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산업통상자원부그룹 계열사
기타 공학 연구개발업
업계 8위
2974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1년 하반기 신입 R&D·연구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대학원 재료공학과 학점 4.31/4.5 토스 Level5 해외경험 1회 인턴 1회 동아리 1회

2022.01.128,272

자소서 항목

  • Q1.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 Q2. 달성하기 어려운 높은 목표를 자율적으로 설정해서 도전해본 경험을 기술하고, 성공과 실패를 통해 본인에게 어떠한 발전이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Q3.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협력했던 경험을 설명하고, 본인의 역할과 노력을 기술해 주십시오.
  • Q4.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 지원한 동기와 향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합격 자소서

답변
기계소재 연구개발 직무는 소재 분야의 시험평가를 바탕으로 국책과제와 기업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금속, 세라믹 재료에 대한 전공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담당할 분석기기를 철저히 운용관리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시험분석 결과를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과 국책과제 지원 업무가 많으므로 연구과제를 직접 수행해본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3가지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내실이 튼튼한 재료공학도"

재료공학, 열기계적 특성, 재료분석 및 조직학 전공 강의를 들으면서 금속, 세라믹 재료가 갖는 결정학적, 기계적 및 열적 특성과 재료의 물성 측정 방법에 관해 학습했습니다. 또한, 온도에 따른 소재의 연성, 취성 및 충격 파괴거동과 이에 대한 형상, 미세조직을 관찰하며 소재의 역학 시험평가에 필요한 전공 역량을 키웠습니다.

"분석기기 운용관리"

석사과정 중 폴리머의 특성 분석에 필요한 FT-IR, TGA, 레오미터 분석기기를 2년간 직접 운용하고 관리했습니다. 공정 조건을 제어하기 위한 반응물의 특성, 합성물의 재현성을 평가하기 위해 반복 사용하면서 기기 운용역량을 키웠습니다. 더 나아가, PPT 파일로 장비사용 매뉴얼과 데이터 해석 예시 파일을 만들어보면서 남에게 설명해줄 수 있을 만큼 학습했습니다. 분석기기를 도맡아 운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담당할 시험평가 장비의 평가법을 완벽히 숙지하고 관리하겠습니다.

"과제 실무 경험"

1년간 OOOOOOOOOO의 인턴연구원 활동으로 탄소섬유복합재의 내열성, 치밀도와 굽힘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험과 분석을 반복하면서 연구과제의 실험과 물성 평가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섬유복합재의 기지재 배합, 공정 조건을 제어하여 직접 만든 복합소재는 UTM을 사용해 굽힘 강도를 반복 측정하였습니다. 과제의 개발 목표치를 달성하고자 공정법을 계속 개선하였고, 복합재의 치밀도 향상에 따른 기계적 물성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공정, 분석 장비의 오퍼레이터와 꾸준히 소통하면서 실무 역량을 키웠습니다.

글자수 1,0091,716Byte

답변
"SCI급 학술논문 1 저자 게재"

스스로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SCI급 학술지에 1 저자로 게재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 대학원 생활에 임하였습니다.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학위 취득을 위해 문헌을 읽고 학위논문을 작성합니다. 하지만, 학술지에 직접 게재한 논문은 특정 연구분야에서 나의 업적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므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라고 생각했습니다.

학부 시절, 세라믹을 전공한 저는 석사학위 주제로 무기고분자를 이용해 취성이 약한 세라믹의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성을 갖는 ‘전구체 기반의 SiC 세라믹’을 연구하였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문헌을 학습하며 산업군에 대한 배경지식과 이해도를 키우고 있었지만, 세라믹의 특성과 분석법 외에 반응 조건에 따른 라디칼 중합 메커니즘, 유변학, 열분석과 크로마토그래피 등 폴리머의 이론과 분석법에 관한 선행학습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기에 초기에 생각한 목표 달성 가능성은 50%로 생각했습니다.

확실하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40편 이상의 문헌을 학습하면서 원료 합성, 열처리 공정, 물성 시험 평가법 및 데이터 해석법 등에 관해 밤낮으로 학습했습니다. 소재의 학습 범위가 넓어 배워야 할 이론과 분석법의 종류가 정말 많았으나 ‘기초지식을 넓게 다질수록 전문성은 더욱 커진다.’라는 생각으로 문헌 학습과 합성 실험을 병행하며 연구역량을 키웠습니다. 분기별로 진행한 연구 내용은 국내 학회에 참가, 발표하면서 꾸준히 점검하였고, 학회 시즌이 끝난 다음 주에는 랩 세미나 발표를 통해 동료들에게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석사 1학기부터 졸업 전까지 노력한 결과, 전구체 기반의 SiC 섬유’ 관련 SCI급(IF: 3.83) 해외 학술지에 1 저자로 게재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타인에 의해 세워진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성취한 경험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세운 목표를 끝내 이뤄냈을 때의 성취감은 정말 보람찼으며, 앞으로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글자수 9971,698Byte

답변
팀워크를 발휘할 때 저는 철저한 분업화를 통하여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OOOOOOOOOO의 인턴연구원으로 ‘섬유복합재용 Si계 무기고분자 합성 및 복합재 제조’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과제의 최종 목표는 탄소섬유 직물과 무기계 바인더를 적용해 프리프레그 제조가 수월할 만큼의 성형성과 800도 이상의 내열성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진행 초기에는 벤치마킹한 특허와 문헌을 학습하고 배경 실험을 진행하려 했으나 원료 배합, Hand lay-up, 및 열처리 공정까지 혼자 도맡아서 하기엔 작업량이 너무 많았습니다. 효율적인 과제의 실험 진행을 위해 담당 박사님에게 협업할 팀원 1명을 요청하였고, 학부 급 연구원과 함께 배경 실험과 과제 실험을 분담하여 진행했습니다. 저는 원재료의 배합비에 따른 작업성과 혼합성을 확인하는 실험을 했고, 팀원은 만들어진 배합물을 탄소섬유 직물에 Hand lay-up 하여 프리프레그를 제조했습니다. 협업을 통해 과제의 기본 실험 공정은 확립하였으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성 향상을 위한 추가 실험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각자 복합재 제조 공정에서 적용 가능한 실험 주제를 이틀간 조사하고 차후 실험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저는 원료 배합 중 계면활성제 첨가에 따른 작업성 영향에 관해 제시하였습니다. 소량의 계면활성제를 첨가해 섬유직물과의 젖음성을 개선하여 복합재의 치밀도를 향상시킬 계획이었습니다. 반면, 제 팀원은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로 도입해 치밀도와 물성을 개선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담당 박사님과 함께 논의한 결과, 두 방안 모두 진행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기존에 진행한 실험의 최적 조건을 기반으로 계면활성제 첨가 및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해 배합물의 작업성과 복합재의 치밀도를 향상시켰습니다. 팀원과 역할을 적절히 분담하여 효율적으로 과제를 진행한 결과, 과제의 최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고 연구공로를 인정받아 성과금 150만 원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9821,679Byte

답변
‘조직 내에서 내 가치를 충분히 드러내자!’ 저의 가치관이자 직업관입니다. 학부생 때 소속했던 실험실부터 지금까지, 동료들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했을 때 항상 저를 포함한 조직원 전체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석사 시절, 섬유용 세라믹 전구체를 연구했던 저는 실험실에 있는 폴리머 분석기기 운용 업무를 책임지고 담당하였습니다. 선후배들이 맡긴 시료를 분석하고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기업 측의 의뢰에 대응하면서 분석 기술에 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재현성을 확보해 연구 결과물을 검증하고 평가하는 업무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장비를 반복 숙달하여 기기 숙련도를 키웠고, 분석 결과의 해석, 데이터 편집에 어려움을 겪는 동료들에게 피드백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팀 내에서 분석 업무의 핵심 인원이 되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기업의 연구 업무를 지원하고, 국책과제의 수행 결과를 객관적으로 시험 평가하며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동료들과 기업의 분석 의뢰에 대응하면서 키운 저의 역량을 활용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산업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핵심 인재가 되겠습니다.

입사 후 계획을 단계별로 나누어 이행하겠습니다.
입사 초에는 분석기기를 운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담당할 시험분석 장비의 운용법과 시험인증 절차를 빠르게 습득하여 조직의 핵심 구성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이후, 부서 동료들의 분석기기 사용법을 학습하여 팀 내의 업무에 유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조직의 업무는 혼자가 아닌 팀 단위로 수행하는 것을 석사 생활과 인턴 업무를 통해 배웠습니다. 유기적인 업무 활동으로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미래 모빌리티용 복합소재 관련 사업을 개발하겠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소재는 경량화와 강성 모두 충족하는 소재를 요구합니다. 석사-인턴 활동으로 섬유복합재를 연구한 경험을 활용하여 사업 관련 시험인증 절차를 마련하고, 산학연 협력을 통해 사업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글자수 1,0081,751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다른 합격자소서