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그룹 계열사
전기ㆍ전자공학 연구개발업
업계 2위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2015 정규직 공개채용 행정직 직무 면접후기 기다리는 시간이 매우 길었으나 직원들이 친절해서 괜찮았음. 6명 면접관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면접을 진행한 뒤 원장 접견에 4명씩 들어감. 전부 인성면접이기 때문에 따로 준비할 것은 많이 없음. 다만 신입을 뽑지만, 경력이나 경험을 중시하는 것 같음. 면접질문으로는 지원한 직무와 관련해서 자신의 단점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등이 있었음.
서류 심사 > 1차 전공 면접(전공pt) > 종합면접(인적성 검사, 심사위원 면접, 원장님 면접) >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전공면접은 전공발표 후 pt에 나와있는 내용 위주로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받았습니다. 종합면접은 개인 이력 위주의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2015 연구직 직무 면접후기 서류전형 > 1차 실무면접 > 인적성 > 2차 임원면접 > 원장접견 순으로 진행됩니다. 면접질문으로는 가치관, 학부와 석사 과정에서 배운 지식, 연구에 관련된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학부 관련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받음. 관련 프로젝트가 적더라도 관심도나 의지를 많이 표현하는 것이 좋음.
2015 하계 연구연수생(청년인턴) 면접 후기 한번의 면접으로 합격여부가 발표됩니다. 인턴은 학부 때의 관련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받고 대답합니다.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적더라도 관심도나 의지를 강조하여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질문은 1. 관련 프로젝트 경험 여부 2. 인턴 과정 동안 어떻게 연구할지 등이었습니다.
2015 행정직(과학기술정책 및 R&D사업 기획·관리) 면접후기 나름 압박면접 분위기였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이직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었고, 두 번 인터뷰를 하루만에 보았습니다. 1차 면접은 1대 5~6 (각 팀 팀장급) 으로 보았고, 2차 면접은 3대 2 (본부장, 원장)로 보았습니다. 면접 질문은 왜 ETRI에 지원했습니까? 등 기초적인 질문이었습니다.
2014 기술직 직무 면접후기 1차 서류 전형 (4배수) - 2차 전공 면접 (2배수) - 3차 인적성+임원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전형은 계량 평가와 비계량 평가로 구성됩니다. 계량 평가에는 학위, 연구 실적, 영어 점수 등이 점수화되어 평가되고, 비계량 평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전공 적합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듯합니다. 계량 평가와 비계량 평가를 합하여 일정이상 점수를 넘으면 통과시키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전공면접은 10~15분간 PT 발표 후 10분간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집니다. 주로 실적 및 자소서를 통해 평가하며 난처한 부분이나 공격적인 질문이 많습니다. 분위기 자체는 압박스럽기는 하나 불쾌하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2014 기술직 직무 면접후기 업무/연구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설명하는 ppt를 만들어 15분 동안 발표했습니다. 이후의 면접 질문은 "로봇의 여러가지 분야 중 vision이나 시스템 운용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쪽에도 관심이 있습니까?" 등이 있었습니다.
면접자체는 생각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음. 대학교를 다니면서 진행한 프로젝트 관련 질문이 많았음.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30분~1시간 정도 면접이 진행됨. 어려운 질문은 없었고,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을 준비했었음.
업무/연구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설명하는 PPT를 만들어 15분 동안 발표했음. 면접은 전공관련 질문과 기업 연구 분야에 대한 질문을 받음.
전공면접은 10~15분간 PT발표 후 10분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 주로 실적 및 자기소개서를 통해 평가함. 공격적이고 까다로운 질문을 받았지만 불쾌하게 느껴지지는 않음.
개인 PT발표(논문/프로젝트 내용 위주로 발표). 면접관 6명이 PT관련 질문을 많이 함. 전공에 대해 다시한번 공부하고 가는 것이 좋음.
개인 PT발표는 특정주제에 대해 시간을 정해주고 작성 후 면접관 앞에서 진행됨. 원장님과 일대다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가벼운 주제로 진행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위주의 질문이었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