시각을 제시하고, 꿈을 위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서술하세요. 또한 미래의 계획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